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부호

설명

길게 늘어서 있는 DNA사슬의 유전정보가 각각의 아미노산에 대응하여단백질의 합성에 사용될 수 있게 읽혀지는 방법. DNA 분자는 각각의Deoxyribonucleotide가 연결되어서 이루는 구조이다. 이Deoxyribonucleolide는 당, 인산, 그리고 염기로 이루어져 있다. 당과 인산은 각각의 Deoxyribonucleotide가 연결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염기가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 염기의배열이 유전정보 즉 단백질의 합성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DNA를 이루는 염기는 4개로아데닌(adenine), 구아닌(guanine), 티민(thymine), 시토신(cytosine)의 4가지이다. 4개의 염기가 섞여있는 배열을 한 개의 단백질로 합성을하기 위해서는 이 배열을 해독하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즉 그 방법은3개의 염기의 배열을 하나의 아미노산에 대응시켜서 각 아미노산의 서열을 정하고 단백질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cytosine-cytosine-cytosine이라는배열은 proline이라는 단백질을 의미하는 것으로 읽혀지게 된다. 이렇게아무런 규칙이 없는 것 같은 염기서열을 하나의 아미노산과 대응시켜서 읽는 방법이 유전부호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