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정의

주변을 보면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피로를 주 증상으로 호소하면서 동네 의원을 찾는 환자들이 전체 환자의 약 7~10% 정도나 되는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피로 증상을 느끼지만 일반적으로는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서, 그리고 60세 이상의 노인들이 젊은 사람들에 비해서 피로 증상을더 많이 호소합니다.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 중에서 신체적인 질환이 원인인 경우는 50%미만이지만 40세 이상의 환자들에서는 40세미만의 환자들보다 신체적인 질환에 의한 피로가 2배 정도 많아집니다.최근에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인한 여파 때문에 스트레스가 늘어나서인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좀 더 늘어나고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만성 피로 증후군과 같이 원인을 잘 알 수 없는 피로 증후군도 점점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피로 증상의 원인이 워낙 다양해서 원인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설픈 자가진단으로잘못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 만성 피로 증상의 경우에는 보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피로 증상은 그리 만만하게 볼 증상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이 기회에 만성 피로, 만성 피로 증후군의 원인과 대책 그리고 만성 피로 증후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원인

사실 피로, 만성 피로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질병이 아닌반복되는 과로,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정신적인 질환인 우울증, 불안증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에서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대부분 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비타민 및 미네랄결핍 등과 같은 영양상태의 불균형이나 출산 후 육아 활동 등으로 인한 수면 장애 등이 원인입니다.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들

1.피로의 원인이 되는 흔한 신체적인 질환들

사실 피로를 유발하지 않는 질환은 없겠지만 피로를 주 증상으로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특히 흔한 질환들을 살펴보면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혈액 질환으로는 빈혈이 있고, 내분비계질환으로는 당뇨병, 갑상선 질환 등이 있으며, 신장 질환으로는만성 신부전증, 만성 신장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감염성 질환으로는 결핵, 급성 및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 등이있고, 심혈관계 질환으로는 고혈압, 각종 심장 질환 등이있습니다. 그 밖에도 각종 악성 종양 및 류마치스성 질환, 발열성질환, 영양 결핍, 비만 등이 피로의 흔한 병적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적인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환자가 호소하는 피로 이외의 증상을 잘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발열, 기침, 호흡곤란, 체중 감소, 두통 등의 여러 가지 증상들을 잘 살피고신체 진찰 및 적절한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어렵지 않게 피로의 원인에 대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단순한 피로라 해도 운동을 하고 난 뒤나 심리적인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반드시 병적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2.피로의 원인이 되는 약물들

우리가 일상적인 생활에서 무심코 사용하게 되는 많은 약물이나 또 의사의 처방에 의한 약물도 피로의 원인이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항고혈압제 (이뇨제, 베타차단제 포함), 대개의 신경안정제 (항불안제, 항우울제 포함),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포함), 대부분의 항경련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포함), 경구 피임약, 니코틴 (담배) 등이 그 부작용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요즘에는 약물 남용 환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알코올 중독을 포함한 여러 가지 약물 남용도 항상 피로의원인으로 고려 대상이 됩니다.

 

3.만성 피로 증후군의 원인

사실 만성 피로 증후군은 아직도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서 이러한 증후군이 분명히 하나의 질환인지 조차도확실하지 않습니다. 또 그 원인도 단순히 우울증이나 불안증의 신체적 증상인지, 어떤 특정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 인지에 대해서 결론이 나지 않은 실정입니다.

 

최근에는 전문가들 중에 만성적인 바이러스 감염, 만성적인 스트레스를비롯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면역 기능 장애, 뇌기능 장애가 촉발되어 만성 피로 증후군이나타난다는 견해가 많지만 결론이 내려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들에서 특징적인 증상으로 초기에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고, 특히 매우 열성적이고 활동적으로 생활하던 환자가 하루아침에 누워 꼼짝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 진단에 도움이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만성 피로 증후군의 원인이 감염성 질환이라는 주장을 하는 전문가들도많이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가설

증상

1.피로와 함께 나타나는 증상들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이 피로하다고 하면서 호소하는 내용은 각양각색입니다.환자가 바로 “몹시 피곤하다”라고 호소하는 경우도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자신의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이면 일어나기가어렵다”, “자꾸 눕고만 싶고 통 힘이 없다”, “웬일인지나른하고 기운이 없다”, “통 의욕이 없고 피곤하다”, “좀기운이 나게 해줄 수가 없느냐?”는 식으로 피로를 설명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그리고 피로 증상을 호소하면서 여러 가지 동반 증상을 같이 호소하는 경우가 보통인데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에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피로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피곤하고 기운이 없는 증상 이외에도 두통, 기억력 감퇴, 근육통(몸살 기운), 집중력저하, 관절통, 우울 증상,복통, 림프선 종대, 인두통, 근력 약화, 어지럼증, 맛감각의 변화(쓴 맛), 설사, 변비, 소화불량, 공황장애, 안통, 시각 장애,복시, 빛에 예민한 증상, 사지의 저림 증상, 불면증, 오한, 발열, 식은 땀(특히 밤에 잘 때), 체중변화, 알레르기 증상, 호흡 곤란, 두근거림, 얼굴이 달아오르는 증상,탈모, 성기능 장애 등이 피로 증상과 함께 자주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2.피로 증상이 지속될 때 나타나는 신체적인 변화

피로 증상이 지속되면 인체에 나타나는 생리적인 변화로 우선 교감신경계 활동의 둔화를 들 수 있습니다. 아울러서 근육의 활동이나 긴장도가 떨어지고 심장의 박동수와 호흡수도 감소합니다. 위장관의 혈류나 위장관내의 분비 그리고 위장관 운동도 감소하고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성장 호르몬 등의 분비도 감소합니다.

 

이것들을 종합해서 결과적으로 보면 인체의 전반적인 생화학적인 활동이 감소하고 무산소성 대사 작용으로 바뀌게되는 것입니다. 피로는 육체적 과로나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생리적인 피로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리적 피로도 “신체적으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하다”는 적신호라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로를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만일피로를 해결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첫째, 우리 몸의 저항력 감소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인체 내부의 면역 기능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실제로피로가 해결되지 않고 가중되면 감기, 결핵을 비롯한 각종 감염성 질환에 잘 걸리게 되고 평소 잠복해있거나 지병이었던 만성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둘째, 피로가 계속되면 정신,행동에 여러 가지 변화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정신 집중 장애, 작업 능률 저하, 망각 증상, 활력의 감소, 판단력저하, 짜증 등을 유발하고 그밖에도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신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피로 증상의 차이

항상 구분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피로의 원인에 따라서 증상의 특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적 원인의 피로 증상은 보통 잠을 자고 난 아침에는 어느 정도 피로가 회복되는 듯하다가 낮에활동이 많아지면서 오후가 되면 다시 피로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정신사회적인 원인에 의한 피로는 휴식을 취한 뒤에도 회복되지 않고 오히려 잠에서 깨어난 아침에 피로가가장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기분 상태에 따라 없어지기도 하는데 두통, 요통 등의 근육 긴장성 통증이따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신들이 느끼는 피로의 특징을 잘 파악하는 것이 그 피로의 원인을 구별하는데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로를 잘 설명할 수 없다던가, 아침 기상 시간에증상이 심해지거나, 피로와 함께 모호한 두통이나 근육통 그리고 각종 통증들이 동반될 때(체중 감소가 없이), 기분 전환을 하면 증상이 좋아지는(주말에는 증상이 좋아지는) 특성이 있을 때에는 그 피로는 기능적인혹은 정서적인 문제에 의한 피로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환자가 특정한 근육의 약화를 설명할 수 있던가, 일반적으로는쉽게 지칠만한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일을 하고 나면 피로가 악화되거나, 졸음이 많아지고, 일을 지속하지 못할 경우에는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피로일 가능성이 큽니다.

진단

피로 증상의 원인 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기본적인 진단적 검사의 대부분은 동네 의원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그렇지만 이런 기본적인 진단적 검사는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에서 피로의 원인을 찾아내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로의 원인을 찾아내는 작업은 생각보다는 까다롭고 복잡합니다. 진단적검사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고 환자의 병력이나 증상을 잘 파악해서 적절한 검사와 진찰을 받아야 정확한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아야합니다.

 

거듭 이야기하지만 섣부른 자가진단은 금물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피로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감별 진단을 위한 검사는 자세한 병력과 세심한 진찰 결과를 종합해서 의심되는 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원칙입니다.

 

흔히 근거도 없이 소위 종합건강진단을 받으려는 경향이 있지만 이런 과정이 없이 지나치게 많은 검사를 투망하듯시행하는 것은 금물이고 의심되는 질환이 없는 상황에서의 검사는 거의 소용이 없다고 해도 과장이 아닙니다. 심지어는많은 검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피로의 원인을 확인할 수 없음은 물론이고 오히려 좌절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로의 흔한 원인인 우울증의 경우 환자의 병력과 진찰에 특별한 이상이 없고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것이 분명하다면 피로 증상의 다른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처음부터 많은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우울증이 분명하더라도 환자를 추적 관찰하면서 다른 동반 질환의 가능성이 있다면 필요한 검사를 시행할 수있습니다.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에서 병력과 진찰 소견에서 다른 이상을 확인할 수 없다면 주치의와 상의해서 기본적인진단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진단적 검사에는 관련된 혈액 및 소변 검사,X선 촬영 외에도 스트레스 및 자율신경 검사, 뇌파 검사,정신상태 검사, 운동능력 평가. 체위성 저혈압검사, 뇌혈류 검사 등 다양한 검사들이 포함될 수 있고 상황에 따라서 주치의가 검사 종류를 결정하게됩니다.

만성 피로 환자의 체위성 저혈압 검사

1.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

만성 피로 증후군을 진단하는 특별한 검사는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따라서 앞서 설명한대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한 노력을 해도 원인을 잘 알 수 없는 만성 피로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원인에 의한 피로증상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는 소위 배제 진단과 증상의 특징을 이용해서 만성 피로 증후군을 진단하게 됩니다. 다음은현재 가장 널리 사용 중인 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 기준입니다.

표. 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 기준(1994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중례 정의)

2.피로 증상의 평가

표. 피로 증상의 심한 정도를 평가하는 기준

치료

1.피로는 왜 잘 해결되지 않는가?

흔히 듣는 질문이지만 피로가 잘 해결되지 않는 것이 아니고 다만 피로의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무턱대고치료를 받기 때문입니다. 흔한 예로 ‘피로하면 간이 나쁘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간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그 중에서도 에너지를 저장하고 그 사용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간 질환 환자들에서는 간 기능의 저하로 에너지가 필요한 때에 적절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우리는 한 가지 따져 봐야만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간 기능이 나빠지면 피로를 느끼는 것은 당연하지만 피로 증상을 느낀다고 해서 꼭 간 기능이 나쁠가능성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피로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피로 증상은 곧 간 기능 이상이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에 B형 바이러스성 간염을 비롯한 간 질환이 흔하기도 하고 또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비정상적인 약품 광고의 영향때문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의 상황을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찾는 소위 피로 회복제의 사용에서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주변을 보면 피로 증상을 느낄 때 그 원인을 찾아서 근본적인 치료를 하기보다는 피로 회복제와같은 임시방편적인 해결책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로 회복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또 심지어 피로 회복제의 경우에 카페인 성분이 주성분인 경우가 있는데 이 카페인의 각성 효과 때문에 일시적으로 반짝하는 효과는 있지만근본적인 대책은 아닙니다. 따라서 그 효과는 오래 가지 못하고 장기간의 카페인 사용을 유발해서 그 부작용으로오히려 더 피로를 유발하기도 하는 악순환의 연속이 될 수 있습니다.

 

피로 증상을 느낄 경우에는 반드시 그 원인을 찾아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요즘 각종 매체를 통해 광고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피로 회복을 위한 건강식품들도 대부분 근거가 불충분합니다. 이것들에 매달리다 효과를 보지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피로 증상의 원인 질환이악화되는 상황을 초래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2.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

피로는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당연히 피로의 치료에는 특별한 원칙이있는 것이 아니라 피로를 유발한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가 원칙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피로 증상이 나타나면우선 그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생활습관의 조절

1)식이 습관

공복인 채로 철야 근무를 하고 난 아침에 단 음식을 조금 먹으면 피로가 많이 가시는 것을 누구나 한번쯤은경험한 일이 있을 것입니다.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당분, 단백질, 각종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일인데 특히 비타민 B,C, E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분은 약물이 아닌 식품에서의 섭취가 원칙이며 흔히 흐트러지기 쉬운 식생활 습관을 규칙적으로 바로잡는것도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과식하는 습관이나 아침식사를 거르는 등의 불규칙한 식사 습관, 고지방식이나 당분이 지나치게 많은 식사를 하는 습관 등도 피로증상의 회복에 도움을 주지 못 합니다.

 

그보다는 철분이 많은 음식, 야채와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균형 잡힌 영양분의 공급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일상적인 하루세끼 식사보다는 식사를 소량씩 하루 5~6회 정도로 나누어 하는 것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운동 습관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혈압을 낮추고, 소위 좋은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심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의 혈중 농도를 높이며, 에너지를 소비해서 체지방을 감소시켜 체중조절의 효과가 있고, 당뇨병 예방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근력, 근지구력,관절 기능, 심폐 기능을 향상시켜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고 작업 능력을 증대시켜서 신체적, 정신적인 안녕감을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운동이라는것이 무작정 많이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산보나 조깅, 줄넘기, 수영과같은 유산소성 운동을 하루에 20~30분씩이라도 일주일에 3~5회씩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이 생활화되기가생각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출근 시간을 여유 있게 잡아서 걷는 시간을 늘리거나 건물 내에서도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항상 계단을이용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운동을 우리들의 일상 생활화한다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4.만성 피로 증후군의 치료

만성 피로 증후군은 아직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확실한 근치 요법은 아직 없고 전문가마다주장하는 치료법도 조금씩 다른 상태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많은 치료법들이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효과적인공통적인 치료법은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만성 피로 증후군의 치료는 자연히 증상을 호전시키는 대증 치료가 치료의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피로 증후군의 치료에는 항우울제의 투여, 정신적인안정, 다각적인 통증 치료 등이 포함될 수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소염제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환자의 증상 특성에 따라서 주치의가 치료를 달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통이나 근육통을 줄이기 위한 치료를 하기도 하고, 불면증을줄이기 위한 치료, 면역 기능 강화를 위한 치료, 항우울제의투여, 고농도의 항산화제 비타민 투여, 행동 인지 치료 등여러 가지 치료 방법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항산화제의 투여, 고단위 비타민 요법, 항불안제, 면역글로불린 주사, 행동인지 치료, 바이오피드백, 아미노산 투여, 항생제 및 항바이러스제 투여, 인터페론 요법, 혈압 상승제, 갑상선 호르몬 투여,항히스타민제, 운동요법, 한방 요법에 이르기까지많은 치료법이 소개되어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효과적인 뾰족한 치료법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잊지 않아야 할 내용은 만성 피로 증후군은 장기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 경험이 풍부한 주치의와 상의하면서본인에게 효과적인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흔히 증상이 나타난 첫 해에 증상이가장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경우 2년 내에는 증상이 호전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스트레스의 해소나 규칙적인 운동도 증상의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만성적인 피로를 느끼는 환자가 섣부르게 만성 피로 증후군으로 자가 진단을 하고 자가 치료를 하는 것은 금물이고 반드시 가능한 다른 원인에 대한정확한 감별 진단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1)식이 요법

예민한 음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의 병력을들어보면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병력이 있는 경우 해당 음식이나식품 성분을 피하는 것이 증상 악화를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제품, 콩류, 옥수수, 계란 등의 식품이나MSG 등과 같은 식품첨가물을 잘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하지 못한 음식에대한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피로 증상의 악화, 정서 변화, 각종소화기 증상, 음식에 대한 갈망 등으로도 나타나게 됩니다.

 

저지방, 고단백 음식과 함께 섬유질이 풍부한 복합 탄수화물 음식을 (곡류, 채소를 통해서) 섭취하도록합니다. 특히 포화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한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견디지 못하는 경우에는 소량의 음식을 자주 섭취합니다.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설탕, 아스파탐 등의 소위 ‘Big 5’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들의 (커피, 쵸컬릿, 홍차, 코코아등) 섭취를 가능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탕을 비롯한단당류의 음식들은 (꿀, 감자, 옥수수, 알코올 포함) 많은환자들의 피로와 통증을 악화시키고, 에너지를 저하시키며, 인지기능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환자들에게서 피로 증상이 악화되는 시기에는 당분 섭취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이런 현상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어 있지는 않지만 심리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당분, 특히 단당류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혈당의 급격한 상승과 급격한 저하가 반복되면서 오히려 기존 증상들이 악화되는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당분을 섭취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아침 시간 보다는 저녁 시간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평소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깨끗한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유제품의 지나친 섭취를 피합니다. 환자가 유제품을 잘 섭취할수 있는 경우에도 지나친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유제품의 지나친 섭취는 상대적으로 마그네슘의섭취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고 이런 현상은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있는 환자에게는 염분 섭취를 제한하지 않도록 합니다.

 

2)운동 요법

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 기준 중의 한 가지가 신체적인 활동 후 극심한 피로 증상이 나타난다는 내용이 있기때문에 과거에는 만성 피로 증후군으로 진단된 환자에게는 힘든 육체적인 활동을 피하고 절대 안정을 권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였습니다.

 

물론 이런 권고가 틀린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점진적인유산소성 운동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면서 그 견해가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환자들도극심한 피로 증상 때문에 전혀 운동을 하지 않고 쉬려는 경향이 있지만 이 경우 오히려 근육 상태를 망가뜨리고 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환자들에게 가능한 능력의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도록 권고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론 이런 원칙은 모든 환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환자들의 개별적인 특성에따라서 달라집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에 의하면 점진적인 유산소성 운동이 대부분의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최근의 연구 결과를 보면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포함한 점진적인 유산소성 운동이 유연성 운동, 스트레칭, 그리고 이완 요법만을 시행한 경우에 비해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운동 처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들에게주 5일간 최소 12주간 운동을 하도록 하고 매번 5(시작할 때)~15분 정도 운동을 지속하게 합니다. 그리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매주 1~2분씩 운동 시간을 늘려 하루운동량이 최대 30분이 되도록 운동량을 늘립니다.

 

그리고 이때 운동 강도는 최대 산소 소비량(VO2 max)의 60% 정도로 제한합니다. 물론 환자들에게는 처방된 한계 이상으로지나치게 운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줍니다. 만일 어느 특정 단계에서 피로가 더 심하게 유발된다면 피로증상이 줄어들 때까지 그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증상이 심한 환자에게는 운동 강도가더 약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만성 피로 환자의 이완훈련에 사용되는 바이오피드백 장비

기타

●명절후 피로감 밀려와요 

●나른하고 기운이 없어요

●신체vs정신 피로 달라요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