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고환

정의

소아에게서 음낭 안에 고환이 만져지지 않으면 고환이 형성되지 않음, 고환이발생 과정에서 내려오다가 멈춤(잠복 고환), 고환이 다른부위에 있음(이소성 고환)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가능한 것은 뒤의 두 가지입니다.

원인

고환은 복강에서 발생해 고환 길잡이라는 끈을 따라 음낭바닥까지 내려옵니다.정자 형성 세포가 온도에 매우 민감해서 복부보다 1.5~2도 낮은 음낭에 위치해야 하기때문에 이런 과정을 거칩니다.

 

잠복고환은 음낭으로 내려오는 과정에서 더 이상 내려오지 않고 멈춘 상태를 말합니다.

이소고환은 회음부, 넓적다리관(대퇴관), 대퇴부 기부의 샅(서혜) 맹낭겉, 치골상부, 심지어 반대쪽 음낭에까지 비정상적인 위치에고환이 위치하는 것입니다.

증상

고환이 음낭에서 만져지지 않은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간혹 고환이비정상적인 자리에 위치하면서 주변에 의해 눌리다 보니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또 치료를 하지않고 방치하면 성장 과정에서 정신적인 상처를 입기도 하고 성인이 되어 불임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고환암의 발생 빈도도 증가합니다.(정상고환보다 35~48배) 이 밖에 샅 부위(서혜부) 탈장, 정계 염전 등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조직학적 변화가 시작되는 1세 전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1세 때부터 고환에 있는 세포에서 변화가 시작되고, 1년 6개월이 되면 광학현미경상에서도 정모세포가 적어지며, 세정관(정소에서 정모세포들이 모여 있는 관)이 가늘어지고, 세정관 주위 조직이 두터워져 나중에 불임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1세 이전에는 저절로 내려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치료는 크게 내과적인치료인 호르몬 치료와 외과적인 수술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이런 시기보다 여건이 허락하면 더 일찍 수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은 특히 양측성일 때 자주 사용됩니다. 융모 성샘자극호르몬이나 성샘자극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을 투여합니다. 성공률은 각각 14~40%, 6~70%로 다양합니다.

 

그러나 호르몬 치료로 성공하면 진정한 의미의 잠복고환이 아니고 위축 고환(retractiletesticle)이라는 설이 많습니다. 외과적인 치료는 정계혈관을 주위 조직으로부터 충분히떨어뜨려 음낭 안으로 내리는 방법이 가장 널리 이용됩니다. 이 밖에 고환의 위치나 혈관 분포에 따라서다양한 수술 방법을 고려합니다.

 

또한 탈장이 동반됐거나 호르몬 요법으로 고환이 완전히 내려가지 않았으면1세 전후까지 기다리지 않고 즉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치료 후 약 10%에서 다시 고환이 올라갈 수가 있지만 외과적 치료에서는 거의 재수술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타

1)음낭에서 고환이 만져지지 않아요. 왜 그런가요?

고환은 태생 2개월부터 복강(배안)에서 생성되기 시작해 7개월이 넘어가면서 음낭 내의 정상위치로 내려옵니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겨 고환이 음낭 내에 위치하지 않은 경우를 잠복고환 혹은 정류고환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고환이 음낭 내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는 여러 가지입니다. 고환이전혀 생기지 않았을 때, 고환이 출생 전이나 출생 후 고환 염전이나 고환 혈관 손상으로 인해 상실되었을때, 고환이 불완전하게 내려와 복강 내나 서혜관(서혜 인대속을 엇비슷하게 뒤에서 앞쪽으로 향해 뻗어 있는 4㎝가량의 관)이나음낭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경우 등입니다.

 

또한 고환이 일시적으로 서혜부로 끌려 올라가는 퇴축고환, 고환을음낭 내에 고정시켜 주는 끈이 비정상적인 위치에 있어 고환이 음낭까지 잡아당겨지지만 손을 놓으면 바로 위로 올라가는 활주고환도 잠복고환과 혼동될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소아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아이가 정류고환이란 진단을 받았습니다. 꼭 수술 교정이 필요한가요? 호르몬 치료를 하면 안 되나요?

정류고환의 치료법에는 크게 호르몬 치료와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과거호르몬 치료의 성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이 사용되기도 했으나 장기적인 효과에대해서는 회의적이어서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호르몬 치료에 의해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오는 듯해도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많고, 호르몬 치료에 비교적 반응을 하는 연령이 이미 고환에 나쁜 변화가 진행된 다음인 3세 이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아기에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일어나는 부작용도 무시하기 어렵습니다.따라서 최근에는 내분비계의 질병이 동반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수술로 치료합니다.

 

3)수술은 언제쯤 해야 하나요?

잠복고환의 문제는 고환이 음낭 내에 위치하지 않아서 고환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일찍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태어날때 고환이 음낭까지 내려오지 않았다고 해도 생후 1년(주로생후 6개월)까지 기다리면 고환이 내려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6개월 이후에는 전신마취에 따른 위험성도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보통 생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뇨기과 의사에 따라 조금 더 늦게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출생 후에 뒤늦게 내려온 고환은 활주고환 형식으로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많고 탈장(장기의 일부가 원래 있어야 할 장소에서 벗어나 있는 것)을 동반할때도 많으므로 결국에는 고환고정술을 하게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