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돌출증

정의

안구돌출증이란 양쪽 또는 한쪽 눈이 밖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이다. 안와의상, 하연 중앙을 연결하는 수직선은 각막의 표면을 지나는 것이 보통이나 개인적 차이가 많으며 동양인은서양인보다 일반적으로 더 돌출 되어 있다.

원인

안구돌출은 안구의 용적확대, 외안근마비 등도 원인이 되지만 대부분은안와용적의 증대에 의하며 실제로 안와 질환이 없으나 안구돌출 같이 보이는 가성안구돌출은 고도근시, 우안, 안검후퇴 등에서 보일 수 있다. 양쪽 눈이 튀어나오는 경우는 바세도씨병, 백혈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전신성 질병의 증세로서 일어난다.

 

또한 선천적으로 얼굴이나 머리뼈에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서 볼 수 있다. 한쪽눈이 튀어나오는 경우는 안와의 염증(안와봉과직염 등), 종양, 혈관이상이 있는 경우에 일어나며 튀어나오는 정도가 크면 눈꺼풀이 감기지 않는다.

증상

안구돌출증은 안와의 염증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픔과 부종이 심하다.종양에 의한 것은 안구의 돌촐이 주이며 아픔은 없고 사시가 되거나 안구의 움직임이 나빠지기도 하며 사물이 둘로 보여서 애를 먹는다. 혈관이상에 의한 것은 맥박과 같은 리듬으로 머리에서 잡음이 들리고 눈이 불룩하게 부풀어 오르거나 물체가 이중으로보이며 통증이 있고 눈을 깜박거리는 횟수가 적다.

치료

안구돌출증은 우선 원인이 되는 질환의 치료를 함으로써 안구의 돌출도 가라앉고 다른 증상도 없어진다. 그러나 바세도씨병 등, 전신성 질환에 의한 경우에는 전신 상태가좋아져도 안구돌출만은 좋아지지 않는 일이 있다. 원인이 되는 질환이 치료되면 대부분의 경우 저절로 회복되지만그렇지 못할 때에는 수술로써 치료할 수 있다.

질환 관리법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손상을 입은 경우에는 즉시 전문인과 상담하도록 한다.시력에 영향을 받은 경우에는, 운전하거나 위험한 활동은 하지 않도록 한다. 눈꺼풀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랐을 때에는 바람이나 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안대를 착용하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