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증

정의

인간의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여러 측면에 걸쳐 폭넓은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병입니다.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단일 질병이 아니며, 공통적 특징을지닌 몇 가지 질병으로 이뤄진 질병군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뇌는 인간의 모든 정신적, 신체적 기능들을 조절,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기면 아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병은 뇌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뇌 질환, 뇌 장애입니다. 

 

정신분열병에는 공통 증상이 있지만, 환자에 따라 증상이 다양합니다. 1980년대 이후부터는 정신분열병의 증상을 크게 양성 증상과 음성 증상으로 나누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분류에 따라 치료적 접근도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정신분열병은 상당히 흔한 병이며, 그 어떤 병보다도 가정과 사회에부담을 줍니다. 우리나라에도 약 50만 명 정도가 현재 정신분열병환자이거나 앞으로 환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들의 가족을 4명씩으로 계산하면 적어도 2백만 명 이상이 정신분열병으로 막대한정신적, 신체적, 경제적 손실을 입습니다.

 

정신분열병의 완치는 아직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난 40년 간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꾸준히 개발돼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스스로 만족스런 삶을 꾸릴 정도의 호전을 기대할수 있게 됐습니다.

원인

정신분열증의 원인은 명확하진 않지만 몇 가지 요인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선정신 분열병 환자의 가족 가운데 정신 분열병 환자가 많다는 사실(가족력)은 이 질병에 유전적 요인이 있음을 알 수 있게 합니다.

 

또 임신 중의 문제, 양육 환경,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병에 취약한 요인이 있는사람이 이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발병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의 불균형이 직접적인 증상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이들 물질의 이상도 발병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증상

이 질병의 증상은 ‘양성 증상’과 ‘음성 증상’, ‘인지 증상’ 그리고급성기 이후에도 계속 남아 있는 ‘잔류 증상’의 네 가지로나눠 이해할 수 있습니다.

 

1.양성 증상

정신분열병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비정상적이고 괴이한 증상, 건강한사람에게서는 발견할 수 없는 정신병적 증상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양성증상에는 환청이나 환시 같은 감각의이상, 비현실적이고 기괴한 망상과 같은 생각의 이상, 생각의흐름에 이상이 생기는 사고 과정의 장애 등이 있습니다.

 

양성 증상은 겉으로 보기에는 대단히 기괴하고 심각해 보이지만, 음성증상에비하면 약물 치료로 비교적 빨리 쉽게 좋아지는 증상입니다.

 

1)환각

환각의 예)

지방 소도시에 사는 영수는 가끔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서울에 올라오곤 했습니다.  아침 일찍 아무 말 없이 나가서 저녁늦게 들어오는 일이 잦아지면서 부모님들은 영수가 어디를 다녀오는지 궁금해 하였지만 영수는 대답이 없었습니다. 이해할수 없는 외출이 계속되면서 결근도 잦아지고 결국에는 직장까지 그만두게 됐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영수가 수시로 서울로 올라갔던 것은고등학교 때 짝사랑했던 여학생이 데이트를 하자고 하는 환청이 들렸기 때문입니다. 영수는 그녀의 목소리를다른 사람들이 들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것은 그녀가 사랑하는 영수만을 위해 하는 말이기 때문이라고믿었습니다.

 

그러나 만나는 장소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기 때문에 영수는 서울역 앞이나 시청 앞 같은 유명한 장소에서하루 종일 서서 기다리다가 밤늦게야 집으로 돌아오곤 했습니다.

 

환각은 다른 사람들이 보고, 듣고, 맛보거나 느낄 수 없는 감각을 환자만이 생생하게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잘못보거나 잘못 듣는 착각과는 달리, 아예 없는 소리를 듣거나 물체를 보고 느끼는 게 환각입니다. 특히 정신분열병에서는 다른 사람들은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듣는 환청이 흔히 나타나며, 환자 100명 가운데 90명이상에서 환청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청의 내용은 다양합니다. 환자의 행동을 중계하듯 하나하나 말하는환청, 명령을 내리거나 때로는 위험을 경고하는 환청, 욕을하거나 반대로 듣기 좋은 말을 속삭이는 환청, 여러 사람의 목소리가 자기들끼리 대화하거나 다투는 듯한내용의 환청 등이 있습니다. 환청이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환청에 귀를 기울이고 환청과 대화를 하는경우가 많고 따라서 혼잣말을 중얼거리기도 합니다.

 

환청 외에 다른 형태의 환각으로는 있지도 않은 사람이나 사물이 보이는 환시, 다른 사람이 맡을 수 없는 냄새를 맡는 환취, 피부에 벌레가 기어가는듯 느끼는 환촉 등이 있지만 정신분열병에서 이런 환각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2)망상

망상의 예)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내 머리 속으로 주입되어 들어오고 내생각이 전파로 방송돼 세상 사람들이 내 생각을 훤히 알고 있어요.”

-“사람들이 다 나를 알아보고 비웃는 것 같아요”

-“특수 국가기관에서 CCTV와위성으로 24시간 저를 감시하고 있어요. 조만간 나와 우리가족을 죽이러 올 거예요.”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모두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 내가 너희를 구원하리라.”

-“나는 죄를 받아서 혈관 속에는 검은 피가 돌고 있고 내장이모두 썩어가고 있어요.”

 

망상이란 독특하고 개인적이며 잘못된 믿음입니다. 일반적으로 그문화권에 속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터무니없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환자는 사실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망상이며, 이경우 그 믿음이 근거 없는 것이라는 과학적 설명이나 증거 제시, 설득으로도 망상을 바로잡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정신분열병 환자의 망상은 비합리적이고 괴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웃들이전자파를 이용해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조종한다는 생각, 텔레비전에 나오는 아나운서나 탤런트들이 자신에게특별한 메시지를 전해 준다는 생각, 방송국에서 자신의 생각을 온 세계로 전파시키고 있다는 생각 등을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자신이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이거나 전지전능한 힘을 가진 존재라고 믿는 과대망상도 흔히 볼 수 망상입니다. 망상형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감시하고 미행하며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기 위해 계획적으로 움직인다고믿는 피해망상을 흔히 경험합니다.

 

망상은 환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국내 최고 재벌의 숨겨 놓은 후계자라는 망상을 가진 환자는 그 재벌이 은밀히 자신에게 어떤 조언이나격려를 하는 환청을 지속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또 여러 망상이 서로 연결돼 각각의 망상을 강화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예컨대, 지하철의 맞은편에 있는 사람이 귀를 만지면 자기를 근접미행중이라는 신호인데, 이는 자신을 간첩으로 오인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관계망상, 피해망상이 함께나타난 사례입니다.

망상은 일종의 믿음 체계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사고, 감정 그리고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3)사고 과정의 장애

정신분열병 환자는 일반적인 사고의 흐름과 다르게 비논리적인 순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은 환자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게 됩니다. 묻는말에 엉뚱하게 대답하는 상관성의 결여, 앞뒤 연결이 되지 않고 조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일관성의결여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 밖의 양성증상으로 한 가지 자세만을 계속 유지하는 긴장증적 증상이 있습니다. 아주 극단적인 경우 의미 없는 행위를 끊임없이 되풀이하거나, 동상처럼전혀 움직이지 않고 아무 반응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밀랍인형처럼 고정된 자세를 취하며, 다른 사람이 자세를 바꾸어 놓으면 그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떤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이유를 알 수 없는 반복행동을 하는데, 사실은이런 행동이 환자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양성 증상은 향정신성 약물로 치료하면비교적 쉽게 호전됩니다.

 

2.음성 증상

음성증상의 예 : 보호자의 표현)

-“아이가 몸에서 악취가 날 정도인데도 씻지 않고, 옷도 제대로 입을 줄 모르는데 이런 것도 증상인가요? 아니면 가르치고훈련시켜야 하는 것인가요?”

-“항상 화가 난 사람처럼 무표정하게 있어요. 성격이 변한 건가요?”

 

정신분열병 환자 중에는 하루 종일 무표정하게 있거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박장대소하는 개그 프로그램을 보면서오히려 눈물을 흘리는 등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개의 정신분열병 환자들은웃거나 울거나 화내거나 하는 감정 표현이 점차 줄어들고. 병이 더 악화되면 무표정에 가깝게 변화돼 가면을쓴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정신분열병 환자는 외부와의 접촉을 일체 끊고 하루 종일 자기 방에 틀어박혀 나오지 않고, 기본적인 위생관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며, 아무 생각도 없는 사람처럼행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음성증상이라고 합니다. 음성증상이란 정상적인감정반응이나 행동이 줄어 둔한 상태가 되고, 사고 내용이 빈곤해지며,의욕 감퇴, 사회적 위축 등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 결과 정신분열병환자들은 일상적인 생활과 상황에 적절한 옷차림, 수면관리, 적절한 식사 예절 지키기. 위생 상태 관리 등을 잘못합니다. 환자의 가족들은 이러한 환자 모습에 대해 “게으르다”, “스스로 노력을 하지 않는다”, “바보가 됐다”, “어린애처럼 군다” 는 등의 말을 하고 답답해하며 화를 내는 경우가많습니다.

 

음성증상은 일반적으로 양성증상보다 약물치료 반응이 나쁩니다. 하지만, 1990년대부터 개발된 새로운 종류의 항정신병약물들은 이전 약물보다 음성증상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정신분열병의 재활치료가 크게활성화하면서 음성증상에 대한 치료 상황이 이전보다 많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3.인지 증상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예전에는 능숙하게 처리하던 일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기억력이나 문제해결능력도 뚝 떨어집니다.

 

정신분열병 환자의 인지 증상은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환자의 사회적, 직업적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이 때문에 환자들은 실직하고 사회에 복귀하지 못해 좌절감을 맛보게 합니다.

 

4.잔류 증상

정신분열병 환자는 치료에 의해서든 자연적이든 심한 급성기에서 벗어나면 잔류기에 접어듭니다.  이 기간은 음성증상과 인지기능의 장애가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잔류증상이 환자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약물치료와 재활치료 및 인지행동치료를 함께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진단

1)일탈 현상

정신분열병은 환각, 망상, 사고장애등의 특징적 증상이 나타나기 전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잠복기(전구기)를거치지만, 이 시기에 일어나는 미세한 변화를 눈치 채기가 어렵습니다.가장 기본적인 변화는 일상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일탈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정신분열병의 일탈현상 사례

-세면, 목욕, 청소 등을 잘 하지 않아 불결하고 지저분하게 지낸다.

-옷을 입고 화장을 하는 등,자기를 가꾸는 데 엉성한 모습이 이전과 다르게 나타난다. 외모에 관심이 없어지기도 한다.

-수면시간이 불규칙해지고, 때론밤낮이 바뀌어 생활한다.

-막연하게 여기저기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신경이 예민해져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고 불안하거나 긴장된모습을 보인다.

-감정의 기복이 심해진다.

-분노를 심하게 나타내면서 공격적인 행동이 잦아진다.

-집중이 잘 되지 않아 업무 능률이 떨어진다. 학생인 경우 이유 없이 성적이 떨어진다.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주제에 지나치게 몰두한다. 죽음과 자살에 대한 생각과 이야기가 많아진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혼자 있는 시간이많아진다.

-말수가 줄어들고 무엇인가 골똘히 생각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2)불안감

또 하나의 특징은 거의 대부분의 환자들이 정신분열병이 나타나기 이전에 불안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막연하게, 때로는 구체적으로, 자신이 앞으로 이 세상에 적응하며 살아가기가 힘들 것 같고, 심하면자신의 존재 자체가 없어져 버릴 것만 같은 극심한 공포가 엄습하기도 합니다. 주위 사람들의 관점에서이러한 변화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원래의 그 사람 같지 않게 느껴진다는 것, 즉 뭔가 달라 보인다는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거의 없이 갑자기 정신분열병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특히 정신분열병이 잘 생기는 연령이 15~25세 경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춘기에서 흔히볼 수 있는 정서적 불안정성과 정확하게 분별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치료

1.약물치료

현재까지 밝혀진 많은 원인만큼, 정신분열병의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그러나 만일 단 한 가지 치료 방법만을 선택해야 한다면 약물 치료가 최선입니다. 약물 치료는 정신분열병 환자의 재입원률을 낮추는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항(抗)정신병 약물은 1950년대에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약물은 특히 정신분열병의 양성증상에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정신성 약물은 환자의 증상을 누그러뜨리거나 없애 삶을 편안하게 하지만, 이것이 정신분열병의 완전한 치유를 뜻하는 건 아닙니다.

 

약물 치료를 시작하면 급성기의 정신운동성 초조, 환청 등은 며칠안에, 망상은 몇 주 안에 좋아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적절한약물을 적절한 용량으로 6~8 주 치료하면 대부분 환자의 급성기 증상은 상당분 좋아집니다.

 

항정신병 약물을 처음 복용하면 졸리거나 어지러움을 겪는 경우가 많고, 눈앞이흐릿해 지거나 심계항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 환자들은 월경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며, 민감한 환자는 피부 발진을 나타내기도합니다. 그러나 이런 부작용의 대부분은 며칠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1)고전적 항정신병 약물

전통적으로 쓰던 고전적 항정신병 약물로는 할로페리돌(haloperidol),클로로프로마친(chlorpromazine), 플루페나진(fluphenazine)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고전적 항정신병 약물은 강직, 근육경련, 진전, 초조등의 부작용을 자주 일으켰습니다.

 

2)새로운 항 정신병 약물

1990년대 들어서 비전형적 항정신병 약물이 잇따라 개발됐습니다. 이들 약물은 부작용이 적은 신약입니다. 처음 개발된 클로자핀(clozapine)은 아주 드물게 백혈구 감소증이라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긴 하지만 다른 약물에 반응이 없는정신병 증상, 특히 음성증상에 효과적입니다.

 

리스페리돈(리스페달)이나올란자핀(자이프렉사), 쿼티아핀(세로퀼) 같은 비전형적 항정신병 약물은 고전적 약물에서 나타나는 강직, 경련, 진전 등의 부작용은 물론 백혈구 감소증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도적습니다. 그러나 이 약물은 체중 증가, 당뇨와 고지혈증의위험 증가 등 대사변화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체중 증가 및 대사 변화의 부작용이 적은 지프라지돈(젤독스), 아리피프라졸(아빌리파이) 등도개발돼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3)항우울제

정신분열병의 급성기가 지나면서 정신병적 증상이 없어지고 현실 생활에 복귀하는 과정에서 우울감을 겪는 일이많습니다. 우울로 인한 기분장애 증상이 심하면 항우울제를 추가 복용하기도 합니다.

 

2.심리 사회적 치료

급성기 증상이 좋아진 뒤에도 많은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직업이나 자아실현의 욕구가 적어지거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고통 받습니다. 이런 상태의 환자에게 심리 사회적 치료는 그들의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직장이나 학교, 사회생활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게 하는심리 사회적 치료의 효과는 입증됐습니다. 환자들에게 약물을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하고 재발을막아줍니다.

 

1)질병관리 기술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충분히 주도적으로 자신의 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병에대한 정확한 사실과 치료 원칙을 가르쳐주면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증상의 재발이나 악화를 스스로 느낄 수 있으며, 이는적극적인 치료와도 연결됩니다.

 

정신병적 증상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환자들도 매일의 생활에서 증상에 대처하는 기술을 배우면 약물로 치료되지않았던 증상으로도 훌륭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2)재활

재활치료는 정신분열병 환자들이 지역사회에서 보다 적극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회적, 직업적 훈련을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정신분열병 환자들이 학업이나직업을 위해 매진해야 하는 20대에 발병하고, 정신분열병증상으로 집중력이나 성취도가 뚝 떨어지기 때문에 취업에 필요한 기술이나 실력을 쌓기가 힘듭니다.

 

재활 프로그램은 취업상담, 공공근로 교육 및 상담, 직장에서의 의사소통, 기술 훈련 등으로 정신분열병 환자들이 자신의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낮병원, 밤병원, 정신보건 센터 등의 여러 형태로 환자들을 재활치료하고 있습니다.

 

3)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데도 환청이나 망상이 계속되는 환자들에게 유용한 치료 방법입니다. 어떻게 하면 망상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는지, 망상을 극복하며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환청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무감동에서 탈출할 수 있는지, 약에 대한 편견이나 혐오감을 어떻게바로잡아야 할 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과 생각의 방향을 인지치료로 배웁니다.

 

또 행동치료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고 사회적 행동이나자기표현을 강화하는 법을 배웁니다.

 

4)자조모임

정신분열병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모임인 자조모임은 미국에서 1979년도에만들어졌습니다. 미국정신장애자동맹 (NAMI)이 자조모임의시초입니다. 이 동맹은 미국 각지의 많은 가족 모임을 지원하고 있으며,비슷한 형태의 자조모임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 모임은 대체적으로 환자 가족의 상부상조, 정신병 교육과정신병원 및 정신과 의사에 대한 정보 교환, 행정 기관에 대한 로비 활동, 대중 홍보 그리고 재활 기관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세계 여러 나라에는 정신분열병 환자와 가족을 지지하는 다양한 모임이나 행사가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다음의 증상들은 정신분열증의 재발을 경고하는 증상입니다. 증상이나타나면 재빨리 상담하고 있는 의사선생님에게 전화를 하거나 외래를 방문하여 약물을 조정 받거나 위기관리에 대한 조정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잠자는 것이 평소와 달라질 때

– 활동 양상이 달라질 때, 즉긴장하고 신경질적이 되고, 걸음걸이가 빨라지고, 안절부절할 때

– 식욕이 변할 때, 예를들어 잘 안 먹을 때

– 성욕의 변화, 예를들어 자위행위에만 몰두해 있을 때

– 사회적 활동의 변화, 예를들어 위축되거나, 친구 만나기를 거부할 때

– 들리는 소리의 정도가 변할 때, 예를 들어 레코드를 훨씬 더 크거나 작게 틀려고 함.

– 감정표현의 변화, 예를들어 적대감이나 행복감의 증가

– 신체적 감각의 변화, 예를들어 고통이나 통증

– 개인위생의 변화, 예를들어 목욕을 하지 않거나, 옷을 갈아입지 않으려 할 때

– 라디오를 듣거나, 텔레비젼을보거나, 책을 읽을 때 잘 집중하지 못한다.

– 하루의 많은 시간을 한 가지나 두 가지 생각에 몰두하며 보내게된다.

– 개인의 특징적인, 예를들어 어떤 환자는 아프기 전에 항상 안 먹는 모습을 보인다.

기타

● 유병률, 세계인구 1% 정도…국내 약 50만 명 추정 

●15~25세의 나이가 가장 많이 노리는 질병       

● 정서적 불안정성과 정신분열증 분별 어려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