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부진

정의

식욕부진이란 음식물에 대한 욕구가 부족하거나 없어지는 것으로 식욕은 공복감을 느낌으로써 생기고, 음식을 먹음으로써 잠재적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무엇이 식욕을 지배하는가에 대한 근본적 메커니즘은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각종병, 약물의 부작용, 중독 등에서 식욕부진이 나타난다. 또 식욕은 심인성 인자에 영향받기 쉬워 슬픔, 불안 등의 정신상태에서 저하된다.

원인

식욕부진은 위질환, 식도질환,소장질환 및 대장질환, 간질환, 담낭질환, 췌장질환 등의 소화기 질환 이외에도 정신과 질환, 심장 질환, 요독증, 폐질환, 내분비질환, 악성 종양 등의 기질적 질환과 기능적인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혈압 치료제, 이뇨제, 항생제, 강심제 및 마약성 진통제 등의 약물 복용이나 항암치료 및 방사선치료, 정신적인요인, 위하수나 저혈압 등을 수반하는 체질적인 요인, 기후나생활환경 등의 원인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

증상

보통 식욕이 부진한 아이는 다른 소화기 증상까지 동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먹는 양이 적고 야채를 안 먹는 등 편식을 하다 보니 변비가 오기 쉽고 변비가 오래되어 빈번한 복통을 호소하기도한다. 다른 경우는 밥을 먹으면서 헛구역질을 하거나 구토를 하고 자주 체하며 구취가 심하게 나타나기도한다.

 

설사나 변비 등 대변의 이상을 자주 호소하며. 얼굴색은 누렇고윤기가 없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무기력하다. 우리 몸에서 비위는 외부 변화에 적응하는 일을 하므로 비위기능이떨어지면 비염이나 아토피, 두드러기 등 각종 알레르기 질환에 노출되기 쉽게 된다.

치료

특별히 소화기가 약하거나 변비가 있다면 비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원인이 되는 질환치료가 우선입니다. 다만 소화기를 튼튼하게 만드는 처방은 3주 이상 충분한 기간 동안투약하고 편식의 경우 반드시 식습관을 교정하도록 한다.

예방

식욕부진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마음을 즐겁게 하고 식사 전이나 식사 중에는 기분이 상하는 일이 없도록해야 한다. 또한, 평소 비위를 튼튼하게 하도록 적절한 운동을통하여 체력을 관리해 주며, 음식은 편식이나 폭음폭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일조량의 증가와 점차 따뜻해지는 날씨로 활동량이 증가하여 식욕부진이 심해지는 봄철에는 입맛을 살려주는 음식을많이 먹는 것이 좋은데, 달래, 냉이, 씀바귀, 쑥, 돌나물, 두릅 등의 봄나물은 독특한 향과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 식욕을 촉진시키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어 건강을 회복하도록돕는다.

 

한편 식욕부진은 난치병의 전구증상일 경우도 있으므로 음식이나 생활습관의 개선 및 치료를 통해서도 변화가없을 경우에는 적극적인 검사를 실시해볼 필요가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