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미충증

정의

낭미충증이란 유구조충의 충란이나 미성숙 충인 낭충에 의해 일어나는 감염증을 말한다. 한국의 낭미충증 환자들은 주로 아시아조충에 의해 감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인

낭미충증은 대개 이 기생충에 감염한 덜 익은 돼지고기나 이 기생충의 유충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함으로써감염된다. 중간숙주인 돼지근육 속에 있는 낭충을 먹는 경우에는 인체의 장관 내에서 기생하여 유구조충으로성숙하는데, 병의 원인이 되는 확률은 높지 않다.

 

그러나 채소나 분변에 오염된 충란을 먹거나 돼지고기의 미성숙 충을 섭취한 경우에는 비정상적인 중간숙주가되어 안구·척수·뇌·간·근육 등 전혀 다른 부위에 감염하여 포낭을 형성한 채로 기생한다.

 

감염경로는 다음과 같다.

① 이체감염:조충에 감염한 환자로부터 배출된 충란이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에 타인의 입을 통해 감염된다.

② 외부자가감염:조충에 감염한 환자의 불결한 손을 통하여 충란이 타인의 입을 통해 감염된다.

③ 내부자가감염:조충에 감염한 환자의 장관 내 감염으로, 편절 또는 충란이 장의 역연동작용으로위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십이지장으로 내려와서 감염된다.

증상

증세로 창상성 신경손상이 일어나 실명·시각장애·마비·발열·두통·발작 등이 일어난다.

진단

감염자가 모르는 사이에 여러 해 동안 인체 내에서 자랄 수 있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어려우며, 진단도 매우 어렵다.

치료

치료방법은 충체가 살아 있는 경우에는 프라지콴텔(praziquantel)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감염한 부위에 따라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예방

이를 예방하려면 돼지고기를 충분하게 익혀 먹어야 하며, 분변을 이용한 퇴비를 비료로 사용한 야채 등은 중성세제로 잘 씻어서 먹어야 한다. 또한 낭미충증의 감염은 환경위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깨끗한 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