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행위

정의

이치에 맞지 않고 불필요한 것인 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반복적으로 행하는 불필요하거나 이치에 맞지 않는행동. 예를 들면 손이 더러워지지 않았다는 걸 알지만 손이 더러워졌을까봐 반복해서 손을 씻는 행위, 문이 잠겼다는 걸 확인했지만 다시 한번 집에 가서 문이 잠겼다는 걸 확인하는 행위.

증상

달리 설명하면 강박행동은 강박사고를 ‘중화’시키는 것이다. 대개는 반복적으로 손을 씻는다든지 반복해서 확인을한다든지와 같은 신체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는 숫자를 세거나 기도를 하는 등“생각 속에서 개인이 행동한 것”일 수도 있다. 강박증의 강박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첫째, 강박행동을 하면 강박사고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감소시키는효과가 있지만 그것은 단지 짧은 시간 동안이다. 둘째, 강박행동을하지 않는다면, 그 개인은 극도로 불안해 진다. 마지막으로, 그것을 되풀이해서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

 

1)청소하기와 세탁하기 강박행동 – 오염에 대한 두려움으로 씻고 닦고 쓸고를 반복한다.

2)확인하기 강박행동 – 문은잠겼는가, 가스불은 꺼졌는가 등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행동을 한다.

3)저장, 보관, 수집 강박행동 – 불필요한 물건이나 잡동사니 등을 버리지 못하고모아 놓게 된다.

4)반복하기, 숫자세기, 정리하기 강박행동 – 한 가지 행동을 반복하거나 마음속으로 숫자나기도문 등을 반복해서 외우게 된다. 또한, 물건들을 가지런히놓거나 정돈을 해야 마음이 편해진다.

치료

약물치료와 더불어 행동요법 등의 정신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