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

설명

생물의 개체 발생도중에 구조 및 생김새 등의 비정상화 된 이상. 생물의발생 중에 생기는 각종 형태적 특징에는 개체차도 있고, 또 그 차에도 대소가 있으나 변화의 범위에는자연히 한계가 있다. 이 범위를 벗어난 형태일 때 이것을 기형이라 한다. 병이 개체 출생 시 또는 출생 후의 신생아기 이후에 발병하는데 대개 기형은 발육도중인 태생기에서 출생 사이에생긴 개체 전체 또는 부분적인 장기형성 장애이며 선천성으로 병적인 상태이다.

 

통상적인 병과는 본질적으로 구별한다. 성립시기는 기형의 종류에따라 다르지만 태생 8~10주경에 시작되어 태생 10주~3개월까지에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기형의 종류는 크게 어떤기관의 ① 과잉형성, ② 결여, ③ 불완전형성(심장중격결손), ④위치의 이상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기형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유전적인 영향, 호르몬의 이상, 일시적, 국부적인 영양의 과다, 바이러스나방사선, 산소결핍, 기타 체내 미생물의 영향 등 내적인 것, 발생 과정에서의 파열 따위의 외적인 것이 있으며, 외적인 원인이내적인 원인을 유발하는 일도 많다.

 

환경적 원인으로는 온도 등의 물리적 조건, 호르몬이나화학약품 등이 있다. 이것들은 실험발생학이나 실험형태학, 유전학의입장에서 점차로 밝혀지고 있지만 아직 분명하지 않은 부분도 적지 않다. 기형의 연구는 정상적인 발생메커니즘을연구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