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진탕

정의

뇌진탕이란?

뇌진탕은 머리에 충격이 비교적 약하게 가해졌을 때 뇌의 육안적 구조 변화(주로 부종과 출혈 등) 은 초래되지 않았으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한 동시 다발적인 신경세포들의기능이상으로 일시적으로(몇 초에서 몇 분 동안) 뇌 기능(의식, 인지, 감각, 운동 등) 의 감소 혹은 소실된 상태를 의미하는 진단명입니다.

 

전형적인 뇌진탕은 의식소실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것은 의식 중추가 있는 뇌의 줄기(뇌간, Brain stem) 에 있는 상행성 망상 활성계(ascending reticular activating system, ARS)의 기능이 충격으로 일시적으로 혼돈됨에기인하며, 보통 자연 회복이 됩니다.

 

가장 흔하게는 권투 시합에서 볼 수 있으며 머리에 가해진 타격으로 상대 선수가 몸을 잘 가누지 못하거나, 심하면 쓰러져 의식이 소실되기도 하는데 이것이 뇌진탕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외상 전의 기억을 못하는 역행성 기억상실을 동반하거나 외상 후 기억상실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억상실이나 의식소실 없이 의식의 일시적 혼돈 만이 있는 가벼운 형태의 뇌진탕도 있습니다.

뇌진탕에 의한 의식소실 기전

기타

●눈길 미끄러짐 조심

●충격으로 뇌기능 소실

●일시적이나 자연회복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