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계통

설명

1. 남성생식계통: 남성생식기는정자(sperm)를 생성하는 고환과 정자의 성숙, 운반, 그리고 사정에 관여하는 부고환, 정관, 음경(penis)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속기관으로 외분비샘인 정낭(seminal vesicle), 전립샘(prostate), 요도망물샘(bulbourethral gland,Cowper’s gland) 등을 갖추고 있다.

 

고환은 정자를 생산하는 생식샘인 동시에 남성호르몬(testosterone)을분비하는 내분비샘이다. 고환에서 분비되는 남성호르몬은 정자생성과 생식기의 발달 및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하므로 남성생식기능의 원천은 고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 여성생식계통: 여성생식기는난자를 생성하는 난소와 난자를 자궁으로 운반하는 난관, 그리고 자궁과 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분비선인바르톨린샘를 갖추고 있다. 난소는 난자를 생성하는 생식샘인 동시에 여성호르몬을 분비케하는 내분비샘이다.

 

월경주기 전반부에 난자를 생성시키기 위해 성숙되고 있는 난포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은 여성 2차 성징의 발달을 관장할 뿐 아니라 자궁내막을 장차 수정될 수정란이 착상하기에 알맞은 상태로 만들어준다. 난자가 분비되고 남은 황체에서 분비되는 푸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을 붓도록 하면 분비액을 증가시키며 자궁근의 수축을방해하여 임신시 임신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