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모충증

정의

선모충증이란 사람, 돼지, 쥐 등 많은 포유동물의 근육에 기생하며 구토, 하리, 열을 동반하고 감염된 근육의 강직과 동통, 호흡곤란 때로는 안면부종과 결막염을 일으키는 인수공통 기생충으로, 이 선모충에 의한 감염증이다. 구미에서는 중요한 기생충증으로 알려져 온 선모충증은 한 동물이 종숙주 및 중간숙주 역할을 동시에 하며 성충은 일시적으로 장내에, 유충은 장기간 주로 근육에 이행하여 발육하며 피포된다.

원인

선모충증은 장에 기생하는 선충인 선모충의 기생에 의한 질병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다. 감염된 숙주의 근육에 다수의 유충이 포낭을 형성하고 있어서 고기를 날로 먹거나 불충분하게 익혀 먹으면 감염된다. 병원소가 되는 동물은 돼지, 개, 고양이 등 가축과 여러 종류의 야생동물 등 많으나 사람은 주로 돼지로부터 감염되고 돼지의 감염에는 쥐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증상

선모충증의 증상은 감염된 장기에 따라 다르다. 전형적인 선모충증에서는호산구 증가증, 안와부종, 근육통과 경직, 두통, 발열, 얕은 호흡, 호흡곤란 및 전신쇠약의 순서로 빈발한다. 호산구 증가증을 동반한발열, 안면부종, 근육통 및 소화장애와 특히 돼지고기 섭취의경력이 있을 때에는 선모충증의 추정 근거가 된다.

 

모충증은 보통 감염기간에 따라서 성충의 장내 침입, 유충의 이행, 피포유충의 형성 및 회복의 3단계 임상경과로 구분할 수 있다. 제 1단계에는 설사가 있을 수 있으며, 2, 3단계에서는 근육통과 불쾌를 느끼고 제 3단계에서는 쇠약 및악액질이 나타난다.

치료

선모충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이 있는 환자는 곧바로 입원시키고 전반적인 보조적 치료를 해야 한다. 치료법으로는 mebendazole을 200㎎씩 5일간, Albendazole 400㎎씩 3일간, Pyrantel을 체중 ㎏당 100㎎씩 5일간 복용하거나 prednisolon을 하루에 40~60㎎씩 복용하면 알러지 반응이나 염증성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