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학증

정의

가학증이란 성적 흥분을 위하여 타인에게 심신의 괴로움을 주는 것이다. 동의하지않는 상대방에게 심신의 고통을 반복적으로 주고 그것을 통해 자신은 성적 흥분을 얻기도 하고, 동의하는상대방에게는 독특한 모욕과 거짓 혹은 신체상의 가벼운 상처를 반복해서 만들고, 때로는 합의된 상대방에게심하고 영구적이며 치명적인 손상을 가하면서 성적 흥분을 경험하기도 한다.

 

심할 경우 빈사 상태에 이를 정도 심한 손상도 주며, 강간, 난폭한 성행동, 성적 살인행위와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가학적 성적 공상은 아동기에도 있을 수 있지만 노골적인 성적 가학적 행위는 초기 성년기에 나타난다.

원인

어린 시절 잔학 행위를 관찰했을 때 성적 흥분을 경험했다면 나중에 커서 선택된 대상에 대해 잔학하고 굴욕적인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또한 어린 시절 신체적. 성적 학대의대상이 되었던 아동일 경우 이러한 경험을 역전하기 위한 시도로서 이러한 성행위를 한다.

 

즉 어린 시절 자신에게 일어났던 것을 타인에게 가함으로써 복수를 하는 동시에 소아기의 상처를 극복하였다는느낌을 갖게 해준다는 것이다. 성도착증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원인은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아동들은 성장 과정에서 이성 부모에게 사랑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게 되는데, 남아들은 이러한 욕구에 대한 처벌로써 자신의 성기가 거세되지 않을까 하는 거세 불안(castration anxiety)을 느끼게 된다.

 

거세불안을 느끼면 정상적인 성기 접촉을 통한 성행위와 성적 절정이 억제된다. 성도착증이란 성적 불안으로 인하여 성숙한 성기접촉 방식을 통한 성적 절정을 느끼지 못하고, 아동기의 미숙한 방식에 의해 성적 절정을 경험하는 방식인 것이다. 이외기질적 원인으로는 성호르몬의 장애 또는 대뇌 장애가 제시되지만 객관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았다.

증상

성적 가학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의하지 않는 상대자에게 심신의 고통을 반복적으로 줌으로써 성적 흥분을 얻는다. 둘째, 합의된 상대자와는 독특한 모욕과 거짓 혹은 신체상의 가벼운상처를 반복해서 일으킨다. 셋째, 합의된 상대자의 신체의상처는 심하고 영구적이며 때로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진단

진단 기준으로 다음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희생자의 심리적 또는 육체적 고통(굴욕을 포함)을 통하여 성적 흥분을 얻는 행위를 중심으로, 성적 흥분을 강하게일으키는 공상, 성적 충동, 성적 행동이 반복되며,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된다. 이러한공상, 성적 충동, 행동이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장해를 초래한다.

치료

통찰 정신 치료 성 도착이 아동기 발달과정에서 일어난 정신적 문제의 결과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도록 통찰을제시하고, 그러한 인식에 따라 정신적 문제와 그 결과를 받아들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거의 경험을 교정해 나가도록 통찰적 접근을 계속 한다. 행동치료 성도착이 과거 잘못된 학습의 결과라는 인식에 따라 도착적 행동에 대한 처벌, 강화의 제거, 대안적 행동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이 습관되도록 돕는다.

 

행동 치료를 통해 성도착에 영향을 미쳤던 조건들을 이해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제거해 나가는 계획을 세우고이를 실천해 나간다. 이러한 실천 과정에서 보상을 이용하거나 처벌을 이용하는 방법 또는 과거 학습되었던도착적 행동이 제공했던 보상을 제거하는 방법들이 있다.

 

약물 치료: 성욕 감퇴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예방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모로부터의 적절한사랑과 관심, 좋은 부모-자녀 관계를 통한 건강한 자아 발달이필수적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