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식욕부진증

정의

얼마 전까지 거식증(拒食症)으로 불렸는데 문자 그대로 ‘식사를 거부하는 병’이란 뜻이지요. 음식을 먹지 않거나 구토하는 것이 신경질적으로 이뤄집니다. 요즘에는 정신장애의 영역으로 봐야 한다고 해서 ‘신경성 식욕부진증’으로 부릅니다.

 

몸무게가 정상인데도 줄이려 애쓰고, 혹시 몸무게가 늘어날까 노심초사합니다. 10대 후반에게 많이 나타나고 90% 이상이 여성입니다. ‘Top of the World’로 유명한 ‘카펜터스’의 멤버 카렌 카펜터가 이 병에 걸려 숨지면서 이 질환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수많은 모델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병이기도 합니다.

원인

생물학적, 정신적, 사회적요인이 모두 연관돼 있습니다. 뇌에서 시상하부-뇌하수체 축에이상이 생기는 것과 관련이 있지만 이것이 원인인지, 결과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정신적으로는 자존감이 적은 여성, 어머니의 간섭을 많이 받는 여성에게많이 생긴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정신의학적으로는 충동조절장애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외모가 정상인데도 문제가 있다고 여기는 ‘신체이형장애’의 일종으로 보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는 우리나라처럼 여성의 외모를지나치게 강조하고 날씬한 여성을 대우하는 곳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직업적으로는 연예인이나 모델이 상대적으로많이 앓습니다. 이에 따라 요즘 여성계에서 ‘통통한 여성’의 아름다움을 평가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을 정도입니다.

증상

몸피가 정상인데도 살이 쪘다고 생각하고 살을 빼려고 합니다. 심지어가족이나 친구가 “야위어서 걱정”이라고 충고를 해도 “나는 비만”이라며 살 빼기에 집착합니다. 월경이 사라지고 기운이 빠져서 우울해집니다. 사람을 만나지 않으려고하고 누군가 말을 건네면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밤에 잠을 못 자고 성적 흥미를 잃기도 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식사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기도 합니다. 알코올과 다른약물 남용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밖에 추위를 못 참고 변비, 복통 등을 호소합니다. 살갗이 건조해지고 저혈압, 저체온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아의 사기질(법랑질)이썩기도 합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신장과 심장이 망가져서 숨지게 됩니다. 

종류

제한형과 폭식 및 제거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한형은 음식물을먹는 것만 거부하고, 규칙적으로 폭식을 하거나 설사가 나게 하는 약(하제), 관장약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폭식 및 제거형은 규칙적으로 폭식하고 하제, 관장약, 이뇨제를 남용합니다.

진단

입원해서 몸과 마음을 검사합니다. 첫날에는 소변검사와 피검사를통해 전해질의 균형과 빈혈 정도, 백혈구 수치와 함께 간, 신장, 갑상샘 등의 기능을 알아봅니다. 필요하다면 며칠 동안 매일 피검사를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주 1회 피검사를합니다.

 

또한 가슴과 배 사진 등 기본적인 방사선 검사와 심전도 검사를 통해 오랫동안 음식을 거부해 생긴 건강 문제는없는지 철저히 검사합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뇌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기준(DSM-Ⅳ-TR)에 따르면다음과 같은 증상을 모두 보이면 신경성 식욕부진증으로 진단합니다.

 

1) 나이와 키를 고려한 몸무게를 최소한 이상으로 유지하기를거부한다.

2) 몸무게가 가벼워도 살이 찌는 것을 심하게 두려워한다.

3) 체중과 체형을 보는 시각이 상식과 다르다. 체중과 체형에 따라 자기를 평가하고 현재 말라서 오는 건강의 문제는 부정한다. 

4) 나이로는 월경이 시작됐지만 적어도 3회 연속으로 월경이 없다(만일 월경이 여성호르몬 투여 때에만 나타나면무월경으로 간주한다).

치료

치료 경과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어느 환자는 단 한 번의치료 후 완전히 회복하기도 하지만 일부는 잘 치료되지 않아 악화하기도 합니다. 정상 몸무게를되찾고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을 고치기 위해 입원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장기 사망률은 10% 이상입니다. 신체에 장애가 나타나기도 하고 자살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어렸을 때 신경질적 경향이 있거나 부모의 갈등이 심한 경우 치유가 잘 안됩니다. 폭식 및 제거형 환자는 강박증, 히스테리 등이 동반되면 예후가 좋지않습니다. 이 병은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오기 때문에 입원 치료, 개인 정신 치료, 가족 치료, 행동치료가 포함된 포괄적인 치료를 합니다. 

 

-입원 치료 

우선 영양실조를 바로잡아야 합니다. 극도의 전신쇠약, 탈수, 전해질 장애로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는 대체로 치료에 비협조적이고 저항적이며 음식을 먹는 척하다가 토해 내기 때문에 철저한 감시가 필요합니다. 매일 소변을 본 뒤 체중을 조사해 섭취량과 배설량을 기록합니다. 갑자기많이 먹으면 위장에 무리가 오기 때문에 식사량은 조금씩 늘려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식이장애의 특성상 저지방 우유등 각종 저지방 식품, 무설탕 음료, 옥수수, 얼음 등은 금지합니다. 커피는 하루 한 잔, 녹차는 하루 두 잔으로 제한합니다.

 

-정신 치료 

몸무게가 제대로 증가하는지 점검하면서 식사 행위를 고쳐나가는 인지행동적 접근 치료를 합니다. 또한 가족 간 갈등이 질병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가족 치료도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우울증 치료제 등을 사용해 약물치료를 합니다. 

기타

● 팝 듀엣 ‘카펜터스’ 카렌의죽음으로 유명해진 병

● 환자의 10%를 희생시키는 무시무시한 병

● 여성 외모 많이 따지는 사회에 환자 많아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