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체성피부염

정의

울체성피부염이란 하지 정맥류 때문에 다리의 혈액이 순환이 제대로 안 되는 이유로 습진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

울체성피부염의 원인으로는 몇가지 가설이 존재한다. 첫째, 정맥내 정수압의 증가에 따라 섬유소원이 진피로 누출되어 결국 모세혈관 주위로 한층의 섬유소층을 형성하여 피부 활성에 관여하는 산소와 다른 영양소의 확산에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가설로는 침범된 부위에 동정맥 단락이 형성되어 저산소증과 영양공급의 장애가 일어나게 되면서 나타난다는 것이다.

증상

울체성 피부염은 주로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노인층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정강이 부위의 피부가 특히 가려워지는 증상을 보인다하지 정맥류로 인하여 굵어진 혈관들과 습진성 병변이 눈에 띄게 되고 혈관에서 새어나온 적혈구가 시간이 지나면서 변색되기도 한다.

치료

울체성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자주 다리를 심장부보다 높게 올리는 것이 좋으며, 탄력 붕대법이 필수적이다. 외상을 피해야 하며 울혈성심부전이나 고혈압적 요소가 동반된 경우는 이뇨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낮거나 또는 중등도의 국소 스테로이드가 부종을 줄이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또한 혈전 용해법을 사용하기도 하고, 다른 어떤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을 경우 조직이식이나 배양된 인체 각질 형성세포 이식을 시행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