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성섬유증

정의

낭성 섬유증은 유전자에 결함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폐와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1)폐

기관지 안에 있는 점액 분비선에 영향을 주어 비정상적으로 진하고 끈적끈적한 점액이 만들어집니다. 진한 점액으로 인하여

ㆍ기도 폐쇄

ㆍ박테리아의 성장의 촉진

ㆍ기관지의 만성적 폐쇄

ㆍ염증과 감염 등이 생깁니다.

 

2)소화기관

ㆍ소화를 어렵게 하고, 영양분의 흡수가 잘 안 됩니다.

ㆍ음식물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소화효소를 췌장에서 소장으로 분비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보통의 경우 이 질환은 출생 후 바로 나타나 진단을 받으나(3세이전), 낭성 섬유증 환자 중 10%는 18세 혹은 그 이상의 나이가 될 때까지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 질환은 소금 맛이 나는 피부, 기침, 숨참(shortness of breath), 식욕은 증가되어 있으나 체중 증가가 거의 없고, 기름기 있고 과도한 양의 대변을 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낭성 섬유증 협회(Cystic Fibrosis Foundation)에따르면 10만명 이상의 미국인이 낭성 섬유증 결함 유전자가 있지만 병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보인자라고합니다. 낭성 섬유증은 반드시 두 개의 결함 있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야만 증상이 나타나는 상염색체열성 유전병입니다.

 

미국에서 이 질환 환자는 3만명 정도 되며, 매년 1만명씩 새로운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국인 3900명 중 한 명, 백인종 3200명 중 한 명, 아프리카계 미국인은 1만7000명 중 한 명꼴로 발병하며, 아시아 혈통의 미국인은 더 적게 발병합니다.

 

이 병의 이환율은 백인이 높고 동양인은 이에 비해 드물어 일본에서는 35만명분의 1의 이환율을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극히 드문 질환으로 현재까지몇 차례가 보고 된 바 있습니다.

원인

낭성 섬유증은 상염색체 열성 형질로 유전됩니다. 낭성 섬유증은낭포성 섬유증 막횡단 전도 조절 유전자(Cystic fibrosis transmembraneconductance regulator gene: CFTR)의 돌연변이로 인해 생기며, 지금까지이 유전자에서 1000개 이상의 돌연변이가 밝혀졌습니다. CFTR 유전자는 7번 염색체의 장완(7q31.2)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유전자는 1차적으로 기도,췌장, 땀샘, 그리고 다른 외분비선에 발현되며염화물과 나트륨의 세포막 이동을 조절하는 단백질의 생산을 통제합니다. CFTR 유전자에 이상이 생기면염화물과 나트륨의 세포막 이동에 이상이 생겨 결국 신체의 수분을 상실하게 되고 각종 샘의 분비와 기능에 이상이 생깁니다.

 

*상염색체열성 유전질환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 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똑같습니다.

증상

이 질환은 낭성 섬유증 유전자의 다양한 돌연변이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증상의 범위와 심각성은 매우 다양하게나타납니다. 증상은 종종 출생 직후 나타나지만, 증상이 심각하지않을 경우 몇 년이 지나도 병이 있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1)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증상

ㆍ복부 팽만

ㆍ태변으로 인한 소장의 폐색

ㆍ거무스름하고 두꺼운 태변

 

2)영아에게 나타나는 증상

ㆍ잘 자라지 못하고 몸무게 증가가 정상 범위에 미치지 못한다.

ㆍ지속적인 복부 팽만

ㆍ비정상적으로 변의 양이 많고 묽으며 고약한 냄새가 난다.

ㆍ장에서 영양분의 흡수가 되지 않아 많은 양의 지방과 다른 영양분이 변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3)아동기와 사춘기에 나타나는 증상

ㆍ만성적인 기침

ㆍ쌕쌕거림(천명)

ㆍ무호흡

ㆍ만성적인 기관지염(Bronchitis)과 잦은 폐 감염

ㆍ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폐 손상이 증가하며 궁극적으로 호흡부전이 생겨 사망하기도 한다.

진단

1)땀검사(발한검사: Sweat test)

땀을 모아서 땀 안에 있는 염화물(Chloride)의 함량을화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땀 안의 염화물은 정상 범위에서40mEq/L 이하지만 낭성 섬유증 환자는 60mEq/L 이상입니다. 이 검사는 몇 주 간격으로 환자마다 적어도 두 번씩은 실시해야 합니다. 왜냐하면유전적으로 낭성 섬유증을 가지고 있지만 땀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2)췌장기능 검사

대변에서 키모트립신(Chymotrypsin) 활성도와 트립신(Trypsin)의 정량검사를 선별검사로 시행해 볼 수 있으며 혈청에서의 트립시노겐 면역 반응 검사도 유용합니다.

 

3)흉부 방사선 촬영(Chest radiography)

기관지 확장증(Bronchiectasis) 소견인 기관지 주위의비대(Peribronchial thickening)나 환상 음영(ringshadow)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진행된 심한 병일 경우에는 폐의 과팽대 (Hyperinflation)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낭형성, 심한 기관지 확장증 소견, 확장된 폐동맥 음영, 무기폐(Atelectasis)가 나타나는 것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4)폐기능 검사(Pulmonary function testing)

검사 방법은 환자가 최대한으로 흡기한 후 컴퓨터와 연결된 실린더를 통해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공기를 내뱉는것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나이가 5~6세 이하이면 신뢰성이떨어집니다. 낭성 섬유증으로 인해 말초기도(Peripheralairway)에 장애가 생겨 폐쇄성 장애와 함께 공기가 축적되고(Airtrapping), 과도팽창(Hyperinflation)되는 증세를 보입니다. 따라서 폐 기능검사를 통해 총 폐용적(Total lung capacity)을 분석함으로써 폐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연령층에 걸쳐 폐쇄성 폐질환 시에는 폐 기능이 나타나고 폐 손상이 심해지고 섬유화가 진행되면 총 폐용적 및 폐활량이 감소하는 등 제한성 폐질환 시의 폐 기능 검사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1년에 수차례 폐질환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폐 기능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5)유전자 검사

유전자 검사로 결함 있는 유전자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2005년 5월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은DNA에 근거한 혈액 검사로 낭성 섬유증을 검진할 수 있음을 처음으로 증명했습니다. 낭성섬유증 진단을 위해 제작된 ‘Tag-It 낭성 섬유증 Kit’를이용하여 피검자의 DNA를 분석하면 이 질환에 해당하는 유전자 변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진단법은 어린아이들의 낭성 섬유증과 성인들 중에 낭성 섬유증 유발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을 진단하는 데사용됩니다.

치료

1.대증요법

낭성 섬유증을 치료할 수 있는 확실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치료는질병의 단계에 따라, 그리고 어느 장기가 영향을 받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가슴 부위에 물리치료를 실시하는데, 이는 손을 컵모양으로 하여 가슴과 등을 세게 치는 방법으로 폐에 있는 끈끈한 점액을 밖으로 나오게 하여 기도를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계 감염이 있을 경우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네뷸라이저(Nebulizer)를 이용해 약물을 흡입하여 점액을 묽게 만들어 점액 배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

 

2.식이요법

소화기관에 영향을 받은 환자는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비타민 보충 요법이 필요합니다. 신생아 시기의 선별검사는 영아기의 영양결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췌장의기능 부전은 효소 대체 요법(인공으로 만들어진 효소를 공급한다)과식이요법으로 치료합니다.

 

3.약물요법

– 도나아제 알파(Dornasealfa) :  펄모자임(Pulmozyme)은흡입할 수 있는 액체로 된 약물이며, 낭성 섬유증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1993년에 FDA에서 승인되었습니다. 이 약은 낭성 섬유증만을 위한 치료제로 처음 개발된 약이며 30년에걸쳐서 개발 되었고, FDA의 승인을 받기 위해 5년이 걸렸습니다. 임상 시험에서 이 약물은 점액을 묽게 해주어 호흡기계의 감염 비율을 줄이고 폐 기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 토브라마이신 흡입 용액 : 낭성 섬유증 환자의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으로 인한 폐기관지 감염치료에 사용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