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성폐렴

정의

폐렴은 병을 일으키는 병원균이 폐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염증성 호흡기 질환을 말한다. 주로 열과 기침이 나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폐렴 병변을 보이게 된다.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진균) 등 다양하며, 이중에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폐렴을 바이러스성 폐렴이라고 한다.

원인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어린아이와 어른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어린아이에서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RS바이러스(RespiratorySyncytial virus),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A, B 바이러스 등이다.

 

그러나 어른에서는 인플루엔자 A, B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바리셀라조스터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홍역(measles), RS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등이 바이러스성 폐렴을 일으킨다. 또한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환자들에서는 이들 바이러스 외에도 거대 세포성 바이러스(Cytomegalovirus),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1,2) 등도 중요한 원인균이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신생아 및 유아, 60세 이상의 노인, 기관지 천식으로 고생하는 환자, 낭포성 섬유종같이 만성적인 폐질환이있는 사람, 폐에 이물질이 들어갔거나, 평소 흡연을 많이하는 사람, 생활 환경이 불결한 경우 발생할 위험이 많다.

증상

바이러스성 폐렴은 환자의 나이와 환자가 원래 가지고 있던 기저 질환에 따라서 나타나는 임상적인 소견이 다르거나구분하기가 어렵다. 특히 어린아이에서는 임상적인 소견만으로는 바이러스성 폐렴과 세균성 폐렴을 거의 구분할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성 폐렴은 세균성 폐렴에 비하여 증상이 비교적 천천히 나타나고, 열이 높지 않으며, 비교적 덜 심한 임상적인 소견을 보인다. 원인균에 따라 약 1일에서 7일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증세가 나타나고 약 1~2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된다.

 

어른에서는 비염, 목이 아픈 증상 등의 상기도 감염 증상이 먼저나타나고, 가래가 거의 없는 마른기침이 동반된다. 환자의상태에 따라 발열과 오한, 근육통과 피로, 입맛이 없는 증세가나타나며, 흉통은 드물게 나타난다.

진단

폐렴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면밀하게 병력을 검토하고, 진찰 소견, 임상적인 경과 관찰, 그리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 촬영 및 피 검사등을 하여야 한다. 가슴 엑스레이 촬영을 함으로써 폐렴을 진단할 뿐 아니라 폐렴과 비슷한 다른 질병도감별 진단할 수 있다.

 

바이러스성 폐렴을 확진 하기 위해서는 멸균된 면봉으로 목 안쪽을 닦아내어 배양 검사를 하거나, 가래 같은 호흡기 분비물 혹은 폐 조직을 배양하여 병을 일으킨 원인 바이러스를 찾아냄으로써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 과정이 매우 어렵고, 또한 배양이 되지 않았다고해서 바이러스성 폐렴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

치료

바이러스성 폐렴은 보통 1~2주 이내에 좋아지는데 심한 경우에는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수 있으나 대부분 4주 이내에 치료가가능하다.

 

현재 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이 개발되고 있지만 그 효과가 낮아서 아직까지는 별로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폐렴 치료에 이용되는 amantadine 같은 약제는바이러스가 세포 내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 효과를 보이는 것이고, 그 외에 acyclovir 혹은 gancyclovir 같은 약제가 일부에서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감기 치료제로 알고 있는 해열제나 항생제 등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보조적인 약에 불과하다. 특히 항생제는 단순한 바이러스 감염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이차적인세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바이러스성 폐렴 환자에게 특별한 식이요법은 필요하지 않다. 일반적인치료법은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도록 하며, 필요에 따라 저산소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산소를 투여한다. 가슴의통증을 줄이기 위해 더운찜질을 권하기도 하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폐렴 환자는 가래를 잘 뱉는 것이 좋으므로 기침을 하면서 가래가 잘 나오면 기침 억제제를 가능한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밤잠을 못 잘 정도로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는 증상을 완화시키기위해 기침 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다. 마른기침을 할 때는 중추신경 억제성 기침약(dextromethorphan)을 함유하는 기침 억제약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 가래를 묽게 해서 쉽게 뱉을 수 있도록 거담제를 복용하기도 하고, 열이 심하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 열을 떨어뜨리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해열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