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슈만편모충증

정의

리슈만편모충증이란 리슈만편모충에 의한 감염증이다. 리슈만편모충충체의 크기는 2∼3㎛로, 인체 내에서 대식세포 등 단핵식세포계또는 망상내피계 세포의 세포질 속에 기생하는데, 감염된 숙주세포의 세포질 안에 식공포를 만들고 그 안에서분열과 증식을 한다.

 

유행 지역은 아시아의 경우 주로 인도·방글라데시·중국 등지이며, 러시아 남부부터 중앙아시아 일대, 아프리카 여러 국가, 남유럽 지중해 연안 지역에 이르기까지 널리분포해 있다. 아메리카 지역은 멕시코를 포함하여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여러 국가에서 유행한다. 한국은 법정전염병 제4군으로 지정하고 있으므로 이 감염증이 의심되면반드시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해야 한다.

원인

매개곤충은 모래파리(sandfly:흡혈성 파리)이다. 리슈만편모충을 보유하고 있는 야생 또는 애완용 개, 고양이, 여우, 자칼 등을 흡혈할 때 이 충체에 감염된 대식세포가 모래파리의 체내로 들어가면 무편모충체(amastigote)가 전편모형(promastigote) 시기로 탈바꿈하여 증식한다. 모래파리가 사람을 흡혈할 때 전편모형이 침과 함께 주입되어 감염된다.

증상

감염증의 종류는 3가지가 있으며 증세는 다음과 같다.

 

①피부 리슈만편모충증: 1주일에서 수개월의 잠복기를 갖는다. 사람대 사람으로 전파하지는 않지만 수혈이나 성행위에 의한 감염이 있다. 원충이 있는 동안만 전염력이 있는데, 치료를 받지 않으면 보통 수개월에서 2년간 모래파리에 대한 전염력이있다. 누구나 감염될 수 있으며, 한번 감염되면 일생 동안지속되는 종특이적 면역이 생긴다.

 

② 피부·점막 리슈만편모충증: 초기에는 침입한 피부와 점막 부위에서피부병처럼 시작되며, 결절이 일어난 후 무통성 궤양이 된다. 수주에서수개월이면 치료가 가능하지만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며 다시 재발하면 궤양·구진·결절 등을 형성한다.

 

③ 내장 리슈만편모충증: 발열·간비종대·림프절종창·빈혈·백혈구감소·혈소판감소등이 나타나는데,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른다.

치료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며, 환자를 격리시킬 필요는 없지만 내장 리슈만편모충증은 혈액과 체액 격리가 필요하다. 예방법은 매개곤충인 모래파리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모래파리는 주로 저녁에 활동을 시작하므로 이 시각에 수풀 등 모래파리가 나오는 장소를 피한다. 외출할 때 곤충 기피제 등의 살충제를 뿌리면 효과가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