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암

정의

<고환의위치 및 구조>

고환은 남성의 음낭 내에 있는 생식기입니다. 고환은 한 쌍으로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크기는 보통 4×3×2.5cm의 타원형이고, 무게는약 10.5~14g 정도로 다양합니다. 고환은 레이디히 세포(Leydig cells) 또는 간질 세포(interstitial cells)와정세관의 두 가지 중요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레이디히 세포에서는 중요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며, 정세관은남성 생식 활동 기간 동안 매일 약 3000만 개의 정자를 만듭니다.성인의 정세관은 서톨리 세포(Sertoli cells)와 생식 세포로 구성돼 있습니다. 서톨리 세포는 기저막을 따라 존재하며 생식 세포의 분화에 필수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고환은 백막(tunica albuginea)으로 덮여 있고, 고환 동맥에서 혈액 공급을 받습니다. 혈관과 림프관이 매우 많으며부교감신경과 등뼈(흉추)에서 나오는 교감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고환은 태아기에 배 안(복강)에서발생하여 임신 24~35주 정도에 음낭 내로 내려옵니다. 

 

<고환의기능>

고환은 대표적인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과안드로스테네디온(androstenedione) 및 에스트라디올(estradiol)을분비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태아 시기에는 남성 생식기의 분화, 사춘기에는겨드랑이 털과 성대의 크기를 발달시키고 피지선의 활동과 근육량을 증가시킵니다. 성인기에는 성욕과 발기능력의 유지 등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여합니다. 에스트라디올은 남성의 뼈대힘살(골격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환암의정의>

고환암은 고환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남성의 악성 종양 중약 1% 정도를 차지하는 비교적 드문 질환입니다. 그러나 15세에서 35세 사이의 남성에게는 가장 흔한 종양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영상 진단 방법의 발달 및 종양 지표의 개발로 치료 효과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방사선으로 발견할 수 있는 잔존 병터의 수술과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의 발전 및 개발로 현재는 모든 고형 종양 중 가장 예후가 좋은 종양입니다.

원인

고환암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선천 혹은 후천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선천적인 요인

선천 요인 중에는 잠복 고환이 가장 흔합니다. 정상 피종은 잠복고환과 관련된 고환암의 가장 보편적인 유형입니다.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은 고환은 점차적으로 퇴축되고변성돼 종양으로 변합니다. 변하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으나 생식 세포 형태의 변화, 온도의 상승, 혈류 장애, 내분비장애, 생식샘의 이상 발육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환암의과거력이 있는 경우나 아버지 또는 형제 중 고환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환암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2.후천적인 요인

후천 요인으로는 외상, 임신 중 여성 호르몬 투여, 고환 위축이 올 수 있는 화학 물질에 노출 또는 볼거리(유행 귀밑샘염, mumps) 바이러스 감염 등입니다.

증상

<일반적증상>

고환암의 주요 증상은 통증 없이 서서히 커지는 단단한 무통성의 결절이 고환에서 만져지는 것입니다. 약 10%에서는 고환 내 출혈이나 경색(혈관이 막혀 조직으로 혈액 공급이 안돼 조직의 일부가 죽은 상태)으로인한 급성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고환암이 진행되면 일반적으로 복통과 서혜부(샅굴 부위) 통증, 무거운느낌이 나타납니다.

 

고환암은 림프샘이나 허파(폐)로직접 전이되기도 하고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 전이되기도 합니다. 전이의 증상은 빗장뼈(쇄골) 윗부분이나 배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후복막 림프샘 전이에 따른요통, 허파 전이에 따른 기침과 호흡 곤란, 십이지장 전이에따른 식욕 부진 및 오심(가슴 속이 불쾌하고 울렁거리며 구역질이 나면서도 토하지 못하고 신물이 올라오는증상), 구토가 나타나고 뼈 전이에 따른 뼈 통증, 대정맥폐색(막힘)에 따른 다리 부어오름 등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체중 감소와 식욕 부진이 나타납니다. 일부고환암은 여성형 유방을 보이며, 특히 융모암인 경우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고환암은 이와 같이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대부분 통증이 없으므로 환자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알고난 후에도 부적절한 진단으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전이가 진행되므로 환자의조기 인식과 진단이 중요합니다.

종류

1940년대 이후 고환 종양을 분류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WHO)가 제정한 분류 체계가 표준 병리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임상적으로는 1977년 세계보건기구가 만든 아래 표와 같이 분류합니다.

 

고환 종양의 임상적 분류(WHO, 1977)

1.종자 세포 종양

 1) 정상 피종(seminoma)

 2) 배아암(embryonalcarcinoma)

 3) 기형종(teratoma)

 4) 융모막 암종(choriocarcinoma)

 5) 난황 주머니 종양(yolk sactumor)

 

2.비종자 세포 종양

 1) 레이디히(Leydig) 세포종양

 2) 서톨리(Sertoli) 세포종양

 3) 생식샘 모세포종(gonadoblastoma)

 4) 전이성 또는 속발성 종양

    (1) 림프종(lymphoma)

    (2) 백혈병(leukemia)

 

<종양별특성>

1.종자 세포 종양

▶정상피종(seminoma)

전형적(classic), 역형성(anaplastic), 정모 세포성(spermatocytic) 정상피종으로 분류됩니다. 전형적 정상 피종은 30대에 많이 생깁니다. 역형성 정상 피종은 전체의 약 5~10%를 차지하며 발견 당시 대부분고병기입니다. 부분적으로 또는 원격 전이가 잘 되며 대부분 융모성선 자극 호르몬(hCG)을 생산합니다. 정모 세포성 정상 피종은 전체의 약 5~10%를 차지하며 주로 50세 이후에 발생합니다.

   

▶배아암(embryonal carcinoma)

배아암은 성인형과 유아형으로 나뉩니다. 성인형은 일반적으로 19~26세의 젊은 남성에게 발생합니다. 정상 피종보다 더 빨리 퍼지고항상 회음부(샅) 후면에 있는 림프샘부터 발생합니다. 혈액을 따라 허파(폐), 간등 다른 부위로 전이됩니다. 유아형은 난황 주머니 종양이라고도 하며,소아의 고환암 중 가장 많고 종양 지표로 알파 태아 단백질(α-fetoprotein)을생산합니다.

  

▶기형종(teratoma)

소아와 성인 모두에게 생깁니다. 크게 성숙형과 미성숙형으로 나뉩니다. 성숙형은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에서유래된 양성 조직 소견을 보이고 미성숙형은 미분화된 조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학요법으로치료해도 잘 듣지 않으며 예후도 나쁩니다.

 

▶융모막암종(choriocarcinoma)

비정상 피종의 치명적인 유형이며 다른 장기로 빠르게 전이됩니다. 대부분다른 조직과 혼합된 형태로 발견되며, 순수 융모막 암종은 극히 드뭅니다. 순수 융모막 암종은 24~26세의 젊은 연령에서 고도의 융모성샘자극 호르몬(hCG) 상승과 함께 폐 및 뇌의 혈행성 전이암으로 나타납니다. 흔히 심한 출혈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져서 진단했을 때고환은 정상 또는 위축되어 있고 여성형 유방 모양으로 보입니다.

   

▶혼합종자 세포종양

대부분이 기형암으로 기형종과 배아암의 혼합형으로 나타납니다.

 

▶고환상피내암종: 상피내암

고환암뿐만 아니라 모든 악성 종양에서 전암 상태(암은 아니지만그대로 두면 암이 될 확률이 비교적 높은 병적인 상태)인지 조기 진단하는 것이 생존율의 향상에 도움을줍니다. 고환상피내암은 정모 세포 생식 세포종을 제외한 나머지 고환 종양의 전암 상태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고환상피내암의 임상적 중요성, 조기 진단의 필요성 및 상피내암의치료 등에 대해서는 반론이 있는 실정입니다.  

 

2.비종자 세포 종양

고환 종양 중 일부는 비종자 세포성 종양입니다. 남성 호르몬인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는 레이디히 세포(Leydig cell)와 정자의 성숙에 관여하는 서톨리 세포(Sertoli cell)에서 유래되는 암이 이에 속합니다.

진단

<진단방법>

 

1.신체 검진

고환, 림프샘, 배부위를 만져보고 진단합니다. 고환에 덩어리나 부어 오른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림프샘 병터, 복부 종양, 여성형유방은 암이 전이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방사선 촬영

1)음낭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고환 종양이 의심되는 모든 경우에 시행돼야 합니다. 음낭초음파 검사는 고환암의 가장 빠르고 비교적 정확한 검사로서 고환 내 종물의 유무, 부고환의 병적 소견및 음낭 수종과의 감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2)단순 흉부 촬영

고환암은 허파나 종격동(허파와 허파 사이의 심장, 대동맥, 식도, 기관, 주기관지와 여러 신경들이 위치하는 공간)에 전이가 흔하게 발생하므로이의 검사를 위해 단순 흉부 촬영을 시행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폐에 전이가 된 경우라도 일단은고환을 외과적으로 절제하여 우선 암의 조직학적 형태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복부 컴퓨터단층촬영(CT)

고환암의 후복막 림프샘 전이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고환절제술 후 고환암의 병기 결정에 이용됩니다. 특히 화학요법에 대한 반응 여부 등을 판정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4)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은 현재까지 고환암의 표준적인 영상 진단 방법은 아니지만 병의 전이 진단에 유용한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치료 후 남아 있는 종괴(응어리)에서 생존하는 악성 종양을 확인하거나 섬유화 또는 괴사 조직과의감별 진단에 있어서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영상 진단으로 자기공명영상(MRI)은 컴퓨터단층촬영과 비교하여 별다른 장점이 없고, 림프관 조영술은다른 영상 진단술의 발달로 거의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3.혈청 종양 표지자 검사

고환암은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이한 표지 단백을 생성해 진단과 병기 결정, 치료 반응 판단 및 예후 분석에 도움을 줍니다.

 

1)알파 태아 단백(alpha-fetoprotein, α-FP)

이것은 정상적으로 태아의 혈청 내에 증가돼 있는 단백질이며 1세이후에는 정상(15ng/ml) 이하가 됩니다. 알파 태아단백은 비정상 피종에서 증가하며, 순수 융모막 암종이나 순수 정상 피종에서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2)융모성샘 자극 호르몬(beta-human chorionic gonadotropin. β-hCG)

태반의 합포체성 영양 세포가 생산하는 단백질로 비정상 피종에서 증가하며,정상 피종에서도 약 5~10%까지 증가합니다.

 

3)젖산 탈수소 효소(Lactic dehydrogenase, LDH)

젖산 탈수소 효소는 세포성 효소로 고환암뿐 아니라 정상적으로 근육, 콩팥, 간 등에서 발견됩니다. 고환암 환자에게서 젖산 탈수소 효소가 증가하는이유는 암세포가 당 분해 작용을 일으켜 유산의 합성이 항진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젖산 탈수소효소는 진행된 고환암에서 전이암의 부피와 비례하므로 치료 후 추적 관찰에 이용됩니다.

치료

고환암은 외과 수술, 방사선 및 항암 치료의 병합 요법으로 전체적으로 70~80%의 높은 치유율을 보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기존의 치료효과를 유지하면서, 불임이나 신경 손상 등 치료에 따른 후유증을 줄이기 위한 방법들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1.수술 요법

1)근치적 고환 절제술

고환암이 의심되면 우선 서혜부(샅굴 부위)를 통한 근치적 고환 절제술을 시행하여 병이 처음 생긴 부위를 들어내고 병리 조직학적 진단을 확정합니다. 동시에 종양 지표 및 컴퓨터단층촬영 결과 등을 종합하여 병기를 결정합니다. 이후종양의 조직학적 분류와 임상 병기에 따라 치료 방침을 결정합니다. 이미 전이가 된 경우에도 종양의 세포유형을 알기 위해 우선 시행하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전이가 있으면 먼저 화학요법을 시행하고 임상적으로안정화될 때까지 고환 절제술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2)후복막 림프샘 절제술

고환암의 전이는 대개 후복막 림프샘에서 일어나고 진단해보면 후복막 림프샘의 단독 전이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은 오래 전부터 고환암(비정상 피종성생식 세포 종양)의 진단 및 치료 목적으로 많이 시행돼 왔습니다. 임상적으로는 I-2기의 비정상 피종성 생식 세포 종양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림프샘절제술의 범위는 위로는 양측 콩팥의 신문부, 바깥쪽으로는 양쪽 요관,아래로는 총엉덩동맥의 가지부를 포함합니다. 고식적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의 가장 중요한 합병증은교감신경 섬유의 손상 때문에 발생하는 사정 장애입니다.

 

3)신경 보존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

현재는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의 중요 합병증인 사정 장애를 최소화하기 위해 변형된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과신경 보존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신경 보존술은 신혈관으로부터 총엉덩동맥의 가지부까지모든 대동맥-대정맥 사이 림프샘 및 같은 쪽의 림프샘을 철저하게 절제하고, 반대쪽 창자간막동맥의 아래쪽은 최소한으로 얇게 벗겨내 중요 신경절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술 방법으로 사정 기능을 대부분 보존할 수 있습니다.

 

2.방사선 치료

정상 피종은 방사선 치료에 매우 높은 반응을 보이므로 저병기에서는 방사선 요법의 역할이 큽니다. 방사선을 쪼이는 범위는 종양의 크기, 림프샘의 침범 유무, 타 기관에의 전이 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저병기 정상 피종은 근치적 고환 절제술 후 예방적으로 방사선을 쪼이며, 후복막강에전이됐다면(고병기 정상 피종) 방사선 조사 여부와 관계 없이재발률이 비슷합니다. 가로막(횡격막) 상하로 방사선을 쪼일 경우 전신 상태가 좋지 않아 재발 후 화학요법을 받기 힘듭니다. 따라서 방사선 조사보다는 병용 화학요법을 우선 실시합니다.

 

방사선 치료 후 알파 태아 단백질, 융모성샘 자극 호르몬의 수치가상승하면 비정상 피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정상 피종은 방사선 치료에 내성이 있으므로 후복벽 림프샘절제술이나 근치적 림프샘 절제술을 즉시 시행해야 합니다. 림프샘에 전이되지 않았다면 주의 깊게 추후검사를 실시합니다.

 

내장 기관에 전이되었을 때는 보통 화학요법을 하고 뇌나 허파에 전이가 됐을 때는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3.화학요법

대부분의 환자는 고환 절제술 후 조직학적 검사 결과에 따라 고환암 치료 방법을 정하지만 항암 요법에 반응을잘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림프샘 절제술 후 종양 지표 수치가 상승하는 환자나 침범된 림프샘을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경우, 또는 복장뼈(흉골)와 빗장뼈(쇄골) 림프샘이나가로막 위쪽으로 전이된 3기 고환암 환자는 화학요법으로 치료합니다. 화학요법후에 남은 종양은 외과 수술로 절제해야 합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복합 화학요법은 BEP 요법(블레오마이신, 에토포사이드, 시스플라틴), PVB 요법(시스플라틴, 빈블라스틴, 블레오마이신), VIP 요법(빈블라스틴, 이포스파마이드, 시스플라틴) 등이있습니다.  

 

<치료부작용>

 

1.수술의 부작용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로 불임이 초래됩니다. 그러나 후복막 림프샘절제술에 따른 불임은 신경 보존 후복막 림프샘 절제술의 시행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2.방사선 요법의 부작용

방사선 치료나 항암 요법 후에는 돌연변이성 정자가 나타날 위험이 크고 치명적인 비정상이 생길 수 있으며, 불임이 초래됩니다. 그러므로 방사선 치료 전 정자은행을 이용해 이후에이용할 정액을 만들어 놓도록 합니다. 방사선 치료의 장기 합병증으로 소화기 장애가 생기고, 종격동에 방사선을 쪼이면 골수 억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항암 요법의 부작용

BEP(시스플라틴, 에토포사이드, 블레오마이신) 복합 화학요법은 현재 진행성 비정상 피종 고환암에서표준 치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BEP 화학요법의 부작용으로 불임, 폐독성, 신 독성, 골수 억제, 백혈구 · 혈소판 감소증, 오심 · 구토, 빈혈, 위장 장애, 탈모, 고음의 청력 저하, 손발 저림, 구내염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임은 화학요법 후 대부분의 경우에 올 수 있지만, 2년 후에는약 28~60%가 회복 가능합니다. 빈블라스틴을 사용하면경련이나 소화관 출혈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발및 전이>

1.고환암의 전이

융모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고환암은 주로 림프샘을 통해서 전이됩니다. 림프샘전이는 제1요추에서 제4요추부(허리뼈)까지 주로 퍼지며, 고환은발생학적으로 콩팥과 기원이 같기 때문에 콩팥 주위의 림프샘에 잘 번집니다.

 

고환암은 대개 후복막강의 림프샘으로 전이된 후 허파나 다른 장기로 전이됩니다. 그러므로 고환 절제술로 병리 조직학적 진단이 결정되면 후복막 림프샘의 전이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치료 계획을세우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융모암은 림프샘을 통해 전이되기보다는 혈액을 따라 빠르게 전이되므로초기에도 거의 다른 부위로 전이된 상태를 보입니다.

 

2.고환암의 재발

1기 정상 피종은 근치적 고환 절제술 후 예방적으로 방사선 쬐어치료하면 3~5% 정도 재발되며, 2년 이상 경과한 후의재발 사례도 있습니다. 1기 비정상 피종의 재발은 첫 10개월이내에 주로 일어나지만 최근에는 5년 이상의 만기 재발 사례도 알려지고 있어 엄격한 추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재발 위험이 높은 경우는 처음 시작된 병터가 백막(공막: 안구 바깥쪽을 에워싸는 튼튼한 교원 섬유질 막)을 넘었거나 부고환으로번진 경우, 정삭(음낭 안에 있는 고환을 지지하는 1쌍의 관으로 된 남성생식계의 구조물)으로 번진 경우, 조직의 혈관이나 림프관에 번진 경우, 태생암 성분의 비율이 높은경우 등입니다. 재발하면 항암 화학요법 및 수술로 치료합니다.

예방

고환암을 예방하기 위해 남자 아이는 생후 15개월에 볼거리 예방접종을 하고, 4~6세 사이에 추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접종으로고환암의 발생 요인이 될 수 있는 볼거리에 의한 고환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정류 고환(잠복 고환)은 고환암의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음낭 내로 고환 고정술을하게 되는데, 이로써 고환암 발생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고환암의 조기 발견을 쉽게 해줍니다.

 

또한, 음낭 내에 딱딱한 종물이 만져지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환암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므로 사춘기 이상의 남성은 매달고환 자가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고환의 자가 검진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환 자가 검진 방법

1. 양 손을 이용해 고환을 만져봅니다. 한 손의 검지와 중지는 음경 아래에, 엄지는 귀두 부분에 올려놓은채 음경을 들어 올리고, 다른 손은 엄지와 나머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수평으로 부드럽게 고환을 굴립니다. 작은 결절(살갗 밑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생겨서 겉으로 솟아난 것)이나 비정상 상태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정상 고환은 부드럽고 딱딱한정도가 일정합니다.

 

2. 같은 방법으로 고환을 아래 위로 굴려봅니다.

 

3. 가는 튜브와 같은 부고환을 검진합니다. 부고환은 고환의 뒤쪽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 다른 고환도 같은 방법으로 검진합니다. 한쪽 고환이 다른 쪽 고환보다 더 큰 것은 정상입니다.

 

위와 같은 고환 자가 검진은 매달 실시해야 하며, 목욕이나 샤워후 고환이 충분히 이완되었을 때 만져보도록 합니다. 덩어리나 부종(부어오름)이 만져질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기구관리>

 

1.요루 관리

방광적출술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설하는 방광을 떼내는 수술이므로 소변을 배출하기 위한 요로 변경이 불가피하게됩니다. 이를 위해 장의 일부분을 이용해 인공방광을 만들고 많은 경우 새로운 요로 개구부(구멍)를 갖게 됩니다. 요로개구부는 소변과 계속 접촉하고 장 내벽 일부분이 외부에 노출된 상태이므로 상처 감염과 주변 피부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요루피부 관리

요루 주변의 피부는 비누나 물로 씻고 헹군 뒤 잘 말려야 합니다. 피부가건조해야 비닐주머니를 잘 부착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농축되면 요루 주위에 흰 회색의 크리스탈 같은결정체가 형성되고, 요로 감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분의 양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비닐주머니를 교환할 때에는 요루 위에 거즈를 놓아 소변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요루 주변의 피부에 이상이 생기거나 열, 오한, 통증, 소변에 변화가 있을 때는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요루 기구 관리

비닐주머니의 교환은 배뇨량이 가장 적은 때인 수분 섭취 전 이른 아침이나 저녁식사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머니는 1회용이며 교환 빈도는 사용되는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1/3~1/2 정도 채워지면 주머니를 비워주어야 합니다. 관을 사용해배뇨하는 경우에는 손을 씻고 도뇨(요도 카테터를 방광에 삽입하여 소변을 뽑아내는 것)할 때마다 관을 소독해야 합니다. 항상 적어도 2개 정도 여분의 완전한 기구를 가지고 있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야 합니다.

 

2.중심정맥관 관리

▶혈관카테터를 적용하는 이유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로서 항암 화학요법에서는 정맥 혈관을 통해 약이 투입되며,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정맥 혈관을 통해 혈액을 채취합니다. 이렇게암 환자에게 혈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잘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간 항암 화학요법을 받은 사람들은 혈관이 굳어서 주삿바늘이 들어갈 수 없거나, 정맥 혈관이 잘 보이지 않거나 통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맥 혈관에 주삿바늘을 삽입하거나 혈액을 채취할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팔에 주삿바늘을 수시로 삽입하는 대신 정맥 혈관을 일시적으로유지시켜 놓는 방법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치료가 끝난 후에는 대부분 정맥 혈관의 상태가 정상으로돌아옵니다.

 

▶정맥혈관 보호 방법

  – 혈관 상태를 이완시키기 위해 피부를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 충분한 영양 및 수분 섭취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채혈이나 혈관주사 시 주삿바늘 삽입을 용이하게합니다.

  –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에는 가벼운 아령이나 500cc 물통과 같이 가벼운물건을 들었다 내렸다 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 채혈이나 혈관주사 시 순간적으로 혈관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채혈이나 혈관주사 시 심호흡을 하는 등의 이완 요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면서 혈관주사에 집중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혈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케모포트

항암제를 주기적으로 안전하게 맞기 위해서 신체 깊숙이 있는 굵은 정맥에 기구를 삽입해 항암제를 투여하게됩니다. 케모포트란 삽입된 기구(카테터)는 피부 밑에 있으며 약물의 투입구만 피부 밖으로 나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카테터삽입 시술을 받았다면 퇴원 후에 관리할 내용에 대해 퇴원 전에 미리 교육을 받고 충분히 실습해봐야 합니다. 카테터를삽입하게 되면 부작용이 없는 한 장기간 유지하게 되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매달 한 번 병원을 방문해 혈전(핏덩이) 때문에 카테터가 막히지 않도록 항응고제를 주입해야 합니다.

  – 샤워나 통목욕은 가능합니다.

  – 발열이 있거나 포트가 뒤집어지거나 피부 밖으로 나올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고환 절제술 후 퇴원하면, 퇴원 후 일주일 안에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9kg 이상의 무거운 물건을 드는것은 삼가도록 하며, 격렬한 운동을 다시 시작할 때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남아 있는 고환은 한 달에 한 번 고환 자가 검진을 해야 하며, 예약된날짜에 꼭 병원을 방문해 담당의의 추후 치료 지시에 따르거나 필요한 추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