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질환

정의

심장의 대부분은 근육으로 이뤄져 있으며,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심장 근육 자신도 충분한 혈액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심장 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큰 동맥혈관 3개를 갖게 되는데 이를 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심장이 필요로 하는 혈액의 양은 일정하지가 않습니다. 즉, 수면을 취하고 있을 때는 심장 근육이 일하는 양이 많지 않으므로 적은 양의 혈류 공급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흥분하거나 격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 심장 근육의 운동량이 급격히 늘어 수면 때의 수배가 넘는 혈류 공급이있어야 심장 근육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조건에서 혈액의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해 관상동맥은 탄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에 의한 심한 협착 병변이 생기면 심장 근육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충분한 혈액을공급하지 못해 심장근육(심근)에 빈혈(허혈)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인해 야기될 수 있는 병들을 포괄적으로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하며,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원인

주요 원인은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는 콜레스테롤과같은 지방이 관상동맥 내면에 침착되는 것으로 사춘기 이후 시작해 중년이 되면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일종의 노화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구식 식이습관, 운동 부족,비만 및 노령 인구 증가 등으로 관상동맥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병(몸에 병이 있음) 연령층이 더욱 젊어져 30~40대에서도 발생 빈도가 늘고 있습니다.

 

1)관동맥 위험인자

·불변 인자

-나이 / 성별 / 유전

 

·개선 가능 인자

-고혈압 / 고지혈증 / 흡연 / 비만증 / 당대사 이상 / 경구 피임약 / 심전도 이상 / 스트레스 및 성격 / 알코올

증상

· 흉통

관상동맥 혈관의 내경이 좁아지게 되면 심장 근육으로의 혈액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게 되는데 이때 환자는전형적인 협심증 증상인 심한 흉통(가슴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흉통의 양상은 환자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나며, “가슴을 짓누르는듯하다” “뻐개지는 것 같다” “고춧가루를 뿌려놓은 것 같다” “벌어지는 것 같다” “숨이 차다”등의 표현이 많습니다.

 

하지만 환자들이 느끼는 공통적인 감각은 “죽을 것 같다”라는 공포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간접적으로 흉통의 심각한 정도를말해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흉통은 왼쪽 가슴 중앙과 목뒤, 왼쪽팔로뻗치는 통증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이런 협심 흉통은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가만히 앉아 있는 휴식기에는 통증이 없다가 계단이나 육교를 오른다든지 급히 움직이는 등의운동을 할 경우 통증이 온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흉통이2~3분 지속되다가 안정을 취하면 없어지며, 협심 흉통이30분 이상 지속될 때는 심근경색의 가능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 실신, 오한, 구역, 호흡 곤란

종류

· 협심증

-심장 근육(심근)에 상대적으로 혈류 공급이 줄어 심근에 허혈 상태가 초래돼 환자가 가슴통증을 느끼는 일련의 병리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는 심장 근육이 일시적인 허혈 상태인 것으로, 안정 등을 취함으로써심장 근육에 손상을 주지 않고 회복이 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 심근경색(급성심근경색증)

-심근의 허혈 상태가 지속돼 심장 근육의 일부가 죽은 상태로이를 심근 괴사라고 하며, 안정이나 약물 투여에 의해서도 심근 손상은 다시 회복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급사할 수 있는 병이며, 최근에는 30~40대 연령의 발생 빈도가 점차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진단

관상동맥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운동부하검사, 양전자단층촬영, 심장초음파 등이 있습니다. 직접 관상동맥조영촬영을 통해 협착 병변의유무와 병변의 정도를 평가하고 추후 치료 지침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관상동맥 질환의 외과적 치료법

▪ 관상동맥 우회술

수술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심정지 용액의 발전, 모세혈관 수술기법의 개선, 완전 혈관재생수술 개념의 도입, 침습성을 최소화하는 수술 기법의 도입 등으로 우수한 수술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관상동맥 우회술에서 체외 순환이나 심정지액의 사용 없이 하는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을시행하고 있습니다. 체외 순환 중에 일어나는 염증성 반응이나 심정지에 따라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심근허혈등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심근 경색(혈액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심장 근세포가 파괴되는질환)을 일으키는 심장 발작으로 생명에 위협을 주게 된다.

예방

일단 발병한 후 치료하는 것보다는 이미 알려진 위험인자들을 줄여감으로써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라고할 수 있다. 담배를 끊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표준체중을 유지하며, 정기검진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을 조기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한다면 자신에게 죽상경화의 합병증인 협심증, 뇌졸중과 같은 병이 생길 가능성은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