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구체신염

정의

콩팥의 기본 단위인 사구체(덮개판)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세간에선 신장염이란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염은 콩팥 염증이란 뜻의 단어로서 정확한 의학적 단어로는 ‘사구체신염’을 의미합니다. 콩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는 모세혈관 덩어리인 사구체와세뇨관입니다.

원인

사구체 질환들은 주로 면역학적 기전(과정과 구조)에 의해 일어나며 그밖에 대사장애, 혈역학, 독성, 침착(가라앉아들러붙음), 감염, 유전성 등의 면역학 이외의 기전으로도생깁니다. 대략 3분의 1은이차적인 질환이나 항원이 원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나머지 대부분은 면역 이상의 원인은 잘 모르지만 유전이나 환경이 그 원인의 배경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면역 반응은 외부나 내부 항원에 대한 항체 반응으로 시작됩니다. 항원-항체 반응은 내부 자신의 항원이나 외부에서 온 항원에 항체가 결합해 면역복합체를 형성해 콩팥 사구체 조직에 침착됩니다.

 

뒤이어 보체(도움체)나백혈구 등의 면역 매개체들에 의해 사구체 손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백혈구에 의한 세포성 면역 반응의이상으로 발생하는 사구체 질환들도 있습니다.

증상

사구체신염의 증상은 개개의 병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혈뇨와 단백뇨, 콩팥기능(사구체 여과율) 감소,부종과 고혈압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임상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진단을 받아 이른 시기에치료를 해야 신부전으로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종류

임상 양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사구체 콩팥염들을 5대 증후군으로분류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 급성 사구체신염

목감기 등으로 어린이에게서 잘 발병하며 갑자기 혈뇨와 단백뇨, 콩팥기능 저하, 부종이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연쇄상구균 등의세균,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입니다.

 

· 급속 진행형 사구체신염

혈뇨와 단백뇨가 나타나며 2~3개월 내 신부전으로 진행되는 사구체신염들로서그 외에 감염, 약물, 전신성 질환, 다른 사구체신염 등이 원인입니다.

 

· 신증후군

심한 단백뇨와 부종을 보이는 것으로, 스테로이드에 반응하는 미세변화신증후군을 비롯해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 경화증, 막성 신증, 막증식성사구체신염 등이 있습니다. 다른 병에 의한 이차성 사구체신염으로는 낭창성 신염과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사구체신염 및 당뇨병성 신증이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입니다.

 

· 무증상성 요 이상

아무 증상 없이 요 검사상 혈뇨 또는 가벼운 단백뇨가 발견되는 경우로서IgA 신증 환자들의 많은 수가 여기에 속합니다. IgA 신증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흔한사구체신염이며, 요 검사에서만 혈뇨가 나타나고 예후가 좋을 때가 많습니다. 일부에서는 신증후군과 고혈압 또는 콩팥 기능 저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 만성 사구체신염

수년에서 수십 년 간 지속되며 콩팥 기능이 떨어지는 증후군으로, 이상에서살핀 사구체신염들 대부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진단

사구체 질환의 진단은 소변 및 혈액 생화학 검사, 혈청 검사, 콩팥 생체 검사 등으로 내려집니다. 소변 검사로 혈뇨와 단백뇨 유무를알아보고, 혈액 생화학 검사를 통해 콩팥 기능 지표인 크레아티닌과 혈중 요소 질소, 그밖의 콜레스테롤, 알부민 등 수치를 조사합니다.

 

혈청 검사에서 사구체신염의 가능한 원인인 B형 간염과 C형 간염 표지자, 홍반성 낭창의 항핵 항체, 혈청 보체(도움체)의감소 등을 조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콩팥 생체 검사로 정확한 진단명을 얻으면 그 병의 예후를 추정할 수있으며 치료법이 정해집니다.

치료

일차성 사구체 질환은 면역억제제 등의 특수한 약물치료가 사용되기도 하며 전신 질환과 동반된 이차성 사구체질환의 경우는 원인 질환을 치료합니다. 사구체신염 발병 구조나 과정이 아직 모두 밝혀지지는 않은 상태이나대부분 면역억제제 투여를 치료의 근간으로 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와 세포 독성 약제를 비롯해 사이클로스포린, 면역억제제의 과량 충격요법이나 혈장(혈액에서 혈구를 제외한 액상성분) 대체 요법, 과량의 면역 글로불린 투여 등의 치료법이있습니다.

 

면역 매개 물질의 길항제나 억제제 등의 새 약제가 시험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스테로이드와 세포 독성 약제 등의 면역 억제제에 대한 반응이 좋은 사구체신염은 미세 변화 신증후군과 낭창성 신염입니다.

 

나머지 사구체신염들은 그 효과에 대해 논란이 있습니다. 이때약제의 부작용, 특히 세균 감염 등의 문제점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한편 사구체신염들은 원인과 관계없이 대부분 공통적인 과정을 거쳐 사구체가 굳어지고 콩팥 기능을 잃게 되는 신경화증으로진행되기 때문에 이 과정을 막으려는 연구 노력이 활발히 진행돼 왔습니다.

 

즉, 신경화증을 초래하는 세포 성장 인자들의 매개 역학과 함께, 특히 사구체 내 고혈압이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이를 차단하는 안지오텐신 변환효소 억제제(ACE 억제제)와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가 단백뇨를 줄이고 콩팥 기능 저하 속도를 더디게 함이 입증됐습니다.

 

사구체신염에서 고혈압이 나타나면 사구체 경화증으로의 진행이 빨라지므로 고혈압을 125/75mmHg 정도로 철저히 치료하는 게 중요하며 ACE 억제제나칼슘 길항제가 추천되고 있습니다.

 

또한 부종은 적당한 양의 이뇨제를 사용해 조절하면 부종과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요법은 부종 때문에 싱겁게 들어야 합니다. 저단백 식이요법은콩팥 기능 저하를 더디게 하는 중요한 처치입니다. 단백 섭취량을 1일체중 kg당 0.6~1.0g으로 줄이되 동물성(살코기, 달걀 흰자위, 생선)으로 하면 좋습니다. 고지혈증이 지속되면 저지방식과 지질 강하제로조절해야 합니다.

 

사구체신염의 경과 및 예후는 질병에 따라 달라서, 급성으로 왔다가곧 회복되는 것, 재발은 자주 되나 콩팥 기능은 정상인 것, 수년에서수십 년 간 지속되며 콩팥 기능이 떨어지는 것, 급속히 콩팥 기능이 나빠지고 마는 것 등 다양합니다.

예방

사구체신염의 특별한 예방법은 없으나 정기적 요 검사와 혈압 측정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환 관리법

콩팥에 독성이 있는 진통 소염제나 항생제, 과학적으로 확립되지않은 민간 약제 등을 남용해 콩팥 기능을 악화시키는 예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를 피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콩팥 기능이 떨어지고 고혈압이 동반된 사구체신염 환자에서는 임신이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흡연이 콩팥 기능 저하를 가속화시키고 동맥경화증의 합병증을 가져오므로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