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염

정의

급성위염·급성장염은 각각 독자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양자는 공존하여 하나의 병상을 띨 때가 많으며, 이와 같은 병태를 위장염이라고 한다.

원인

급성 위장염의 원인으로 식중독(food poisoning)이많고, 제조보존의 과정에서 세균에 오염된 음식물을 먹어서 일어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 중에 살모넬라균에 의한 것은 감염형, 포도상구균·보툴리누스균(botulinus bacillus)·대장균·용혈성 연쇄구균 등에 의한 것은 독소형이다.

 

장관 외의 감염, 예를 들면 감기·유행성 감기에서 위장염의 증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또독버섯이나 복어알집·간장에 포함되어 있는 테트로도톡신과 같은 독성식품,소화하기 힘든 음식물 등이 과식, 식품 알레르기(foodallergy)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그 밖에 넓게는 납·비소(arsenic)·수은(mercury)등 중금속에 의한 중독도 포함되지만, 이와 같은 것은자살이나 타살 등 특수한 목적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1.단순성 위장염 또는 식이성 위장염

식욕결핍, 위장내이물(異物), 과로, 감기 및 장내 세균의 독성 등에 의하여 일어난다.

 

2.중독성 위장염

부패한 고기, 내장 및 소세지 등의 채식, 화학약품, 살서제 기타 독극물함유 사료의 섭취에 의한다.

 

3.전염성 위장염

개홍역(CDV), 파보바이러스 감염증 및 렙토스피라증 등이 있다.

 

4.기생충성 위장염

구충증, 편충증 및 콕시듐증 등이 있다.

 

5.개의 호산구성 장염

 

6.개의 궤양성 결장염

증상

경증에서부터 중증까지 다종다양하지만 주요 증상은 설사·복통이며발증은 급성이다. 세균에 의한 것중 감염형으로는 식후 몇 시간에서 하루 후에, 독소형인 것은 식후 1∼2시간 후에 증세가 시작된다. 중증에서는 발열·구토, 심한점액성·혈청 설사로 탈수, 나아가서는 쇼크상태에 빠지기도한다. 그밖에 원인이 된 독물의 특이한 증상을 수반한다.

진단

음식물과 발증의 관계, 임상증상에서 대부분의 경우 진단은 용이하며, 특히 집단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더욱 용이하다. 그러나 집단발생이아닌 경우에는 원인을 분명히 밝히는 것이 곤란할 때도 많다.

치료

경증은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중증은 우선 안정·절식·수액을 실시한다. 원인이 된 음식물이 아직 위안에 남아 있다고 생각될때에는 위세척, 하제의 투여 등을 행한다. 또 원인에 따라해독약이나 항생물질을 투여한다.

 

치료는 전신의 안정을 유지하고, 식사는 급성증세(구역질 ·설사 ·복통)가 없어질 때까지 되도록이면 제한하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을 소량씩점진적으로 먹는다. 수분은 특히 제한할 것 없이 적당하게 섭취하도록 한다. 세균성의 경우는 항생물질을 투여한다.

합병증

위장염의 주요 합병증은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이다. 함몰된 천문, 들어간 눈, 피부탄력성의 상실, 핍뇨, 농축된 소변 등의 증후가 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