소생술

설명

1. 어떤 원인으로 인해 호흡과 순환이 정지하여 가사상태에 있는자, 또는 그 상태대로 방치하면 죽음에 이를 위험이 있는 자에 대해 호흡과 순환의 기능을 회복시켜 일상생활에지장이 없는 상태를 확보해 주기 위한 방법. 정확, 신속한대응이 필요하다. 심폐소생법이라고도 한다. 산소공급이 3~4분간 이상 차단되면 뇌, 심장 등 중요 장기에 비가역적, 치사적 장애가 생기므로 4분 이내에 산소공급을 하는 것이 열쇠이다.

 

2. 방치해두면 죽게 되는 상태에 있을 때, 즉 죽음 직전에 실시하는 적절한 회생조치. 일반적으로 호흡정지, 심장정지의 회복술을 말할 때가 많다. 호흡의 정지는 물에 빠진 경우와유독가스를 들이마신 경우 외에, 목이 졸린 경우에도 일어나는 일이 있다. 물에 빠진 경우는 폐에 흡입된 물을 재빨리 제거하고 인공호흡을 하는 데, 물을토하게 하는 것보다 인공호흡이 앞서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가스중독일 때는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인공호흡을 한다. 목이졸린 경우는 목을 맨 것을 풀고 인공호흡을 한다. 인공호흡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구급을 요할 때는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어주는 직접법이 잘 쓰인다. 준비가되어 있으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심장정지의 경우는 호흡정지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고, 또 그것에기인되는 일이 많으므로 우선 인공호흡을 해야 한다. 동시에 심장마사지를 하는데, 이에는 흉벽 밖으로부터 행하는 방법과 흉곽을 절개하여 직접 하는 방법이 있다.심장정지가 5분 이상이 되면 심박동의 재개에 성공해도 뇌의 기능회복은 어려우므로 시간을다투어 처치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