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정의

▪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는 면역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보통 사람에게는 별 영향이 없는 물질이 어떤 사람에게만 두드러기, 가려움, 콧물, 기침등의 이상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치료를 위해서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과 병력, 그리고 콧구멍(비강) 상태를자세히 파악한 후 비즙도말 검사, 방사선 검사, 혈액 검사등의 기본 검사와 원인 항원을 정확히 알기 위한 혈액 내 항체 검사, 피부반응 검사 등을 시행하여 정확한진단을 합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은 생명을 위협하는 병은 아니지만 사회 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전 질환이기 때문에 비록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 없이 정상적으로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환자들은 정확한 진단이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스스로의판단에 따라 약을 복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치료

원인 항원이 규명된 환자에게는 근본적인 치료법인 각종 면역요법을 시행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증상 해소를 위해 약물요법(항히스타민제, 비점막 수축제, 항콜린제, 부신피질호르몬제 등)과 항원 회피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시행합니다.

 

또한 의사가 판단하여 적응이 된다고 생각되는 환자에게는 레이저 수술을 포함한 각종 수술도 시행합니다. 그 외 알레르기와 관련된 각종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의료진과 협의진료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시행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