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통

정의

정상적인 성욕을 가지고 있으나 성교시에 불쾌하거나 동통을 느끼는 것을 성교통이라 하며, 엄밀한 의미의 불감증과는 다르지만 성교를 피하고 싶어하게 되므로 불감증과 혼동되기 쉬움. 2/3 정도의 여성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장 흔한 성기능 장애이다.

원인

대부분은 질염과 부적절한 성자극시의 접촉 등이고 임신, 출산, 수유, 불안한 환경에서의 성교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상대가 첫 상대이거나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았을 때 골반근육이 덜 풀어지고 질 내부에 점액이부족하여 발생할 수 있다.

증상

성교 도중 질의 건조와 마찰감, 외음부주변, 질 내, 요도 혹은 다른 인접장기의 통증, 성 행위와 관련된 실망감, 허탈감,죄책감 혹은 분노 등이 있다.

종류

진단

질이 너무 건조해서 삽입이 어려운 경우, 질의 아래쪽 1/3 정도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켜 삽입이 불가능할 정도로 좁혀지는 경우도 있으며 흔히 불감증에 동반하여 생기는경우가 많다. 통증과 함께 출혈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다.

치료

성교통의 치료는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부터 시작한다. 외음부에서시작하여 자궁, 골반에 이르는 진찰이 필요하다. 감염 질환에대한 검사를 하여야 하며, 외성기에 해부학적 이상 여부도 판별한다. 이렇게해서 밝혀낸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일반적으로 질 건조가 주증상일 경우 에스트로겐 크림이 처방되는 수가 많으며, 때로는 피임법의 변경을 지시할 수도 있다. 질이 삽입하기에 너무좁거나 비정상적인 수축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 문제라면 윤활제를 바른 유리나 플라스틱 막대를 넣어 질의 직경을 늘려 줄 것을 시도해 보지만 심할경우 효과가 크지는 않다.

 

최근 성교통에 대해 가장 정통한 치료법으로 전기 자극 치료가 가장 우수한 표준 치료법으로 시도되고 있으며그 효과도 매우 높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