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수증후군

정의

어깨의 동통과 강직을 특징으로 하는 상지의 증상으로서, 같은측 손의 종창과 동통을 동반한다.

원인

아직 그 원인이 확실하지 않지만, 정맥순환은 심장의 pumping 작용으로 인해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진행하게 되는데, 정맥림프관의순환장애로 인해 펌프 작용이 역순환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팔의 의존적 위치나 운동기능을 상실하게되고 압력을 받는 손목의 계속되는 저측굴곡 자세로 인해 손목을 굽힌 채 침대나 의자에 있을 때 길항근의 저긴장이나 위로부터 내려오는 수동적 팔의무게에 의해서 심해진다.

 

견갑대의 퇴축과 하제는 근육의 과긴장과 팔을 내전시키고 내회전 시키는 근육의 과도긴장이 보호되지 않는 손목에압력을 가중시킨다. 즉, 손목의 굴곡기전이 정맥유출을 방해하는것이다. 또한 손의 관절의 과도한 신장으로 환자가 편 팔을 통해 체중을 지지시 발생하기 쉽다. 조절되지 않은 배측굴곡은 정상적 운동범위를 강제로 넘어설 수 있고 수동적 움직임에서도 가능하다.

증상

초기단계에서는 손이 갑자기 부어오르고 관절운동의 제한(중수지절관절, 손등, 손가락) 피부에주름이 없어진다.(근위부와 원위부 지절 사이가 현저) 또한부종이 부드럽고 부풀어 오르며 보통 손목관절 가까이서 멈추게 되고, 손은 따뜻하거나 습하고 손톱이 변하기시작하며 다른 손에 비해 하얗거나 불투명해진다. 손가락의 외전 제한으로 손을 마주잡기가 어려워지며, 관절의 수동적 굴곡 시 어느 정도 통증이 제한된다.

 

그러나 후기 단계로 가면 통증이 증가되어 손이나 손가락에 가해지는 어떠한 압력도 참을 수 없게 되며 골다공증변화가 나타난다. 이 상태를 방치할 경우 결국 전형적 기형 현상이 일어나며 부종은 사라지고 가동성은없어지며 손바닥은 편평하고 근육은 위축된다.

치료

손에 염증이 있고 통증과 부종이 있으면 몇 달 후라도 치료는 효과가 있지만, 일단 경착(consolidation)이 생기고 손이 정상크기와 피부색으로돌아오면 고착된 구축을 극복하기 힘들다. 치료의 주목적은 가능한 빨리 부종을 감소시켜 통증과 강직의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①    자세

환자가 앉아 있을 때 환측팔은 테이블 위 앞쪽이나 거상과 편함을 더하기 위해서 팔 아래 베개를 둘수도 있다. 휠체어 테이블을 사용하기도 한다. 누워있을 때나 앉아 있을 때 환자의팔을 기계적으로 심장위치에 고정해 두는 것은 견관절의 하방 회전의 위치로 인해 불가피하게 외상을 주고 심한 통증을 수반한다.

 

② 손목굴곡의 방지

24시간 동안의 손목배굴은 상당히 중요하므로 정맥 흐름의 개선과중수지절관절의 지속적 신전을 방지하기 위해서 부목을 사용한다. 부목은 부종과 통증이 사라지고 손피부색이정상으로 올 때까지 계속 대준다.

 

③ 구심적 압박감기

직경이 1~2㎜ 정도되는끈을 사용해서 치료사는 엄지 손가락과 각 손가락을 원심부에서 구심부로 감는다. 계속해서 손과 손목 위까지감는다. 순환의 증가에 이은 부종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④ 능동적 운동

근수축은 부종감소의 가장 좋은 pumping 활동을 제공한다. 쥐는 활동(ex. 타월잡기, 나무막대잡기)을 이용한다. 또한 통증이나 부종이 제거되기 전에는 신전된 팔로 체중지지하는 것을 금지시켜야 한다.

 

⑤ 수동적 운동

어깨에 통증이 일어나는 것을 막고 손과 손가락의 수동적 운동은 어떠한 통증을 생기지 않도록 천천히 실행하며전완의 회외운동을 중요시 해야 한다. 또한 누운 자세에서 팔을 올려 정맥유출을 강화한다.

 

⑥ 코티손 복용

코티손제제나 스테로이드를 투여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