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두

정의

바이러스 질환의 일종으로 주로 어릴 때 나타나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이지만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대상포진의 원인균입니다. 구증상(잠복)기와 물집이 생길 때는 감염력이 있습니다. 전염은 대개 공기를 통해서이지만 작은 물집이 터져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질환은 전염성이 강하므로 수두에 감염된 사람은 다른 아이들과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발진은 가슴이나 몸에서 시작되어 중심부에 2~3㎜의 물집(teardrop vesicle, 눈물방울 모양의 물집)이 있는 그주위에 작은 홍반이 생기기 시작해 차차 얼굴, 팔, 다리쪽으로 퍼져갑니다. 3~4일이 지나면 온몸의 임파선이 부으면서 새로운 물집이 돋아나고 전에 발생했던물집들은 농포가 되었다가 2~3일 만에 말라서 딱지로 변한 뒤7~10일 만에 떨어집니다.

 

즉 한 부위에서 오래된 병변(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생체의변화)과 새로운 병변이 동시에 발견됩니다. 그래서 병변이생긴 부위에는 새로 생긴 물집과 홍반, 구진(피부가 솟아올라가 있는 것), 딱지 등이 뒤엉켜 있게 됩니다. 수두때문에 흉터가 잘 생기지는 않지만, 흉터가 날 때는 주로 눈 주위에 잘 생기며 약간 파인 자국으로 남습니다. 수두 병변을 가려워서 긁다가 2차적으로 세균(주로 포도상구균)이 감염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원인

· 병태 생리

수두는 환자의 타액에 의한 비말 감염이나 직접 접촉으로 유행합니다. 전염성이매우 강해서 감수성이 있는 사람에게는 거의 100% 감염을 일으키며 자주 걸리는 연령은 5~9세입니다.

 

· 위험 요인

정상 소아에게서의 수두 감염은 경미하지만 면역 기능이 떨어진 환자, 신생아, 정상 성인에게는 증상이 심하며 합병증이 자주 발생됩니다.

증상

피부에 새로운 병변이 나타나는 동안에는 열이 납니다. 이는 피부발진의 정도와 비례하고 가려움증, 두통, 근육통, 쇠약감 등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열은 37~38℃ 전후의 미열이며 가려움증도 일반적으로 약한 편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아주 심할 수도 있습니다.

 

수두는 이따금 폐렴(Viral pneumonia)을 일으키기도합니다. 합병증은 그리 많지 않으나 뇌염, 사구체신염, 간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백혈병, 임파종 등 면역 체계가 불완전한 사람이 수두에 감염되면 위험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수두의 원인균은 핵산의 중심부가 DNA이고 형태는 헤르페스 심플렉스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와 비슷한 바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로서, 이는 대상 포진을일으키는 원인균과 같습니다.

 

수두는 호흡기나 피부 병변에 닿았던 물건을 통해 전염됩니다. 전염성은피부발진이 생기기 2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6일 정도까지이며잠복기는 10일에서 3주 정도입니다.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은 누구든지 발병할 수 있으며 대부분 10세이전에 감염됩니다. 한 번 수두에 걸리면 평생 면역이 생겨 다시 걸리지는 않지만 나중에 대상포진에 걸릴수 있습니다.

 

미리 수두 백신을 맞으면 수두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또 이미 수두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감염된 지 4일 이내에 수두-대상포진 면역글로불린을 맞으면 수두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증상이 가벼우므로 이런 치료는 위험도가 높은 사람에게 합니다.

진단

전형적인 임상 증상으로 진단하기는 쉽습니다. 그러므로 검사에의한 확진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검사에 흔히 이용되는 방법은 보체결합시험입니다. 이 경우 급성기와 회복기 혈청이 필요합니다.

치료

소아에서의 수두나 대상 포진의 경우 항바이러스제의 사용이 병의 경과를 완화시킬 수 있지만 반드시 사용하지는않습니다. 그러나 성인 대상 포진에서의 항바이러스제 사용은 효과적입니다. 매일 피부를 청결히 하여 2차 세균 감염을 방지하고, 손톱을 짧게 깎아 피부에 상처를 주지 않게 하며 가려움증의 완화를 위하여 칼라민 로션을 피부에 바릅니다.

합병증

 

질환 관리법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한 경과는 좋은 편입니다. 임신 초기에수두에 걸리면 드물지만 태아가 선천성 기형이 될 수 있습니다. 산모가 면역이 없는 경우 신생아는 심한수두를 앓을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수두에 의해 뇌막염이 생기면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