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

정의

성병은 주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성 접촉으로 전파되는 질환으로 병원체로는30개 이상의 세균, 바이러스, 원충이 있다. 전염병예방법상의 성병이란 매독, 임질, 연성하감, 비임균성 요도염, 클라미디아감염증, 성기 단순포진 및 첨규콘딜롬을 말한다.

원인

 

증상

대부분의 성병은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며, 임질, 클라미디아 감염은 약 70%에서 증상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성병은 증상이 있든 없든 치료를 하지 않으면 진행되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인 주요증상으로는 요도분비물, 성기궤양, 서혜부(아랫배와 접한 넓적다리 부분) 부종, 음낭부종, 질분비물, 하복부 통증, 신생아 안염 등이다.

종류

◆세균

△Treponema pallidum: 매독(syphilis)

△Neisseria gonorrhea: 임질(gonorrhea)

△Hemophilus ducreyi: 연성하감(chancroid)

△Chlamydia trachomatis: 클라미디아(chlamydia infection)

△임균 외 병원성 미생물: 비임균성 요도염(Non-gonococcal urethritis)

 

◆바이러스

△Herpes simplex virus type2: 성기단순포진(genital herpes)

△Human papilloma virus: 첨규콘딜롬(condyloma accurminata)

 

◆기생충 등

△Trichomonas vaginalis: 트리코모나스 질염(vaginal trichomoniasis)

△Candida albicans: 칸디다외음부질염(vulvovaginitis)

진단

 

치료

소변, 혈액, 분비물등의 검체를 채취하여 임상 진단과 실험실 진단검사법을 통해 진단되며, 바이러스 성병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성병은 완치가 가능하므로 조기 진단하여 완치 될 때까지 꾸준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병증

임신 초기의 매독은 사산, 태반조직을 통과할 수 있어 태아를감염시킬 수 있고 진행된 매독은 뇌, 신경, 심장 등 내부장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 임질은 남녀 모두에서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임산부에게는 자연유산, 미숙아 출산, 분만 시 신생아 안염을 초래할 수 있으며 향후 실명으로 발전될 수 있다. 클라미디아감염증은 여성에게 있어 골반염증 일으켜 자궁 외 임신 및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신생아 안염을일으킬 수 있다.

예방

최우선적인 예방은 감염되지 않은 한명의 배우자 외 다른 사람과의 성 접촉을 금하는 것이다. 정확한 콘돔 사용은 성병 전파를 감소시킬 수 있고, 감염 시 완치될때까지 성 접촉을 금하고 성상대자도 치료를 받아야 재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지나친 술과 마약을피하는 것도 성병을 예방할 수 있는데 이 같은 행동들은 위험한 성행동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한 한번 감염되어 치유되었더라도 다시 감염될 수 있고 증상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검진을 통해 조기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타

●뚜렷한 증상 없어도 의심되면 검사해야

●노인 환자, 최근 5년새 급속하게 증가

●분비물·궤양·부종 등 심각한 합병증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