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스트룀증후군

정의

시력과 청력의 장애, 유년기의 비만, 당뇨 그리고 서서히 진행되는 콩팥 기능 장애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매우 드문 난치병입니다. 개인에 따라 특징적인 증상들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간혹 알스트룀증후군과관련돼 추가적인 증상으로 심장근육의 질병(cardiomyoathy, 심근증), 피부의 이상, 그리고 다른 기관들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지능은 질병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은 상염색체열성형질로 유전됩니다. 이 병은 남성과 여성이 동일한 비율로 영향을 받습니다. 의료문헌에는 100개 미만의 사례가 보고돼 있으나, 연구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약 170명의 사례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몇몇 사례들은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실제로 어느 정도의빈도를 보여 주는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원인

이 병은 상염색체의 열성으로 유전되는 질병입니다. 유전병은 유전자하나는 아버지에게서 받고 하나는 어머니에게 받게 되는 두 가지의 유전자에 의해 결정됩니다. 열성 유전병은양쪽 부모 모두로부터 그 질병을 포함하고 있는 유전자를 받을 때 일어납니다.

 

만약에 어떤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질병을 가지고 있는 유전자를 각각 받게 된다면 그 사람은 이 병의보인자가 되나, 대개는 증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부모가 모두그 질병의 보인자라면 25%의 아이에서는 질병의 유전자가 전해지지 않고, 50%의 아이는 질병의 유전자를 가지게 되는 보인자가 되며, 25%의아이는 알스트룀증후군에 걸리게 됩니다.

 

연구가들은 2번 염색체 짧은팔(2p13)에위치하고 있는 ALMS1의 돌연변이나 붕괴가 원인이 돼 알스트룀증후군이 생긴다고 합니다. 인간의 세포핵에 존재하는 염색체는 개인의 유전적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쌍의 인간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성염색체는 남성은 하나의 X염색체와 하나의 Y염색체 그리고 여성은 2개의 X염색체를포함합니다.

 

각각의 염색체는 하나의 짧은팔(p로 표시)과 하나의 긴팔(q로 표시)형태로돼 있습니다. 염색체들은 더 나아가 번호가 부여되는 밴드(band)들로나누어집니다. 예를 들면, 염색체2p13은 염색체2의 짧은팔의 밴드13을 의미합니다.

증상

여러 다양한 신체 기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개개인마다 다른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같은 가족 구성원 내에서조차 상이하며, 어떤 증상들은 태어날 때부터 있을 수 있고, 청소년기나 초기 성인기까지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알스트룀증후군과 관련해 볼 수 있는 첫 증상은 시력 장애입니다. 이병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은 종종 안구진탕, 빛에 대한 민감성, 그리고눈의 망막이 점진적으로 퇴행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많은 환자들이10대 중반기에 실명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백내장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 유아들은 감각신경성 청력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청각의 손실은 종종 양쪽 귀에 영향을 주고, 보통 태어나서 10년 이내에 일어납니다. 청력 손실의 정도는 보통 경미하거나 중간정도입니다. 알스트룀증후군 환자들은 시력과 청력에 영향을 받지만 지능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아의 발달 단계(기어가기, 걷기 등)에서는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유아 환자들은 태어나서 첫해에 몸무게가 갑작스럽게 증가해, 초기유년 시절 동안 비만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정상 몸무게이거나,평균적인 몸무게보다 약간 더 많이 나갈 수도 있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 환자들은 종종 제2형 당뇨병(인슐린 비의존형 당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 환자들은 이자(췌장)가 인슐린을 분비는 하지만 신체가 그 효과에 저항하게 돼, 불충분한포도당 흡수를 유도하고 혈액과 소변의 포도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점차적으로 뚜렷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지나치게 소변을 자주보고(다뇨증), 갈증이 증가하며(다갈증), 적절한 치료법이 없는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 병에 걸린 환자들은 종종 흑색가시세포증(acanthosisnigricans)을 보입니다. 흑색가시세포증은 피부에 비정상적으로 착색화가 일어나는 과다색소침착(hyperpigmention), 피부의 각질층 두께가 증가하는 과각화증을 보이게 되는데, 특히 피부가 접히는 부위인 목, 사타구니(서혜부) 그리고 팔 아래 겨드랑이 부위에 나타납니다.

 

흑색 가시세포증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피부의 증상입니다. 많은알스트룀증후군 환자들은 천천히 진행되는 콩팥 기능의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초기 신장부전인 경우에는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결국은 발목의 부종이나 몸이 좋지 않은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콩팥의 기능 부전은 이후 성인기 동안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환자들은 심장 근육이 약화돼 심장의 심실 확장이 일어나는 확장성심근병증(dilatedcardiomyopathy)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확장성심근병증은 유아기 동안 심각한울혈성 심부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확장성심근병증이 시력 장애보다 먼저 일어날 수도 있으며, 다른경우에는 확장성심근병증이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확장성심근병증은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커져 많이약해지기 전까지 여러 해 동안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확장성심근병증은 대체로 심장의 수축 기능을 약화시키고 폐와 전신으로 순환하는 혈액의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와 연관이 돼 나타나는 증상과 소견들은 심부전의 정도나 환자의 나이 그리고 다른 요소들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몇몇 유아들은 심장부전의 증상으로 수유곤란, 저조한체중 증가, 자극에 민감하거나, 과도한 발한, 힘들고 빠른 호흡, 피부와 점막의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부전을 가지고 이는 아이들은 피로, 숨 가쁨, 기침, 식욕 부진, 또는복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과 관련해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성장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키가 작아지거나, 간기능 장애, 고혈압, 갑상선기능저하증, 뼈의 노령화, 탈모증, 그리고척주옆굽음증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을 가진 몇몇 남자 환자는 고환에서 남성호르몬생성이 감소돼 생식샘기능 저하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환자는 천식과 같은 호흡기나 허파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어떤 경우에서는 빈번한 요로감염과 같은 비뇨기계 합병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임상 평가, 특징적인 소견을 통한 확인(망막색소 변성증, 감각신경성 난청,심근병증, 비만, 콩팥의 기능 장애, 당뇨 등), 그리고 여러 가지의 특별한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병을 진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는 당뇨, 심근병증, 그리고 신장병을 포함하는 확실한 주요 특성들의 징후가늦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소견들(다지증, 정신지체등)이 없다는 것은 알스트룀증후군과 비슷한 증후군인 바르데-비들증후군(Bardet-Biedl syndrome)이나 로런스-문증후군(Laurence-Moon syndrome)과 구별할 수 있게 합니다. 안과전문의는 특수한 검사를 통해 알스트룀증후군과 같이 눈의 망막에 영향을 받은 질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망막의비정상을 발견하기 위해 망막전위도(ophthalmologist, ERG)를 사용할 수 있고, 망막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안전도(electrooculogram, EOG)를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여러 가지 특수한 청력 검사들을 통해 확증할 수 있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으로 의심되는 개개인은 이와 관련해 심장, 내분비기관, 콩팥의 기능 부전 등이 잠재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면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알스트룀증후군 환자를 위한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치료는 개개인이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증상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백내장으로 두드러진 시력 장애가 있을 때는 외과적인방법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이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없는지는 망막의 변화가 어느 정도 진행됐느냐에따라 다릅니다.

 

환자들에게 남아 있는 시력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여러 시력 보조기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빛에 대한 비정상적인 민감성이 현저하게 나타날 때 엷은 색깔의 렌즈가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커다란 글씨로 확대하는 도구, 책 읽기를 도와주는 기계 그리고 말하는컴퓨터를 사용해 알스트룀증후군에 의해 심각한 시력 장애가 있는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청력손실은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보청기는 남아있는 청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고, 언어 요법은 아이가 구두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하는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스트룀증후군과 관련된 난청은 아이에게 시력 장애 또한 일어날 수있기 때문에 신호(sign)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엄격하게 식이를 측정하고 운동을 계획하는 것은 비만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당뇨와 포도당 저항(glucose intolerance)에도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당뇨는 대부분이 식이와 운동만으로도 조절될 수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당뇨 치료를 위해 인슐린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만약 알스트룀증후군과 연관된 당뇨 치료를 위해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다면,매일 규칙적인 인슐린 주사, 식이 조절, 포도당조절을 위한 운동, 그리고 혈당 수치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인슐린은반드시 주사로 주입하며, 하루에 보통 2번이나 그 이상 맞습니다.

 

최근에는 인슐린 펌프를 통해 지속적으로 인슐린을 주입할 수 있으며, 식후혈당의 변화에 맞춰 인슐린 양을 추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당뇨를 관리하는 것은 신장부전의 위험을줄이는 방법입니다. 신장부전이 생긴 경우에는 혈액에서 독성을 제거하는 투석이 필요합니다.

 

유전 상담은 유전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나 그 가족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 질병의 증상과 경과,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병과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것을 바탕으로 환자 자신과 가족에 대해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