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절낭종

정의

신경절-해부학에서는 주로 말초신경에서 한 신경세포에서 다른 신경세포로신경세포를 교환하는 부위를 이르는 말이다. 즉 중추신경계 외부에 중추신경에서 온 신경과 이것의 전달을받는 신경세포체가 집합되어 있는 것으로 보통 타원형을 이루고 있으며 치밀한 결합조직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원인

관절막, 건초에 주로 발생하며 활액막의 헤르니아나 점액성 변성이원인이다.

증상

엄지손가락 끝만한 크기의 구형의 종류인데, 손가락 뿌리에 발생한것은 딱딱한 종류가 된다. 종류와 피부는 유착해 있지 않으므로 비비면 종류 위의 피부가 어긋난다.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미용상 또는 둔한 불쾌감 때문에 치료를 받게 된다.

진단

결절종은 대개 낭종이 어디에, 어떻게 생겼는지에 근거하여 진단할수 있습니다. 인접관절의 이상을 알기 위해 방사선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결절종의 치료는 다른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관찰하면 됩니다. 그러나만일 아프거나, 활동에 제약이 있거나, 환자가 보기 싫다면다른 치료가 권장됩니다. 주사기로 낭종 내의 액체를 제거하고 부목으로 손이나 손목을 움직이지 못하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가 실패하면 낭종을 제거하는 수술이 권장됩니다.

 

수술의 목적은 낭종의 근원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접한관절막 이나 힘줄막의 일부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손목의 낭종을 제거한 경우 수술 후 부목을댈 수도 있습니다. 어떤 환자는 수술부위에 압통, 불편 감이나부기가 좀 오래 있을 수 있지만 편해지면 완전히 활동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 성공적일지라도 낭종은 재발할수 있습니다.

기타

발생하기 쉬운 곳은 손목, 손가락, 발목, 무릎 등이다. 그속에는 젤리 모양의 점액성 물질이 가득 차 있다. 병리학적 소견으로 성숙된 섬유성 조직으로 잘 피막되어있고, 피막과 정상조직과는 윤문상 조직(areolar tissue)으로잘 구별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