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프테리아

정의

코리네박테륨 디프테리아라는 디프테리아균에 의해 점막 또는 피부에 발생한 급성 감염증입니다. 감염된 부위에 회백색의 위막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 2군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됐습니다. 백신 예방접종이 도입된 이후에는 발생이 급격히 감소돼 1987년부터국내에서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그러나 인접한 러시아나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발생하고 있어 해외에서유입돼 국내에서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원인

디프테리아균은 독소를 생성합니다. 이 독소는 전신적으로 심장이나신경을 침범해 심장근육염이나 신경염을 일으키고 신장, 부신, 간등에 작용해 국소적인 괴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호흡기디프테리아, 피부디프테리아가흔히 발생합니다.

 

이들 감염 부위로부터 파급돼 균혈증, 심장속막염, 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프테리아가 진단되면 디프테리아항독소를가능한 한 이른 시간 안에 투여해야 하며, 항생제치료를 유지해야 합니다.

예방

디프테리아 환자와의 직접 접촉에 의한 전파를 막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따라서 환자를 격리해야 합니다. 환자와 접촉한 사람에게는 예방접종의 유무와 관계없이 항생제를예방적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으로는 DTP를 생후2개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초접종, 생후 15~18개월과 4~6세에추가 접종, 11~12세에 Td로 추가접종을 합니다. 성인도 10년 간격으로 Td로추가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