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설명

순환기, 즉 심장과 혈관 안을 순환하는 유동성의 조직을 말한다. 혈액은 전체 체중의 약 8%를 차지하며, 비중은 1,056~1,059, 점도는 약 4.5, pH는 7.4이다. 혈액은액체성분인 혈장과 거기에 떠돌고 있는 세포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혈장은 전체 혈액의 55%를 차지하며 수분, 단백질, 혈당, 지방질, 무기염류, 질소화합물로이루어진다. 세포성분은 전체 혈액의 45%를 차지하며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혈액의 주요 기능은 전신 조직으로 산소와 영양분 같은 필요한 물질을 운반하며 불필요한 물질을 배설기관으로운반하는 일이다. 그 밖에 생체에 해로운 물질이나 세균을 제거하고, 내부환경의향상성을 유지하며, 체온유지와 생체 방어 기능을 한다. 사람의혈액은 여러 가지 세포 혈구와 그 세포를 포함하는 맑은 액체인 혈장로 구성되어 있다. 혈구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적혈구는 붉은 색을 띠는 세포로 산소를 몸의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혈소판은 혈액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이다. 백혈구는 인간의면역에 관계하는 세포이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포들이 있다.

 

1.과립구(granulocyte): 과립구란백혈구의 60%를 차지하며, 세포속에 특이한 과립을 가지고있는 세포이며,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세포가 이곳에 포함이된다.

 

– 호염기구(basophil):염기성염색약에 잘 염색되는 과립을 가지고 있다. 불규칙한 모양의 세포로 푸른 색을 띠는과립이 너무 많이 있어서 핵이 잘 보이지 않는다.

 

– 호산구(eosinophil):산성염색약에 잘 염색되는 과립을 가지고 있고, 대개 기생충의 감염이나, 알러지에서 많이 증가한다. 대개2개의 핵을 가지고 있으며 핵사이에 가는 실같은 것으로 이어져 있다.

 

– 호중구(neutrophil):산성염색약이나 염기성염색약에 의하여 모두 잘 염색되는 과립을 가지는 세포로 대개 3개의핵을 가진다. 그리고 핵사이에 가는 실같은 구조물이 있어서 핵을 서로 이어주고 있다.

 

2.단핵구(monocyte): 다각형모양을가진 세포로 과립을 가지고 있지 않다. 외계로부터 들어온 물질을 잡아먹는 역할과 그것에 대한 정보를제공하는 역할을 하여 면역에 관계한다. 이것이 혈액 중에 존재하지 않고 조직에 고정되어 있는 경우에이것을 큰포식세포라고 한다.

 

3. 림프구(lymphocyte): 작은 원형의 세포로 면역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