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마비

원인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거나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고 말을 못하게 되면“중풍이 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뇌의혈관과 관련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의학용어로는 뇌혈관질환, 뇌혈관발작,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은 우리나라 성인의 사망원인 중 상위를 차지할 정도로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한번 발생하면 편마비나 언어장애와 같이 심각한 신체적 장애가 일어납니다. 따라서이 병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뇌졸중이란, 어떠한 원인으로 갑자기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뇌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거나 직접적인 뇌 손상으로 뇌기능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뇌졸중에 걸리면의식장애, 편마비(한쪽 팔다리 및 체간 마비), 어지럼증, 두통 등이 돌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입니다. 동맥경화와 고혈압이심해지면 동맥벽이 두꺼워져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그 결과 약해진 혈관이 고혈압을 견디지못해 터지게 됩니다. 이 밖에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증, 흡연, 심장질환과약물, 뇌졸중의 가족력 등도 뇌졸중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뇌조직으로 가는 혈액공급이 떨어져 뇌조직에 허혈상태(혈액순환이 안 되는 상태)를만드는 ‘허혈성 뇌졸중’이고, 다른 하나는 뇌혈관이 터져 출혈을 일으키는 ‘출혈성 뇌졸중’입니다.

 

‘출혈성 뇌졸중’, 즉 뇌출혈은 다시 출혈이 뇌의 어느 곳에생겼는가에 따라 뇌실질내출혈, 뇌지주막하출혈로 구분합니다. 뇌실질내출혈은뇌를 뚫고 뇌조직 속에 피가 고이는 것으로, 고혈압성 뇌출혈인 경우에 흔히 발생합니다. 뇌는 밖에서 안으로 경막, 지주막,연막 등 세 가지 막으로 싸여 있습니다.

 

이 중 지주막과 연막 사이에는 뇌척수액이 차 있으며 비교적 굵은 혈관들이 지주막하 공간을 통과해 뇌신경세포에혈액을 공급합니다. 여기에 출혈이 발생했을 때 뇌지주막하출혈이라고 합니다.

 

뇌출혈의 80~90%는 뇌동맥류가 파열돼 일어납니다. 뇌동맥류는 동맥이 분지로 갈라지는 부분의 벽이 약한 경우 오랜 기간 동맥압에 견디다 못해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꽈리 모양으로 된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

뇌졸중이 발생하면 신체의 일부 또는 전부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그 증상은 대개 언어장애, 심한 두통과 구토, 오심(메스꺼움) 및 현기증, 시력및 시야 장애, 팔다리의 운동마비나 감각마비 등입니다. 팔다리에나타나는 증상은 대개 어느 한쪽(오른쪽이나 왼쪽)에만 일어납니다.

 

환자 자신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아주 약한 경우도 있고, 혼수상태에빠져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있을 때에는 즉시 병원으로 찾아가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특히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증이있거나 과거에 심장질환을 앓았던 사람은 증상이 가볍더라도 진료를 거쳐 예방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진단

뇌졸중은 위에 열거한 여러 증상 관찰과 방사선 검사 등으로 진단합니다. 방사선검사에는 뇌 컴퓨터 단층촬영(뇌CT)과 뇌자기공명영상(뇌MRI)이 있습니다. 이를통해 ‘출혈성 뇌졸중’인지,‘허혈성 뇌졸중’인지 알 수 있습니다. ‘허혈성뇌졸중’으로 진단되면 혈전이나 색전이 있는 곳을 찾기 위해 다시 뇌혈관조영술, 뇌혈류측정기 등을 이용한 검사를 합니다.

 

그 결과 색전증으로 판단되면 심혈관계의 이상을 확인하는 심장초음파 및 심전도 검사를 실시합니다. ‘출혈성 뇌졸중’일 때에는 출혈의 원인을 찾기 위해 뇌혈관조영술이나뇌CT 또는 뇌MRI로 혈관을 촬영합니다.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내과적 질환의 유무도 확인합니다.

치료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만 하고 그대로 방치하면 치명적이면서도 영구적인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뇌졸중이 발생한 후 뇌신경이 회복되는 3~6개월이내에 조속히 재활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후유증이 적습니다. 혈관이터져 생기는 ‘출혈성 뇌졸중’과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 뇌졸중’은 뇌손상에 의해 마비가 된다는 면에서는 같은 증상을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생 원인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그 치료가 완전히 다릅니다.허혈성일 때에는 막힌 곳을 찾아 피가 잘 통하게 하고, 출혈성일 때에는 흘러나온 피와 그원인을 제거해 더 이상 뇌손상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위해 허혈성인지 출혈성인지를신속하게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뇌졸중 증상이 발생하면 중풍이라며 우선 민간요법을 실시하다 상태가 나빠진 뒤에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졸중은 급격히 악화되므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기도 합니다. 특히 ‘허혈성 뇌졸중’은혈관이 막히고 나서 6~8시간(황금시간) 이내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하거나 혈관내수술을 통해 막힌 곳을 뚫어주면 회복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이러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환자가 대부분입니다. ‘출혈성뇌졸중’은 출혈량이 적으면 혈압과 뇌압을 조절하는 약물을 이용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출혈량이 20cc 이상으로 많거나, 출혈량이 적더라도 제거하면 증상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을 때에는 신경외과적 수술을 실시합니다.

 

출혈 때문에 다른 혈관에도 이상이 생긴 것을 확인한 경우에는 반드시 이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뇌졸중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단 뇌졸중이발생하면 대부분은 심각한 후유 장애를 남기기 때문에, 뇌졸중에 대한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이 여러 차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두통과 현기증, 가벼운 마비증세 등을 느끼면서도 “일시적인 증상이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을 가져선 안 됩니다. 이런 사람들이 증상이 악화돼사망하거나 심한 장애를 겪는 경우를 흔히 봅니다.

 

따라서 중년 이후에 갑작스러운 두통, 현기증, 언어장애, 시야장애, 운동및 감각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뇌졸중 신호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예방에는 규칙적이고 적절한 식생활과 운동, 금연, 스트레스해소가 중요합니다. 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성인병을 앓는 사람은 꾸준하게 치료해야 뇌졸중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환자의 재활

보통 사람들은 물리치료와 재활치료라는 말을 혼동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란재활치료에 속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뇌졸중 환자의 재활이란 물리치료를 포함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모든치료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급성기재활

과거에는 뇌졸중이 발생하면 의학적으로 안정되고 나서 재활치료를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능한 한 일찍 재활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따라서 뇌졸중이 발생하자마자 팔다리의 관절마디가 굳어 뻣뻣해지는 것(관절구축)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자 등이 환자에게 운동을 시켜 주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단, 이 시기에는 주무르거나 관절 운동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조심스럽게 실시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하는 것을 보통 수동적 운동이라고 합니다. 보호자 등이 이를 하루에 한 차례씩 마비를 보이는 팔다리의 주요 관절에 해주어야 합니다. 뻣뻣해지는 증상(경직)이나타나면 하루에 두 차례 이상 해주어야 합니다.

 

의식이 없고 표현이 불가능한 환자에게는 물리적 운동으로 인한 골절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마비로 인해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낙상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따라서 보호자는 항상 환자 곁에서 환자의 안전을 지켜 줘야 합니다.

 

-회복기재활

뇌졸중으로 인한 신경학적 결손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안정되는 회복기에 들면 담당의사가 환자에게 운동을하도록 합니다. 운동은 침상에서 앉는 것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물론환자 스스로 할 수 없으므로, 보호자가 환자의 등을 받쳐주어야 합니다.침대를 세워서 환자가 기대어 앉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침대 옆으로 다리를 내리고 등을 기대지 않은 상태로 앉도록 훈련을 시킵니다. 이와 같이 앉는 훈련을 하는 동안 다른 침상치료도 병행합니다. 언어장애를극복하기 위한 간단한 낱말 표현 및 따라 하기 연습, 정상인 팔을 이용해 마비된 팔 움직이기, 저주파치료기를 이용한 감각자극 치료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시간이경과되어 이전의 행동에 익숙해지면 부축을 받아 서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에 주의할 점은 마비가 없는 팔다리의 운동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는 것, 낙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보호자가 항상 옆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비가심할 때에는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뇌졸중 등에 의한 마비가 발생하고 나서 3개월 이내의 기간이중요합니다. 치료 기간이 경과되어도 회복이 느린 경우에는 다리에 보조기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환자가 서는 것과 균형을 잡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면 평행봉을 이용한 보행 연습을 실시합니다.

 

처음에는 평행봉 가운데에서 운동을 하게 하며, 차차 평행봉 밖으로나가서 네발 지팡이 등의 보조기구를 이용해 움직이도록 합니다. 이는 체중을 싣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마비가 심한 환자가 잘 써왔던 팔이 마비되었을 때(즉 오른손잡이에게오른손의 완전마비가 왔을 경우)에는 잘 쓰지 않던 손을 잘 쓰도록 하는 훈련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한쪽이 마비된 상황에서는 몸을 혼자 돌릴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킵니다.

 

또 옷 갈아입기, 식사하기, 이닦기등(일상생활 동작)의 방법을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는 법을 배우고 나면 근력과 지구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량을 차차 늘려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재활의학 전문의의 지도를 받아 계획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유지기 재활 뇌졸중 환자가 신경외과나 신경과, 재활의학과에서 퇴원해집으로 가게 되면, 환자뿐 아니라 가족도 불안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아직도 마비가 심한데, 도와주지 않으면 어떤 것도 불가능한데, 앞으로 얼마나 좋아지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까? 이런저런 불안함을먼저 없애야 합니다. 특히 보호자는 환자에게 재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격려와 협조를 최대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호자가 명심해야 할 것은 마비란 짧은 시간 안에 개선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포함해 많은 시간 재활치료를 받았는데, 회복상황이 너무 미미하다고 느껴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이 자칫 불안감을 넘어 우울상태가 되면 환자의 회복에 큰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회복이 더디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시기에는 재활을 통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현재의 마비 상황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예후 진단 기술의 발전과 위험요소의 효과적인 관리로 뇌졸중 발생률과 치사율은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명 증가로 유병률(어떤 시점에 일정한 지역에서 나타나는그 지역 인구에 대한 환자 수의 비율)은 감소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의경우 심장질환, 암 다음의 사망 요인입니다. 회복되더라도후유 장애가 있기 때문에 환자 및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이 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 환자의 18%는 사망하고, 9%는 완전 회복되며, 73%는 재활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뇌졸중의 정도와 회복은 손상 부위와 손상 뇌반구의 위치, 경색의크기와 부차적 순환과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신경 회복은 3~6개월사이에 가장 많이 되며, 그 후 9개월에서 12개월까지는 특히 뇌출혈 환자에게 완만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능 회복은 환자가 스스로 움직이고 독자적 생활을 위해 얼마나 훈련을 받고 의욕을 가지느냐에 따라 큰 차이를보입니다. 얼마나 좋은 재활의학 전문의와 프로그램을 접하느냐도 예후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합병증

뇌졸중(뇌경색 및 뇌출혈), 뇌종양, 뇌농양(열, 의식 저하등과 동반되어 나타남), 경추부의 척수질환(척수종양, 추간판탈출증, 척수출혈, 척수혈관기형, 척수염 등)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