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석

설명

우리말로 거른다는 말과 비교적 가까운 개념이다. 투석은 반투막의사용을 그 기본원리로 하고 있다. 어떤 막에 생긴 미세한 작은 구멍보다 작은 물질은 이 구멍을 통과하고큰 것은 통과하지 못하는데, 이러한 막을 반투막이라고 한다.

 

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이 막을 통과할 수 있는 물질이 많이 들어 있는 용액과 적게 들어 있는 용액을 일정한시간 접촉시키면 농도가 높은 쪽으로부터 그 물질이 낮은 쪽으로 반투막을 통해 확산되며 이동하여 농도가 같아지는데,이를 투석이라 할 수 있다.

 

콜로이드(colloid)나 고분자 용액을 반투막으로 싸고 순수또는 다량의 용매 속에 담갔을때, 콜로이드 입자나 고분자물질은 막 속에 남고 저분자의 전해질이나 불순물질은막 밖으로 확산해버려 콜로이드와 고분자용액을 정제할 수가 있다.

 

투석(dialysis)는 만성콩팥기능상실이나 급성콩팥기능상실과같이 콩팥의 기능이 없어져서 체내의 불순물을 제거할 수가 없는 상태이거나 약물중독 등으로 인해서 체내에 특정한 불순물이 있는 경우에 이 불순물들을제거하는 방법으로 이용할 수가 있다. 여기에는 인공적인 반투막을 사용하는 방법인 혈액투석법과 체내의반투막인 복막을 이용하는 복막 투석법이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