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의존성

정의

마취제·알코올·니코틴과 같은 정신활성(기분전환) 물질에 대한 몸의 신체적·심리적 중독으로 어떤 종류의 약물을 반복해서사용하는 동안 그 약의 사용을 중지 할 수 없게 되는 상태. 이전에는 약물만성중독, 약물남용, 약물습관성이라는 개념으로 나누어져 있었지만, WHO에서는 이것들을 모두 포함시켜서 약물의존이라 하였다. 상태에의한 분류라 약물작용에 의한 분류가 있다.

원인

처방약이나 알코올과 같은 약물에 대한 육체적 의존성은 약물들을 반복해서 사용함에 따라 약물에 대한 몸의내성 또는 동화력이 점점 증가하여 생긴다.

증상

우울이나 불안감을 일시적으로 줄이거나 도취감을 유도하는 등 약물을 통해 바라는 효과를 내려면 점점 더 많은양을 섭취해야 한다. 투여량을 늘리지 않으면 금단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종류

상태에 의한 것은

 

1.정신적 의존: 약물의 사용을 중지하면불안감, 우울감, 초조감 등의 심리적인 증상이 나타나 다시약물을 찾게 되는 경우. 약을 끊었을 경우에 나타나는 신체증상인 금단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며, 약물의 지속적 복용에 의해서 점차 약물에 대한 신체의 반응이 줄어드는 현상인 약물의 내성도 나타나지 않는다.

 

2.신체적 의존: 약물 사용을 중지하면 신체적인장애, 즉 금단증상을 일으키고 그 고통을 달래기 위해 약물을 찾게 되는 경우이다. 대부분 내성이 나타나는데 개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병행해서 나타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