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유산

정의

완전유산이란 태아와 태반이 완전히 자궁 밖으로 나온 상태의 유산을 말한다.

원인

유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원인도 많다. 흔히임신부에게 자궁경관 무력증이나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이 있을 때 유산이 일어날 수 있고 자궁기형, 질염, 경관염이 심해도 유산이 될 수 있다. 부모의 염색체에 이상이 있을 때오 유산이 일어나고 수정란 상태의 태아에게 염색체 이상이 있을 시에도 유산이일어난다.

증상

출혈과 복통이 주 증상인데, 개인의 차이가 커서 참을 수 없거나정신을 잃을 만큼 심하기도 하지만 아랫배가 살살 아픈 정도로 그치기도 한다. 또한 검붉은 핏덩어리 형태의출혈이 대량으로 쏟아지게 되고 태반이 빠져나가면서 자궁은 자연스럽게 수축하며 출혈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멈추게 된다. 하지만 자궁 내 잔여물이 남아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산부인과에 진찰을 받는다.

진단

병원에 가서 완전 유산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 찌꺼기 특히 탈락막 조직이 아닌 상당량의 태반 찌꺼기가자궁 속에 남아 있는 불완전 유산은 출혈이나 염증 등 큰 문제가 생길 위험이 크므로 병원에서 자궁 속에 아무 것도 남아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