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름뇨

정의

고름뇨란(농뇨) 소변에농 또는 백혈구가 섞여 있는 것을 말한다.

원인

요로 또는 남성 성기의 고환, 부고환, 전립선, 정남에 화농성 질환이 있는 경우, 또는 요도에 인접한 부분의 화농병소가 요도에서 터진 경우에 발생한다.

 

한편 고름뇨는 소변에 백혈구가 나타나는 경우로 백혈구는 whiteblood cell(WBC)라고도 하며 이것은 균이 침투되었거나 충격등으로 인해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균을 죽이거나 염증으로 인해괴사된 조직을 없애기 위해 혈관에서부터 백혈구가 나와서 균이나 괴사된 조직을 잡아먹는 탐식작용을 하게 되며 이것을 염증반응이라고 한다.

 

즉 염증반응이 있기 때문에 백혈구가 나오는 것이다. 이러한 염증반응이생기면 백혈구가 증가하는데 요로계인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에서 염증이 생기면 소변에서 염증세포인 백혈구가 나오게 되고 신장에서의 염증이 심하여 이것이 신우신염등으로커지면 열이 나는데 이때 혈액검사에서도 백혈구 수치가 높게나오게 된다.

 

또한 소변을 보게 될 때 여성의 경우 소변이 질입구에 묻어서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질염이 있거나 냉이 심하면여기에 묻어나오는 백혈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화농성신염, 신우신염, 신우염, 신결핵, 신결석, 요관염, 방광염, 요도염, 고환염, 부고환염, 정낭염, 전립선염 등이 있다.

증상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나 대부분 오줌에 고름이 섞여 나오는데 이것을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극소량의 백혈구가 소변에 나올 때는 백혈구가 소변에 나오는지 소변을 육안으로 보고 알 수 없다. 그러나 소변에 백혈구가 많이 나올 때는 소변의 색깔이 뿌옇게 될 수 있다. 임질균성요도염으로 누런 고름이 요도에서 나올 수 있다. 이때 고름 속에 백혈구가 많이 들어있다.

진단

고름뇨는 비뇨기나 외 생식기, 또는 신체 다른 부위에 생긴 어떤병의 증후이지 병명은 아니다. 고름뇨가 있으면 고름뇨가 생기게 하는 병을 속히 진단해야 한다. 임질균성 요도염이나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성 요도염이 있을 때는 요도에서 고름이 많이 나와 소변에 백혈구가 많이있을 수 있고, 또 세균도 소변에 많이 있을 수 있다.

 

백혈구가 소변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올 때는 병력, 증상, 진찰 소견을 종합하고 요로감염이 있는지 알아보고 요로 감염이 없으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찾아본다. 멀티스틱스 보면 화학검사로 소변에 백혈구가 나오는지 박테리아가 나오는지 알 수 있다. 그보다 더 자세한 검사가 필요할 때는 소변 현미경 검사, 소변 세균배양검사등으로 고름뇨의 원인을 알아본다.

 

경우에 따라 피검사, 신장X-선사진, 신장 초음파 사진 등으로 소변에 백혈구가 나오게 하는 병을 진단할 때도 있다.

치료

농뇨는 크게 나누어 무증상성 농뇨와 증상성 농뇨로 나눌 수 있으며 증상성 농뇨인 경우는 반드시 항생제 치료를해주는 것이 좋다. 때에 따라선 조직검사를 실시하기도 하지만 농뇨을 보인다고 모두 조직검사가 필요한것은 절대 아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6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