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샘기능저하증

정의

생식샘기능저하증이란 정상적인 남성 및 여성이 되기 위해서는 시상하부에서 생식샘방출호르몬, 뇌하수체에서 황체호르몬과 난포자극호르몬, 고환에서는 오스털러움 난소에서는 에스트로겐과 포르게스테론이 분비되어야 한다. 생식샘기능저하증은 이러한 기전 중 일부가 결핍되어 성적으로 어린이의 상태를 벗어나지 못한 성적유치 내지 기능 저하된 경우를 말한다.

원인

생식샘기능저하증의 원인은 2가지이다. 원발성생식샘기능저하증과 중추생식샘기능저하증으로 나누어 진다.  원발성생식샘기능저하증일 경우 경우 난소나 고환이 기능을 제대로 못하면서일어나게 되는데 원인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후, 유전적 이유 및 성장장애가 있을 경우 간이나 신장질환이있을 경우 감염 후 특정의 자가면역질환이 있을 경우다.

 

중추생식샘기능저하증은 생식샘을 통제하는 뇌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의 기능이상으로 오게 되는데 원인으로는 수술, 방사선치료, 감염, 부상, 출혈, 영양결핍, 철분과다로올 수 있게 된다. 유전적인 원인으로 오는 경우는 남성에게는kliefelter syndrome 으로 오게 되고 여성에게는 turner syndrome으로오게 된다.

증상

생식샘기능저하증의 증상으로 사춘기 여자아이들에게는 신체발육과 유방발달이 늦어지고, 월경불순이 오게 되고, 사춘기 후에는 무월경에 성욕저하, 안면홍조, 체모감소가 일어난다. 사춘기남자아이들 에게도 문제가 나타나는데 성장이 늦어지고, 얼굴에 수염과 근육발달이 늦어지게 된다.

 

사춘기 후에는 성기능 장애, 수염 및 체모감소와 근육약화, 반대로 유방은 커지게 된다. 뇌종양이 있을 경우 두통, 시력저하와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홀몬계의 이상이 오게 되며 가장 흔한 뇌하수체의 종양인 유즙분비선종일 경우유방에서 유즙을 비정상적으로 내보내게 된다. 그리고 신경성식욕부진환자들에게도 성생식샘기능저하증이 많이나타나게 된다.

치료

생식샘기능저하증의 치료로는 남녀 모두 홀몬계 약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여성홀몬은 정제나 피부에 붙이는패치 형태로 처방 받게 되며 남성홀몬도 패치, 껌, 젤리또는 정맥주사로 처방 받게 된다. 자궁을 제거하지 않은 여성일 경우 여성홀몬과 황체홀몬을 같이 처방받게 되는데, 이를 통해 자궁내막암을 줄 일수 있다.

 

성생식샘기능저하증으로 성욕이 낮을 경우 저농도의 남성홀몬을 처방하는 것도 성욕을 높이는 효과 있겠다. 여성일 경우 때론 배란촉진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남성일 경우는 뇌하수체 홀몬의 주입이 정충생산을 향상시키기도한다. 그 이외 필요에 따라 방사선 치료나 수술도 있다.

합병증

생식샘기능저하증의 합병증으로 여성일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되며, 폐경기증후군이 조기에 일어나게 되어서 안면홍조, 질건조, 홀몬변화에따라 감정기복이 심해지게 되겠다. 여기에 골다공증과 심장질환의 위험도 커지게 된다.

 

그에 따라 증상을 줄이기 위해 폐경기 초기일 경우 여성홀몬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유방암이나 심장질환의 기능성이높아 지겠다. 남성일 경우 성욕저하, 허약감, 발기부전, 불임, 골다공증의위험이 증가한다. 나이를 들면 정상인도 어느 정도 증상이 있으나, 기능저하증에서나타나는 그런 급격한 변화는 없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