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호프병

정의

샌드호프병은 지질축적병으로 중추신경계의 진행성 악화가 특징입니다. 샌드호프병의임상적 증상은 테이-삭스병(Tay-Sachs disease)과똑같습니다. 샌드호프병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 형질 질환으로 헥소사미니데이스 B 효소(hexosaminidase B enzyme)의 베타 소단위(beta subunit)의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 유전자는 비정상적인 헥소사미니데이스 A와 B의 결핍을 야기하며, 이로 인해GM2 강글리오사이드(GM2 gangliosidosis)로 불리는 지방이 신경단위와 다른조직에 축적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샌드호프병은 매우 드문 질환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동일하게 발생됩니다. 이 질환은 다른 많은 민족 배경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납니다. 샌드호프병은북 아르헨티나의 크리올 인구, 서스캐처원의 혼혈 인디언, 캐나다와레바논 계통의 개인들에게서 더 흔합니다.

원인

샌드호프병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 형질 질환으로 5번 염색체 장완에위치한(5q13) 헥소사미니데이스 B 효소의 베타 소단위의비정상적인 유전자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 비정상적인 유전자는 결과적으로 헥소사미니데이스 A와 B라 불리는 효소의 결핍이 야기됩니다.

 

이 효소는 GM2 강글리오사이드를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경세포의 라이소좀(lysosomes)에서 GM2 강글리오사이드의 축적은 신경세포의 손상을 초래하고, 신경학적기능의 진행적인 손실을 야기합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 염색체가 있습니다. 이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단완과 ‘q’라고 불리는 장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염색체는 여러 부분(띠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band라고 부른다)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부분에는 번호가 매겨져있습니다. 예를 들면 ‘5q13’이란 5번 염색체의 장완에 있는 13 염색대(band)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 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이나 일반적으로 질환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이가 각각 부모로부터 하나의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특정 형질에 한해서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하며, 각각의 임신에서 독립적으로 작용합니다.

증상

샌드호프병 중 영아형(infantile form)의 초기 증상은 3~6개월 사이에 전형적으로 시작되는데, 수유 문제, 졸음증(lethargy), 소음에 대해 과도하게 놀라는 양상 등이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과 검진에서 전형적인 소견(cherrymacules)이 발견됩니다.

 

운동지연과 정신지체는 진행적이고 운동 약화, 경직(spasticity), 경련, 실명,비장 비대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샌드호프병의 청소년형(Juvenile forms)과 성인형(adult forms)은 증상의정도와 발병 나이가 매우 다양합니다.

진단

샌드호프병은 헥소사미니데이스 A와 B 효소의 활성도를 결정하는 효소측정법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환자에게는이 두 효소가 없거나 활성도가 감소되어 있습니다. 분자유전학적 검사에서 헥소사미니데이스 B 유전자의 베타 소단위에 존재하는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확인하는 것으로 확진이 가능합니다.

치료

샌드호프병의 치료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 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지지 요법(Supportive care)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Anticonvulsants)는 발작 조절을 위해 투여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최*** 2019-03-31 18:17:29 삭제

      만약에 엄막가 보균자일 경우...자녀는 임신하면 않되는지? 아니면 임신되었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최*** 2019-03-31 18:14:50 삭제

      한국인은 몇프로정도 걸리나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