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대성근경련증

정의

근육간대경련은 돌발적이며 짧고 전기충격과 같은 형태의 순간적인 근육의 수축 또는 근긴장도가 저하되는 현상이다. 근육간대경련의 발생 빈도는 10만 명당 1.3명 정도로 드문 편이고, 이차적인 원인이 있는 증상근육간대경련이가장 흔하다. 독성-대사성 및 약물 유발 근육간대경련도 비교적흔하지만 대부분 일시적이다.

증상

생리적근육간대경련(physiologic myoclonus)은정상인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 수면에 빠져들 무렵에 발생하는 수면 움찔(hypnic jerk)이나 횡경막과 호흡근에 근육간대경련이 발생하는 딸꾹질이 대표적인 예이다.

 

본태근육간대경련(essential myoclonus)은 다른 증상 없이 근육간대경련만나타나는 현상이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거나 일부에서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발견된다. 근육간대경련 이외에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에는 대부분 양성의 경과를 보이며 저절로 증상이 좋아진다.

 

간질근육간대경련(epileptic myoclonus)은 간질 환자에서 나타나며예상되는 증상의 경과가 좋지 않다. 뇌파에서 간질파가 나타나지만 근육간대경련은 신체의 한 부분에서 나타날수도 있고 전신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증상근육간대경련(symptomatic myoclonus)은 다른 질환이 있는 상태에서근육간대경련이 나타나는 것으로 원인 질환에 따라 근육간대경련이 아닌 다른 임상 증상이 우세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대부분 대뇌피질의 병적인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며 서서히 진행하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과를 보인다. 하지만약물에 의해 유발된 근육간대경련은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진다. 심장정지 등의 저산소성뇌병증 이후에심한 활동성근육간대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근육간대경련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경련의 원인이 되는 다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다. 그러나 약물로 인한 이상 증상과 일부 질환을 제외하면 경련의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뇌피질에서 발생하는 근육간대경련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약물을 병용하여 치료해야 한다.

 

많은 환자에서 근육간대경련의 치료는 성공적이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항경련제인발프로에이트(valproate), 가바펜틴(gabapentin) 등이사용될 수 있고, 그 외에 클로나제팜(clonazepam), 피라세탐(piracetam) 등도 사용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