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세카르증후군

정의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은 대게 희귀한 척수 질환으로 완전하게 단절되지는 않은 척수의 한 면의 손상으로부터야기된다. 이것은 목 또는 등 주변의 척수에 대한 손상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으로 특징적으로, 환자들은 척수 손상 이하 수준에서 촉각, 진동, 자세의 감각 소실이 발생한다(반 마비 또는 비대칭 마비).

 

감각 손실은 특히 척수에 부상을 입은 면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이감각은 부상을 입은 반대편의 몸에서 온도와 통각감퇴의 감각 손실을 동반하며 이 질환은 남성과 여성에게서 동등하게 영향을 받는다. 현재까지 약 500개의 사례들이 보고 되었다.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의 발병률은 모든 외상 척수 손상의 2%로추정 되었다. 척수 부상의 모든 형태의 매년 발병률은1,000,000명 당 30-40명으로 추정된다.

원인

브라운-세카르증후군은 척수 또는 목에 칼 또는 총에 의한 외상성손상의 결과이다. 그러나 이 밖의 많은 사례에서 목척추굳음증, 거미막낭종, 경막외혈종과 같은 다른 척수 질환의 결과로 인해서 유발될 수도 있으며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을 동반할수 있다. 넘어지거나 자동차 사고와 같은 둔기외상은 드문 사례지만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의 원인이 될수 있다.

증상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의 증상들은 대부분 목이나 등의 외상을 경험한 후에 나타나게 되는데, 첫 번째 증상으로는 고통의 손실과 온도 감각의 손실로 종종 외상 주위 아래에 나타난다. 또한 방광과 배변 조절의 손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영향 받은 주위 근육의 변성과 약화도 일어날 수 있다.

 

상처와 같은 면에서 마비도 종종 나타날 수 있다. 마비는 만일진단이 늦어진다면 지속적일 수 있다. 영향 받은 환자들의 약 90%는방광과 배변 조절을 회복하고, 걸을 수 있으며 다리에 힘을 되찾고, 걷는능력을 되찾을 수 있다.

진단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의 진단은 병력과 신체검사를 기초로 이루어지는데, 척수단순촬영은 관통한 뼈의 부상 또는 둔기외상을 묘사할 수 있다. 가쪽덩이 골절은 둔기외상 후 브라운 세커드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 MRI는 척수손상의 범위를 규정하고 비 외상성 원인론 사이에 구별이 생길때 유용하다.

치료

브라운 세카르 증후군을 가진 개인들을 위한 특별한 치료는 없다. 하지만대부분의 치료는 질환의 원인이 되는 원인에 초점을 맞춘다. 근육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약을 포함하나, 스테로이드제의 복용이 유용한지에 관해서는 일부 논쟁이 있다.

 

환자들을 돕는 고정 장치, 갈림손, 사지 지지 휠체어와 같은 기구들은 일상생활을 지속할 수 있게 도움을 주게 되며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 요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