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

설명

가령현상, 특히 노화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 여기에는 노인의 직업 문제나 사회 복지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분야가 포함된다. 가령이란 시간의 경과 함께 생체에 일어나는 진행적인 변화를 뜻하며, 이변화는 생체의 모든 부분, 곧 세포조직과 장기 등에서 볼 수 있다. 개체의가령과정은 성장기, 성숙기, 퇴축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따라서 가령이라 하면 이 3기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 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제3기인 퇴축기에 일어나는 노화에 대한 연구가중심이 되는 분야를 노련학이라 한다. 미국의 노년학자 N. 쇼크는노년학의 연구 대상으로서 ① 고령자의 증가에 따른 사회경제학적 제문제,② 노화에 관한 심리학적 고찰, ③ 노화의 생리학적 및 병리학적 제문제, ④ 생물계 전반에서의 노화 등을 들었다.

 

세계 각국은 이러한 문제를 해명하고자 연구기관을 설립, 50년에는국제노년학회를 결정하여 4년마다 총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총회는생물학, 임상의학, 심리학,사회학 및 사회복지의 4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의 경우에도 경제가 발달하고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노인문제가 대두되어 경로사항의 고취와 함께노인의 사회적 대우가 거론되면서 노인헌장을 제정하기도 하였으나 노년학으로서의 연구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