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

원인

혼수의 원인이 되기 쉬운 질환은 상당히 많지만, 그 중 주된것은

1) 뇌종양, 뇌농양

2) 뇌출혈, 뇌경색, 경막외혈종, 경막하혈종, 뇌실출혈, 거미막하출혈 등의 뇌혈관장애

3) 두부외상

4) 뇌염, 수막염

5) 내분비질환, 대사성질환

6) 중독성 질환

7) 간질

8) 히스테리 등이 있다.

 

내분비 및 대사성 질환에는 당뇨병성 혼수, 저혈당성 혼수, 간성 혼수, 폐성 뇌증, 저산소혈증, 췌성 뇌증, 요독성 뇌병증, 점액수종성혼수, 저나트륨혈증이나 과칼슘혈증의 전해질이상등이 포함된다. 중독성질환에는 수면제 중독, 일산화탄소 중독, 급성 알코올 중독등이 있다.

증상

(1)의식장애의 분류법

1) 무욕상태 : 무엇인가를하려고 하는 의욕이 없고 멍해 있는 상태

2) 경면 : 세게부르거나 아픔을 주는 등의 자극이 없으면 잠이 들어 버리는 상태

3) 혼미 : 자극을주면 눈을 뜨거나 아픔으로부터 도피하려고 몸을 움직이는 상태

4) 반혼수 : 강한아픔을 주어도 조금밖에 반응하지 않는 상태

5) 혼수 : 무슨짓을 해도 전혀 무반응인 상태

6) 심혼수 : 동공에빛을 대어도 수축하지 않는 등의 신경반사도 없어진 상태

 

(2)특수한 의식장애 

1) 식물상태 : 의사소통, 자력의 이동, 발어(말을함), 사물을 보는 인식 등이 불가능한 외에 식사를 자기 손으로 할 수 없거나, 대소변을 가누지 못하는 등 3개월 이상 계속되는 상태를 말한다.

2) 실외투증후군 : 대뇌의넓은 범위의 고도의 장애가 있어 일어나는 식물상태의 하나로서 언어, 감각, 운동 등이 전혀 없고 빨아먹거나 손을 잡는 등의 원시반사가 있을 뿐이다. 깨어있는지자고 있는지는 구별이 된다.

3) 무동성 무언 : 뇌의심부가 침해되어 대뇌피질의 기능이 멈춰진 식물상태의 일종으로 안구만 움직인다.

4) 폐쇄증후군 : 의식이있고 안구는 움직여지지만 발어, 체동, 사지 운동이 전혀불가능하다.

5) 뇌사 : 급격히뇌전체가 장애되어 뇌의 기능이 완전히 없어진 것이다. 자발호흡이 없고 양쪽의 동공이 산대하여 빛을 비춰도수축하지 않는다. 뇌파가 평탄하고 혈압도 내려가 있다. 이와같은 상태가 6시간 계속된 경우에 뇌사라고 한다.

6) 실신 : 갑자기의식상태가 나빠져서 혼미 이상의 의식장애에 빠져 쓰러져 체동이 적어진 경우를 일반적으로 실신이라고 한다. 외력등의 물리적인 힘이 가해지지 않았는데 이와 같은 의식장애가 일어난 경우를 실신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경련, 날뛰는 섬망, 이상한 소리를 내거나 행동하는 착란등의 상태를 동반한 경우에는 실신이라고 할 수 없다. 실신은 조용히 눕혀놓으면 얼마 후 저절로 의식이돌아온다.

치료

혼수의 원인과 경과에 따라 다르다. 가장 시급한 것은 급성기의긴급처치이고 다음이 기초질환의 정확한 진단, 치료와 회복이다. 급성기의처치로는 혈압, 맥박, 호흡 등 바이탈 사인의 점검과 관리, 삽관, 기도절개, 산소흡입에의한 기도의 확보, 순환계의 확보와 보액, 글리세롤, 만니톨, 부신피질 호르몬등의 투여에 의한 두개내압 항진의 경감 등이중심적인 치료가 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