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로프트사상충

설명

선미선충목旋尾線蟲目 사상충과의 선형동물. 1876년 영국의 의사 J.밴크로프트가 오스트리아의 한 환자의 림프절에서 발견하였으므로 이렇게 부른다.쌍선충류에 속하며 성충은 사람의 림프계에 기생한다. 몸길이는 수컷 2~5cm, 암컷 7~10cm로 실 모양이다 Culex 모기가 중간숙주이고 사람이 최종숙주이다. 암컷은 태생으로길이 약 0.3mm되는 미크로필라리아라는 유충을 다수 산출한다.

 

이것은 오후10시에서 오전4시사이에 말초혈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낮에는 그 수가 적다. 이것을 미크로필라리아의 정기출현성이라고한다. 이것이 혈액과 더불어 모기에 빨리면 모기 체내에서 발육하여2~3주 후에 감염유충이 되는데, 그 모기에게 물리면 인체 내에 침입하여 림프관에서 성충이된다.

 

성충이 기생하는 림프관은 막히고 시일이 지나면서 더욱 커져서 림프관염과 림프절염이 된다. 상피병에 걸리거나 급성의 경우에는 불투명하고 회색을 띤 흰색 또는 혈액이 섞인 암죽뇨 또는 출혈성암죽뇨가 나타나기도한다. 주로 열대, 아열대의 해안지방에 널리 볼 수 있는풍토병의 원인인데, 온대에도 분포하고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