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성장애

정의

음성이나 언어 표출의 장애 가운데에서 특히 소리를 만드는 성문부에서 발생하는 음성과 그 자체, 곧 위쪽의 공명강에서 변화를 받기 전의 요소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즉후두부의 음성을 직접 만드는 곳의 이상에 의한 언어표출의 장애를 발성장애라고 한다.

원인

발성기구인 후두에 병변이 있는 경우와 전신질환에 의한 경우, 또기능성 발성장애를 가진 경우 등이 있다. 후두의 병변으로는 후두염, 성대결절및 어린이 성대결절, 성대 폴립, 후두마비, 후두종양, 후두외상 등이 많고, 전신적원인으로는 내분비(호르몬) 장애가, 기능성 발성장애의 원인으로는 정신심리적 원인과 나쁜 발성습관의 모방(예: 특정가수의 발성을 흉내 내는 것) 등이 많다.

증상

주된 증상은 쉰 목소리(애성)이며성대결절의 경우 쉽게 음성이 피로해지며 고음에서 음성의 분열과 중복음이 있다. 성대폴립에서는 폴립의크기와 위치에 따라 증세의 변화가 많아 거의 목소리의 변화가 없는 경우부터 폴립이 성대 사이로 돌출하여 거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경우까지 다양하다.

종류

발성장애는 기질적 장애와 기능적 장애로 나누어진다. 대표적인기질적 장애는 후두부의 급성, 만성 염증으로 성대가 변질된 경우, 그리고성대에 작은 결절이나 암이 발생했을 때도 발성장애를 일으킨다. 또 성대의 운동을 담당하는 되돌이 후두신경의마비, 성대를 움직이는 성대근마비 등도 발성장애의 원인이 된다.

 

기능적 장애는 성대근이 무력화되거나 전신적으로 허약해지면 나타난다. 그밖에히스테리성 발성장애, 경련성 발성장애, 심인성 발성장애 등이있다. 발성장애가 생기면 후두 특히 성문부에서의 이상을 반영하는 일이 대부분이므로 정밀한 검사를 필요로한다.

진단

성대의 병소는 직접 병소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방법으로는 간접후두검사법, 직접후두검사법, 화이버내시경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치료

못된 발성법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어린이에서는너무 소리를 지르며 놀지 않도록 생활지도를 잘 해주어야 한다. 초기 병변은 성대 휴식을 위한 침묵요법(환자가 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의하여 소실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수술현미경 하에서 성대에 최소한의 외상을 주도록 하는 정교한후두미세수술을 시행하여 병변을 제거하여야 한다. 수술 후 약 1-2개월후까지 성대사용을 최소화하고 건조한 공기를 피하는 것이 수술부위의 치유에 필수적인 사항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