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성홍반성루푸스

정의

루푸스는 만성 염증성 자가 면역 질환으로 결합조직과 피부, 관절, 혈액, 신장 등 신체의 다양한 기관을 침범하는 전신성 질환이다. 신체의 일부 장기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미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동반되는 심각한 경우도있다.

 

본래 인간의 몸은 외부 침입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 내는데, 이 항체가 외부 물질이 아닌 자신의 세포를 공격하는 경우, 이를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부른다.  ‘루푸스(Lupus)’란 라틴어로늑대라는 뜻으로 늑대에 물린 모양처럼 붉게 된다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루프스는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1)Systemic lupus erythematosus (전신 홍반성 루푸스)

 →전형적인 형태로, 거의 신체 모든 장기에 영향을 미친다.

2)Cutaneous lupus erythematosus (피부 홍반성 루푸스)

 →피부에만 영향을 미친다.

3)Drug-induced lupus erythematosus (약물 유발성 홍반성 루푸스)

 

루푸스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나타나며, 영아에서부터 나이 든어른까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다. 전신성 루푸스(Systemiclupus)는 일차적으로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며, 약90%의 환자가 여성이다. 이 질환이 나타나는 여성의 나이는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15세에서 45세 사이에 많이 나타난다.

 

피부 홍반 루푸스 중 만성 피부 루푸스는 남녀 발생비가 2:3~1:3으로 20~40세에 흔히 발생한다.

국내에서의 루푸스 유병률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으나 미국의 경우 30만∼150만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16,000명 이상 증가한다고 한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라고 여겨지고 있다. 어떤원인으로 인하여 자가면역반응이 생기는지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면역학적, 유전적, 환경적, 감염성 요인, 그리고호르몬 등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과학자들은 루프스의 원인이 유전적 요인에 기인한다고의심해 본다.

 

쌍둥이 연구에 따르면, 한쪽 쌍둥이가 루푸스가 있고 다른 쪽은건강할 경우, 두 쪽 모두 비정상적 항체를 만든다고 밝혔다. 그러나건강한 쪽 쌍둥이가 루푸스를 가진 쪽 보다 적은 양의 항체를 만든다. 과학자들은 아직 루푸스를 가진환자의 유전자의 유전형질을 확실히 알고 있지 않다.

 

★ 홍반성 루푸스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

▷가장 가능성이 많은 약물

① 하이드랄라진(Hydralazine): 혈압강하제

② 프로카인아미드(Procainamide) : 부정맥(심장 박동이 불규칙한 것) 치료제

 

▷ 이 외에 가능성이 있는 약물

① 이소니아지드(Isoniazid:INH) : 결핵 치료제

② 메틸도파(Methyldopa) : 혈압강하제

③ 퀴니딘(Quinidine) : 부정맥 치료제

④ 클로르프로마진(Chlorpromazine) : 진정제나 항구토제로사용됨

⑤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 항생제

 

연구자들은 다양한 유전자들의 이상으로 루푸스가 발병된다고 주장한다.

-> 최근 연구에 의하면 결함 있는 유전자가 1번 염색체의 장완(1q23)에 위치한다고 한다.

-> 어떤 연구에 의하면“면역 반응 유전자(immune response gene)”로 불리는 6번 염색체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각 개인의 유전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22쌍의 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가 있다. 남성의 경우 성염색체는 XY, 여성의 경우 XX로 한 쌍을 이룬다. 하나의 염색체는 잘록한 부분을 중심으로 한쪽은길고 다른 한쪽은 짧은데, 긴 쪽을 장완이라고 부르며 `q`라고표시하며, 짧은 쪽을 단완이라고 부르며 `p`라고 표시한다.

 

한 염색체 내 유전자들은 각각의 번호를 부여 받은 자리를 가지며 이 자리를 Band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11번 염색체의 장완의 13번Band에 위치한 유전자라면 11p13라고 표시한다. 전신성홍반성 루푸스의 발달에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유전자는 lfi202유전자이다. 이 유전자는 인터페론 유도 단백질을 암호화한다.

증상

루푸스는 결합조직을 침범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증상의 범위와심각한 정도는 매우 다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확한 이유 없이 완화되기도 하며 악화되기도 한다. 신체의 다양한 장기에 영향을 미친다.

 

 

▶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 SLE)

초기 증상으로 전신 쇠약감, 피로, 발진, 구강 궤양, 관절통증, 열, 체중변화, 두통, 탈모, 늑막염 등이 나타난다.

 

※ 체중 변화 : 체중이 감소할 수도 있고 증가할 수도 있다.

 →심장, 신장, 혈관 등에 이상이 생겨 몸에 수분이축적되어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데 주로 발과 다리가 붓는다.

 

▷ 관절염 & 관절통 & 근육통

ㆍ전신 홍반성 루푸스 환자의 90% 이상은 관절의 염증과 부종, 관절 통증, 그리고 전신적인 근육통을 경험한다.

ㆍ무릎, 손가락, 그리고팔목의 관절에 이러한 관절염과 같은 통증이 나타난다.

ㆍ관절과 관련된 염증과 통증은 양쪽에 있는 관절에서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며, 신체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위로 옮겨가기도 한다. 이들은 관절과연결된 연골과 뼈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ㆍ일부 경우, 이들 관절염 증상은 질환의 발병시점으로부터 몇달 또는 몇 년까지도 지속된다.

 

▷ 피부

ㆍ전신 홍반성 루푸스 환자 중 약 60∼70%에서 피부의 이상이발견되며, 얼굴, 목, 귀, 어깨, 가슴, 손 등에발진이 생긴다.

ㆍ코와 볼에 나타나는 나비 모양의 붉은 색 발진 (35%)

ㆍ광과민성 발진 : 햇빛(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이상반응으로 많은 양의 햇빛(자외선)에 노출되게 되면 증상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ㆍ디스크 모양의 정상 피부로 둘러싸인 고리 병변(Annularlesion)

ㆍ원반모양 병변(Discoid lesions)

ㆍ수포(blister)

ㆍ구강, 비강 점막의 궤양(20%)

ㆍ질의 건조와 궤양

ㆍ탈모

 

▷ 레이노 현상(Raynaud’s phenomenon)

ㆍ추위나 스트레스, 진동 자극에 노출될 때 혈관이 수축하여 생기는혈류순환 장애이다.

ㆍ손가락, 발가락, 코끝, 귀에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

ㆍ색깔변화: 창백해지거나 푸르게 변한다.

ㆍ가려움증

ㆍ손발저림

ㆍ통증

 

▷ 호흡기

ㆍ늑막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ㆍ폐렴

ㆍ폐와 흉강 사이의 공간에 액체가 축적된다. → 흉막삼출(Pleural effusion)

 

▷ 심장

ㆍ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혈관에 염증이 생긴다.

ㆍ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긴다. → 심막염(심낭염: Pericarditis)

ㆍ심내막염(Endocarditis)

ㆍ심장벽에 염증이 생긴다. -> 심근염(Myocarditis)

ㆍ가슴통증, 발열, 급속심박, 호흡곤란

 

▷ 혈액

ㆍ빈혈

ㆍ백혈구의 감소

ㆍ림프구의 감소

ㆍ혈소판의 감소 -> 쉽게 멍이 들고 지혈되는데 시간이오래 걸린다.

ㆍ림프관과 림프절의 이상

 

▷ 비뇨기계

ㆍ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온다. -> 단백뇨(Proteinuria)

ㆍ신장염(Nephritis)

ㆍ신장의 혈관과 신경이 모여 있는 사구체에 염증이 생긴다.

   -> 사구체신염(Glomerulonephritis)

ㆍ발, 발목, 또는다리에 부종

 

▷ 신경계

ㆍ두통 – 편두통과 비슷하며,레이노 현상이 있는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ㆍ우울증

ㆍ불안

ㆍ정신병(Psychosis)

ㆍ발작

ㆍ뇌졸중

ㆍ수막염(Meningitis)

ㆍ뇌와 척수 밖에 있는 신경섬유인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기고 변성된다.

ㆍ인지장애 – 기억력 장애, 생각표현의 장애

 

※ SLE에 이환된 환자는 증상이 일어나는 동안에 몇 번의 임시적강화기를 경험한다. 증상 강화기는 한 해에 몇 번씩 생길 수도 있고 몇 년에 한번 일어날 수도 있다. 심각한 증상의 이러한 현상은 스트레스, 염증, 햇빛노출 등에 의해 유발된다.

진단

루푸스(Lupus)의 증상들은 다른 질환에서 나타나는 질환과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단 내리기가 쉽지 않으며, 대개 환자의 과거력, 신체 소견 상의 특징, 자세한 임상 검사 및 기타 정밀 검사를 통해이루어진다.

 

미국 류마티즘 협회(American RheumatismAssociation)에서는 루푸스(Lupus)와 다른 질환을 구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11가지 증상 및 징후를 발표하였다. 루푸스 환자로 진단을 내리기위해서는 11가지 중 4가지 이상이 나타나야 한다.  → 이러한 증상은 모두 동시에 나타나지않고 시간 간격을 두고 나타나기도 한다.)

 

[1] 나비 발진(Butterflyrash) → 코와 볼에 나타나는 나비 모양의 붉은 색 발진

[2] 광과민성(Photosensitivity)→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피부의 과민 반응

[3] 원판상 발진(Discoid rash) → 얼굴, 두피, 귀, 가슴, 팔 등에 나타나는 발진

[4] 점막궤양(Mucosal ulcer) → 코나 입의 점막이 헌다.

[5] 관절염(Arthritis)

[6] 늑막염(Pleuritis)또는 심막염(Pericarditis)

[7] 신장 질환 → 소변검사상 단백뇨가 3+이상 나오거나 하루에 500mg이상 검출된다.

[8] 경련 발작(seizure)이나정신 질환(psychosis)

[9] 혈액계 질환

     → 용혈성 빈혈

     → 백혈구 감소 또는 림프구 감소

     → 혈소판 감소(혈소판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물 사용이 없어야 한다)

[10] 면역계 질환

     → 항 DNA 검사(anti-nativeDNA autoantibody) 양성

     → 항인지질 항체 양성

     → 항 Sm 자가항체 검사 양성(anti-Sm autoantibody)

     → 매독 검사 위양성 : 매독은 아니지만 양성 반응이 나타남

[11] 항핵항체(Antinuclearantibody : ANA)의 존재

 

혈액검사

▶ 특수혈액검사

 

▷ 항핵항체 검사(Antinuclear antibody: ANA)

ㆍ루푸스 뿐만 아니라 여러 자가면역질환을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이다.

ㆍ혈청 내의 자가 조직 성분과 반응하는 자가항체를 검출하는 검사로 항핵항체의 염색 양상과 역가를 통하여자가면역질환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 항 DNA 항체 검사 (Anti-native DNA autoantibody)

ㆍ핵 안에 존재하는 DNA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는 것으로 루푸스를진단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ㆍ항 DNA 항체는 루푸스 환자의 약 70%에서 발견되지만, 다른 질환에서는 증가하지 않는다.

ㆍ질환의 활성도 및 치료에 대한 반응여부를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 항 ENA 항체 검사

ㆍ항 ENA 항체 : 생리식염수에용해 추출되는 세포핵의 성분과 반응하는 항체를 말하며, 이들 핵 성분을 식염수 추출가능핵항원(Saline extractable nuclear antigens)이라고 한다.

ㆍ항핵항체가 양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밀 검사로, “Ro, La,Sm, RNP” 등의 세부적인 자가항체를 판별하는 검사이다.

ㆍ특히, Sm 항체는 루푸스 환자의 약 30∼40%에서 발견되지만 다른 결합조직 질환 (connectivetissue disease)에서는 발견되지 않으므로 항 DNA 항체 검사와 함께 루푸스를진단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 항 인지질 항체 검사(Antiphosphoilipid antibody)

ㆍ혈액의 점성(Sticky blood)과 관련되어 있다. 항인지질항체의 수치가 높은 환자들은 정맥과 동맥 내에서 혈액이 응고되는 경향을 보인다.

ㆍ이러한 항체가 있는 임산부들은 태반에 혈전이 생길 위험성이 높아지고, 이로인해 유산할 가능성이 있다.

ㆍ환자의 혈액에 점성이 생기는 현상은 아스피린 또는 항응고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경우 성공적인 임신이 가능하다.

 

▷ 보체 검사(Complement)

ㆍ보체(Complement) : 간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항체와반응하여 항체와 결합된 세포를 파괴시키는 역할을 한다.

ㆍ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질환에서는 자가항체에 의한 면역반응이 증가하므로 보체가 활성화되어 생산보다는 소모가더 많아지게 된다.

→ 혈중 보체의 농도는 감소한다.

→ 루푸스의 활성도를 확인할 수 있다.

→ 보체의 종류 : C3,C4

 

일반혈액검사

특별한 혈액검사와 함께 전혈구 계산(Complete bloodcount)과 생화학 검사를 실시한다. 루푸스가 있을 경우 혈액 검사 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수치가 낮다.

 

▷ 생화학 검사

신장 기능과 간 기능, 각종 전해질의 상태를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크레아티닌(creatinine)과 혈중 요소 질소(blood urea nitrogen:BUN) 수치가 상승한다.

 

▷ 적혈구 침강속도(ESR)

혈액 응고를 막는 항응고제를 침강용 유리관에 넣고 가만히 세워 두었을 때 적혈구가 가라앉는 속도를 나타내는것으로 대개 활동성 루푸스의 경우 증가한다.

 

▷C 반응 단백질 (C-reactive protein, CRP)

체내 급성 염증이나 조직의 손상이 있을 때 증가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감염성 질환, 염증성 질환, 류마티스 질환 등에서 증가한다.

 

소변검사

ㆍ루푸스 환자에게 소변검사는 필수적이다.

ㆍ소변 검사용 스틱(stick)을 소변에 적신 후 색의 변화를살펴봄으로써 소변에 단백질이나 혈액이 섞여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ㆍ좀 더 정확한 소변검사를 위해 중간뇨검사(Mid streamurine: MSU)를 시행한다.

→ 중간 소변을 받아서 실험실에 보내 현미경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 현미경으로 소변의 백혈구,적혈구, 세포의 덩어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통해 환자에게 신장 질환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기타

ㆍ루푸스로 인해 신체의 장기 중 어느 부분이 영향을 받았는지 조사하기 위해 X-선 검사 및 기타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예) 심장 초음파, 관절 초음파, 뇌스캔, 신장 스캔 등 만일 신장에 염증이 있다면 신장 생검을 실시하기도 한다. -> 대다수의 루푸스 환자들은 규칙적으로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단순 혈액검사, 소변검사와 같은 기본적인 검사들을 시행하며, 이러한 두 가지 검사로대략적인 루푸스의 활동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치료

루푸스 환자의 경우 증상이 잠시 좋아졌다가 다시 악화될 수 있으며, 이때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된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매일 규칙적인 휴식 시간을정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함으로써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킬 수 있고, 뼈와 근육을강하게 할 수 있다.

– 예) 수영, 걷기, 체조, 요가 등

–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 되며, 자신의 현재 건강상태와 복용하는 약 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관절에무리를 주는 운동(예: 에어로빅, 조깅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휴식과 운동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하다. 특히신장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염분섭취를 제한해야 하며, 스테로이드를 장기 복용하는 경우에는 골다공증이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칼슘 및 비타민 D의 복용이 필요하다.

질환 관리법

1. 다양한 치료로 인해(특히, prednisone), 골다공증 발생이 높으므로 칼슘과 Vit.D.가많이 함유된 음식들(우유, 치즈, 멸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카페인은 심박동수 증가 및 혈관의 탄력성을 저하시키며, 위장관의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최소한으로 해야 한다.

 

3. 심장질환 같은 여러 합병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저지방과 저콜레스테롤 식이를 해야 한다. 특히 스테로이드같은 호르몬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정기적인검사와 함께 이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4. 고섬유식이는 위장관계의 문제에 도움이 된다.

 

5. 이상적 체중조절은 매우 어렵지만 중요하며 특히 저녁의 음식을조절한다.(이상체중은 자신의 신장에서 100을 빼고 0.9를 곱하면 된다)

 

6. 염분제한은 체액을 감소시킴으로써 여러 합병증 유발을 줄인다.

 

기타

 

●만성염증성 자가면역질환 

●나비모양의 붉은 피부발진 

●관절염,궤양 등 여러 증상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