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신

정의

실신은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고 쓰러진 후 특별한 조치 없이 수십 초 내 저절로 의식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정상 성인의 3~3.5% 정도는 살아가는 동안 한 번 정도 실신이발생하며 남녀 간에는 실신 발생 빈도가 비슷합니다. 실신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여 70세 이상에서는 발생 빈도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병원을 찾는 환자중 응급실 환자의 3%, 입원 환자의 6%는 실신 병력이있습니다.

원인

· 병태생리

실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크게 심장신경성 실신, 기립성 저혈압에 따른 실신, 심폐 질환에 따른 실신, 신경계 질환에 따른 실신, 기타 다른 요인이나 질환에 따른 실신, 원인불명의 실신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배뇨 혹은 배변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상황성 실신, 경동맥동실신은 체내 자율신경계가 실신 발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심장신경성 실신으로 분류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따른 실신은 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발생하며 체내 자율신경계에 영향을초래하는 질환, 약물, 체액 부족 때문에 발생합니다. 심폐 질환에 따른 실신은 심박출 장애를 초래하는 심폐 질환이나 심각한 부정맥 때문에 발생합니다. 신경계 질환에 따른 실신은 추골뇌저동맥 질환, 편두통 때문에 발생하며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됩니다.

 

기타 다른 요인이나 질환으로 생기는 실신 중 대사 질환은 실신보다는 의식 혼돈 증상을 나타냅니다. 공포, 히스테리, 우울증에서도실신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원인불명의 실신은 여러 가지 진단 검사를 시행해도 실신의 원인이 밝혀지지않는 것입니다.

 

· 위험 요인

흔하게 생기는 미주신경성 실신은 과로, 수면부족, 장기간 서 있는 자세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이 증상은 수축기 혈압이 60 mmHg 이하로 떨어지거나 뇌혈류가 6~10초 이상 중단될 때 나타난다. 증상은 비교적 갑자기 시작되고지속기간이 짧으며 자연적으로 완전히 회복되므로 특별한 소생술은 필요하지 않다. 보통 실신을 표현하는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일시적 혼란, 기운 없음, 핑돌음, 아찔함, 취한듯함, 어지럼증, 기억상실, 의식소실, 쓰러짐, 혼수, 졸도등이다.

 

인구의 20~40%가 일생에 한 번은 실신을 경험한다고 알려져있으며 노인 및 여자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다. 실신의 임상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가장 흔한 유형은 혈관억제 또는 혈관미주신경실신인데 대개 환자가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에서 증상이 시작되고실신 조짐이 먼저 나타난다.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워 휘청거리며, 쓰러질 것 같은 두려움과함께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잿빛으로 변하고, 얼굴과 전신에 식은땀을 흘린다. 침이 고이고 위쪽 배 부위에 불편감을 느끼며 구역이 나고 일부에서는 구토가 동반되기도 한다.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하품을 하거나 한숨을 쉬거나 숨을 크게 쉬기도 한다. 이러한 조짐은 수초에서 수 분 간 지속되는데 만약 이 기간에 환자가 재빨리 누우면 회복될 수 있다.

예방

실신의 예방은 실신이 발생하는 기전에 따라 다르다. 혈관억제실신은혈관확장이 잘 일어날 만한 상황(더운 환경, 허기, 피곤, 알코올중독)이나정서적 흥분상태를 피하는 것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기립저혈압환자의 경우 잠자리에서 급히 일어나지않도록 한다. 일어나기 전에 수 초 간 다리운동을 하고, 침대모서리에 앉았을 때 어지럼증을 느끼지 않으면 걷기 시작하도록 한다.

질환 관리법

의식이 소실된 동안의 일을 자세하게 의사에게 알릴 수 있도록 잘 관찰하며 환자의 넥타이나 허리띠를 풀어주어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호흡하기 쉽게 옆으로 뉘여서 안정을 찾도록 합니다. 이때 음식물이나 약제를강제로 먹이거나 손에서 피를 따는 행위는 오히려 환자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삼가야 합니다.

기타

●갑자기 의식잃고 다시회복

●뇌혈류 6~10초이상 중단  

●인구20~40%,생애1회 실신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