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정의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눈의 흰자위를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입니다.결막염이란 세균, 바이러스, 진균, 꽃가루, 먼지, 화장품, 화학 자극 등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결막의역할은 눈물의 점액 층을 생성하고, 안구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면역 기능에 관여하며, 미생물 등 외부 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외부에노출돼 있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으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1)감염성

결막은 안구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 방어 기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 미생물이 병을 일으키는 일은 드뭅니다. 하지만 이런 방어 기제의 균형이 깨지거나 면역이 약화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알레르기

알레르기 결막염은 면역 질환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외부의먼지, 꽃가루, 약품, 화장품등에 과민반응을 보여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3)독성 반응

화학물질이나 담배, 점안약제 등에 의해서도 결막염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착용자나 자가면역질환이 함께하는 건성안의 경우에도 결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

주요 증상은 충혈과 눈물 흘림, 눈꺼풀 부음, 가벼운 삼출성 분비물, 다량의 화농성 분비물, 이물감, 가려움증 및 화끈거림, 눈부심, 시력 저하 등입니다.

 

(1)소양감(가려움증)

알레르기 결막염에서 볼 수 있는 특징입니다. 두 눈이 자주 가렵습니다. 증상은 기후나 환자의 활동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이나 천식, 아토피 피부염 등이 함께하는 경우 알레르기 결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봄철에 걸리는 각결막염은 가려움증이 매우 심합니다.

 

(2)분비물

염증이 있을 때 눈에서 분비되는 물질은 삼출성, 점액성, 화농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결막염의 원인을 추정하는 데도움이 됩니다. 삼출성 분비물은 바이러스/알레르기 결막염에주로 나타납니다. 실 모양의 점액성 분비물은 건성안이나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름 같은 분비물 때문에 아침에 눈에 딱지가 생겨 눈뜨기가 불편한 경우에는 세균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3)눈의 통증, 눈부심

눈이 심하게 아프고 눈이 부신 증상은 결막염의 일차적인 특징이 아닙니다.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각막염, 포도막염, 급성녹내장 또는 안와봉소염 등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한쪽 눈 혹은 양쪽 눈에 발생

결막염이 한쪽 눈에만 생겼는지, 양쪽 눈에 모두 발생했는지도감별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주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병하기 때문에 대개양쪽 눈에 같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은 접촉에 의해 전파되므로, 한쪽눈에 먼저 발생하고 며칠 지나 반대편 눈에 옮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쪽 눈에 발생하는 만성 결막염은원인이 다양하고 진단이 어려워 세심한 안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각막염이나 코눈물관 폐쇄, 결막 종양 등 흔치 않은 질환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종류

1.세균 결막염

세균 결막염은 가장 흔한 안과 질환의 하나입니다. 보통 급성이지만만성이 되기도 합니다. 대다수는 저절로 낫습니다. 2주 정도계속될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며칠 만에 회복되기도 합니다. 세균 결막염은 보통 한쪽 눈에서발병해 환자의 손에 의해 반대쪽 눈으로 전염되는 일이 많습니다.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있습니다.

 

1)급성 세균 결막염

세균 결막염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 결막 전체가 뚜렷하게 충혈됩니다. 이와함께 고름 같은 진득한 분비물이 급격히 나타납니다. 결막이 붓거나 깨알만 한 돌기가 나오는 유두증식을보일 수 있습니다.

 

원인균은 주로 포도알균이나 폐렴구균입니다. 5세 이하 어린이는인플루엔자균에 의해 결막염과 중이염(가운뎃귀에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병)이 함께 생기기도 합니다. 한쪽 눈에 먼저 발병한 후 2~3일 내에 반대쪽 눈이 감염되는 게 보통입니다. 발병 며칠 후에염증이 심해지지만 대개는 2주 정도 지나면 저절로 낫습니다. 적절한항생제를 사용하면 더 빨리 낫습니다. 하지만 치료가 불충분하면 만성 결막염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2)만성 세균 결막염

4주 이상 눈에 충혈과 삼출물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포도알균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한쪽 눈에 발생하며, 통증과 눈물은 심하지 않습니다. 급성 결막염을 불충분하게 치료해만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병원성이 약한 균에 반복 감염되거나, 정상적으로결막 내에 존재하는 균이 병을 일으키는 균으로 바뀌어 발병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결막 충혈, 눈물언덕의 충혈, 유두비대 등입니다. 분비물이 많지는 않으나 눈 구석 바깥쪽에 비누거품같은 것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심한 화끈거림,가려움, 건조감 등을 호소합니다. 각막이 병적인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원인균을 정확히 파악해 알맞은 항생제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합병증이우려될 때는 부신피질 호르몬 제제를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화농 결막염

원인균은 임균이나 수막알균(유행성 수막염을 일으키는 균)이며 급성으로 발생하고, 고름 같은 삼출물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수막알균 결막염은 어린이에게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적절히 치료하지않으면 균이 혈관을 통해 뇌에 들어가 뇌막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조기에 세균 배양과 감수성 검사를거쳐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바이러스 결막염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전형적인 유행성 눈병은 대부분 바이러스 결막염입니다. 대표적으로 유행성 각결막염, 인두결막염, ‘아폴로눈병’이라고 불리는 급성 출혈성 결막염이 있습니다. 아폴로눈병은 특히 전염성이 강한 대표적인 눈병입니다.

 

1)유행성 각결막염

아데노바이러스 8형과 19형등에 감염돼 발병합니다. 이 바이러스가 결막에만 염증을 일으킬 때 유행성 결막염이라 하고, 각막과 결막에 동시에 염증을 일으키면 유행성 각결막염이라고 합니다. 어른은주로 눈에만 증상을 보이지만 어린이는 고열, 목아픔, 설사등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양쪽 눈에 염증이 생기지만 한쪽에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양쪽눈에 병이 난 경우 대개 먼저 병이 난 눈의 증상이 더 심합니다. 잠복기는 접촉 후 보통 5~7일 정도이고 대개 3~4주 지속됩니다. 병이 난 후 2주까지 전염성을 가집니다. 발병 초기에는 충혈과 중간 정도의 통증이 있고, 눈물이 많이 나오며, 눈꺼풀 부종과 시력 저하 등이 나타납니다.  귀밑이나 턱밑의 임파선이 붓는 수도 있습니다.

 

2)인두결막염

감기 증세와 더불어 눈에 충혈, 눈곱 등이 끼는 결막염입니다. 대개 사람마다 경과가 다르며, 3~4일 또는 1주일가량 증상이 계속됩니다.

 

3)급성출혈성 결막염

결막 부위가 엔테로바이러스 제70형이나 콕사키바이러스 A24형에 감염되어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이 눈병의 발생 시기가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시기와 일치해 아폴로눈병이라고도 부릅니다.

 

진단

감별 및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료

초기 2주간은 얼음찜질로 부종이나 통증을 완화하고 외출 시에는선글라스를 착용해 눈부심을 방지해야 합니다. 바이러스에 손상된 세포가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는 것을방지하기 위해 항생제 안약을 넣습니다. 표층각막염이 함께 일어나면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흔히 발병하는 급성 세균 결막염이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각결막염,알레르기 결막염은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면 대다수 합병증 없이 잘 회복합니다.

 

1.결막염 치료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1)각막 혼탁

유행성 각결막염에 걸리면 검은자가 미세하게 흐려져 시력이 떨어집니다. 그러나대다수는 좀 흐려 보이는 정도이며, 몇 개월이나 몇 년 지나면 회복합니다.

 

2)안구건조증

결막에 심한 염증이 있은 후에는 눈물을 만드는 세포가 손상돼 눈물층이 불안정해집니다. 이런 이유에서 눈병을 앓고 난 후 많은 수의 환자들이 자주 눈이 불편하다고 호소합니다.

 

3)각막 궤양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을 앓는 동안은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때 다른 세균이 같이 증식해 더 심한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각막에심한 염증이 생겨 궤양이 발생하면 시력이 크게 나빠지고 실명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밖에 결막 반흔, 눈꺼풀 처짐(안검하수), 눈물점협착, 누낭염 등이 드물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방

증상이 나타난 처음 2주간은 바이러스가 활동적이어서 전염력이강하므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지 않아야 합니다. 환자의 가족들은 반드시 수건, 비누, 침구 등을 따로 써야 하며,직접적인 신체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환자는 손을 자주 씻어 질병의 전파를 막아야 합니다. 최근의 한 보고에 의하면 전염력이 있는 기간 중 약 46%의 환자손에서 아데노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합니다.

질환 관리법

 

기타

● 눈이 앓는 감기

● 접촉만 해도 옮는 ‘아폴로눈병’

● 손 자주 씻으면 만병을 예방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