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잉종양

정의

유잉종양이란 뼈에 발생하는 소아암 중의 하나로 소아의 뼈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들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골육종이 가장 흔하고 두 번째로 많은 것이 유잉육종으로 소아와 청소년층에 주로 발생하며 소아환자의 70%가 20세 미만이다. 빈도는 여자보다 남자에게 약간 많고, 흑인의 경우 거의 발병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의 발생 빈도는 흑인과마찬가지로 적다.

원인

유잉종양은 일부에서 유전성으로 발생되거나 방사선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세포유전학적 검사로 환자의 80% 이상에서 11번염색체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다.

증상

유잉종양은 골육종과 마찬가지로 통증과 그 부위의 종괴로 나타나지만, 유잉육종은발열과 압통을 동반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다. 골육종과 마찬가지로 긴 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대퇴골이 가장 흔하며, 경골·상박골·비골 등에도 나타난다. 그러나 골육종과 다른 점은 긴뼈의 양쪽 끝부분이아니고 중간 부분에서 발생한다. 평평한 뼈에서는 골반에서 가장 많이 생기고, 늑골·척추 등에도 생긴다.

진단

유잉종양의 진단은 병력, 신체 검사, 방사선 검사로 할 수 있으나 뼈의 조직 검사로 확진한다. 20~30%에서폐·뼈·골수 등에 퍼질 수 있으므로 뼈 스캔, CT 스캔, MRI 및 골수 검사를 시행하여 치료 시작 전에 어느정도 암이 퍼졌는지를 알아야 한다.

치료

유잉육종의 치료는 여러 진료팀의 협력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여러약제를 이용한 항암화학요법이 중요한데, 종야의 크기를 줄여서 수술을 쉽게 만들기 때문이다. 방사선 치료에도 잘 반응하지만, 치료 후, 2차 종양의 후유증 및 성장 장애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좀더수술을 하는 경향이 있다.

 

가능하다면 빨리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전이가 없는 작은혹인 경우에 75%까지 치료가 되는 등 좋은 예후를 보인다. 골반에서발생한 경우나 전이가 된 경우에는 예후가 불량하기 때문에 강력한 항암화학요법 후에 자가 골수 이식을 하는 것이 시도되고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