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성환상홍반

정의

원심성환상홍반(중심원심성윤성홍반)은 서서히 펴져나가는 경계를 가진 환상의(circinate) 병변을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만성으로 자주 재발하지만 반흔 없이 치유되는 질환으로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알레르기)이다.

원인

원심성환장홍반의 원인은 유전성이 가장 많고, 기타 화학적인 환경요인과과도한 스트레스, 바이러스 침투 등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의 질환이다.

증상

원심성환상홍반은 남여성비가 모두 동일하며 젊은 성인에게서 자주 발생하는데,무증상의 환상, 다윤상 또는 사행성의 단단한 병변이 특징이다. 엉덩이나 대퇴부 안쪽에 자주 발생하며 만성적으로 종종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

원심성환상홍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을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으면 대부분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게 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하기도 한다.

 

만약 증상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걸로 호전이 되었고 계절에 따라서 저절로 생기고 없어지고를 반복한다면가볍게 보습제를 사용하여 생활관리에 신경을 써 주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